CJ 햇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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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품소개
Ⅱ. 환경분석
Ⅲ. SWOT분석
Ⅳ. STP분석
Ⅴ. 마케팅전략
Ⅵ. 경영성과분석
Ⅶ. 향후 전략
본문내용
브랜드 명: 햇반

햇반 = 갓 지은 (햇) 밥 (반) , 즉 ‘갓 지은 밥‘ 이란 뜻의 순수 한글과 한자를 조합한 이름 , 햅쌀로 지은 맛있고 신선한 밥이라는 의미로 한국적이지만 modern한 느낌과 정성의 이미지
국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예감하고 ‘집밥 보다 맛있는 밥’ 이라는 컨셉으로 기존에 전무했던 즉석 밥 시장을 만들어낸 블루오션 제품
1996년 출시된 국내 최초의 즉석 밥
2006년 기준 시장규모 1200억 원, 그 중 햇반 매출액 830억 원으로 시장 선도 제품


-환경분석-

식생활패턴, 밥에 대한 인식조사

한끼는 밥을 먹어야 한다는 고정관념

식사마다 취반이 보편적

라면이나 외식,배달로 대체

가족구성원간 함께하는 식사시간 감소

주부취업율 증가로 가정에서 밥 짓는 횟수 감소

여행, 레저를 통한 여가추구생활 욕구 증가


기존상품밥에 대한 불만요인 분석

맛 꼬들꼬들하고 푸석푸석하여
밥맛이 떨어진다
포 장 먹기에 불편하다.
원 료 쌀의 생산지가 불분명하다.

무균포장밥에 대한 NEEDS와 기대 속성

소비자NEEDS 여행시, 바쁠 때, 귀찮고 피곤할 때

기대속성

어느 정도의 맛, 식감유지, 간편성,
유해성이 없어야 함, 가격이 저렴
참고문헌
www.cj.co.kr
www.hetbahn.co.kr
www.nso.go.kr
www.seri.org
www.hrdkorea.or.kr
www.fnnews.com
home21.co.kr
최고의 브랜드에는 특별한 드라마가 있다 - 브랜드메이저, 원앤원북스, 2007
즉석 밥 제품개발과 햇반의 성공 전략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광고표현에 있어 한국적인 정서에 관한 연구 – 황보은, 경운대 산업정보대학원, 2006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신병철, 살림, 2004
한국형 포지셔닝 (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 구자룡, 원앤원북스, 2003
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 Ⅱ - 한국마케팅연구원원, 2001
광고표현론 -  이화자 외, 나남출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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