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j 햇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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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Ⅰ. 기업 소개
Ⅱ. 제품소개

※ 본론
1. 환경분석
2.마케팅 전략(STP)
3.마케팅 믹스(4P 전략)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사회적으로 여성들의 지위가 점차 향상되어 가고있으며 이에 따른 주부 취업률의 증가로 10여년간 기혼 여성의 취업율은 평균 26%씩 신장하고 있다. 게다가 독신자의 숫자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가족 구성원간의 Life Style 차이로 개식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개인 식생활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으며 이들의 경우 식사 준비를 매일하기보다는 한꺼번에 마련해 두었다가 조금씩 꺼내 먹는다든가 반조리 식품이나 완전 조리품을 이용하여 식사 준비 시간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제일제당에서 내놓은 햇반은 서구화된 음식만이 fast-food화해야 지만 성공한다던 기존 관념을 깨고 한국사람들의 주식인 쌀밥을 fast-food화해서 제품을 내놓아 성공하고 있다. 1996년 12월 햇반을 처음 출시한 이후 99년까지 125억원대의 미미한 매출을 기록하였지만 그후 200% 이상의 신장세를 보여 2002년에는 330억원의 매출을 얻을 정도까지 성장하였다. 특히 최근 즉석 밥의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형국이어서, 식품업체들로선 군침을 흘린 만한 시장으로 급부상 하였다.

우리 조원들은 이번 사례발표를 통해서, 서구화된 음식만이 fast-food화해야지 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기존관념을 깨고 과감히 우리의 주식인 쌀밥을 fast-food해서 성공하고 있는 제일제당의 햇반에 관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 라는 호기심이 생기었고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햇반 제품에 대한 마케팅전략을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분석하려고 한다.

서론
1. 기업소개
2. 제품소개
본론
1. 환경 분석(환경요인, SWOT, BCG)
2. 마케팅전략(S-시장세분화, T-타켓층, P-포지셔닝)
3. 마케팅믹스(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Ⅰ. 기업 소개

1. 개요

⑴ 1950년대-1953년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업 회사로써 제일제당 공업주식회사설립.
⑵ 1960년대- 제당기술의 노하우로 결정포도당 개발에 성공하여 조미료 사업 및 이후 진행되는 각종 발효관련 사업의 전기를 마련함
⑶ 1970년대- 대두 가공시장에 진출. 사료와 식용유 사업에 참여. 국내 최초의 천연 조미료인 󰡐다시다󰡑를 탄생시킴.
⑷ 1980년대 - 종합연구소를 설립. MSG와 같은 조미료사업을 영위. 축적된 발효 기술을 응용하여 제약사업에 진출. 첨단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세계무대에 등장함.
⑸ 1990년대 이후-1993년 독립경영을 선포하고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 식품업으로 쌓아온 마케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업영역의 다각화를 추진

2. 경영 이념 / 비전

CJ VISION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제일 좋은 회사

CJ MISSION
Only one 정신을 바탕으로 변화와 도전추구
수익성 있는 성장을 통한 주주 가치의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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