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동래 메가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업태의 특성
산업의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경쟁요소
선정이유
시장의 특성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경쟁사 분석
물류 개요
상권분석

본문내용
업태의 특성
1996년 유통시장개방이후 국내유통산업은 급속한 구조개편기를 맞이하였다. 중소슈퍼와 재래시장에 의존한 생계 의존형 유통구조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등의 기업형 유통구조로 전환되었다. 유통시장개방이후 진출한 외국유통업체들은 주로 대형마트로 진출하였고, 국내 대기업들도 기업형 유통구조 가운데 대형마트를 강화하였다. 특히, 지난 1997년 국내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형성된 소비자들의 저가지향 소비문화와 대형마트 업계의 경쟁적 가격할인 정책이 맞물려 국내할인점 업계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소매업종중 가장 높은 성장을 보여 2002년 백화점을 제치고 소매시장에서 1위의 소매업태로 등극하였다. 특히 대형마트는 생필품 위주의 상품구성과 저가격 판매로 경기 방어적 특성이 있어 최근 극심한 내수경기 불황기에도 합리적 소비를 가능케 할 뿐만 아니라, 경기과열기에는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또한 지방상권의 출점과 출점지역의 중소지방업체와 지역특산물의 새로운 유통경로로 활용되며, 지방인력의 고용창출효과와 지방자치단체의 세수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산업의 성장성
유통산업은 국민경제 및 서비스산업 발전에 파급효과가 크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2010년 GDP의 11.3%를 차지할 전망이며, 선진국의 예를 볼 때 15%내외의 성장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국내 대형마트, 백화점등 대형유통업의 투자를 촉진하기 지자체의 입지, 인력 규제완화 등 투자여건을 조성 지원하고 지원중국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기업의 중국진출을 돕기 위해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중국시장진출의 장벽을 완화하고 정책교류 실시하여 향후 국내유통업이 중국에 진출하는게 수월해질 전망이다.
(2004년 한국유통산업의 전망과 과제" 세미나, 산업자원부 ·상공회의소, 04.01.28) 그리고, 대형마트 업계의 다점포 전략 등 양적인 성장과 대량구매 및 저가지향의 소비행태 증가, 주5일제 근무로 주말 고객 확산이 맞물려 소비자의 대형마트 선호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기변동의 특성
대형마트는 전체 판매상품 중 상당부분이 식품 등 생활필수품이므로 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성에 영향을 적게 받는 경향이 있다. 원자재가격, 유가상승 등 외부적인 경기변동보다는 신용카드 불량자 확대 및 청년실업 등 내수경기와 관련된 경기변동이 오히려 더 민감하다고 할 수 있으며, SARS, 조류독감, 광우병 등 식품과 관련된 전염병 등이 대형마트 경기변동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할수 있다. 또한 평일의 매출보다는 휴일, 주말, 명절 때 매출 상승폭이 크며,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매출은 봄, 가을, 겨울 보다는 여름 휴가철인 7월, 8월에 매출증가폭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오히려 계절적 요인보다는 설, 추석 등 전통명절과 신학기, 어린이 어버이날, 크리스마스 등과 같은 이벤트 날이 매출증가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향후 주5일 근무제의 확대는 할인점의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경쟁요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심 신라면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 유통되는 고가 라면제품은 한국산 ‘농심’ 계열의 라면과 일본산 ‘일청’계열의 라면이며 주요 소비층은 대사관, 외국상사 및 합자기업에 근무하는 중국 화이트 칼라층이다.(3) 가격현황라면생산은 기술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아 강사부(康師傅), 통일(統一)등을 제외한 기타 기업의 제품은 단일성을 띠고 있어 중국 라면시장의 포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중국 내 1,200 개의 라면생산업체는 가격경쟁을 통하여 시장 점유율을 꾀하고 있다. 소

  • 메가마트 기업분석
  • 유통업체의 선두자리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주위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처한 농심가는 1995년 대형 할인점 메가마켓 동래점을 개점하여 국내할인점 출점의 붐을 조성하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후에도 언양점, 포항점, 천안점등의 개점으로 현재 9개 할인점과 고품격 슈퍼마켓 후레쉬마켓 6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1년 9월 18일 국내 최고의 할인점을 목표로 메가마켓 동래점을 메가마트로 변경, 확장 오픈하였습니다.연 혁◇ 1975. 11. 21.     

  • [마케팅사례] 메가마트(Megamart, 매가마트) 기업분석
  • 유통업체의 선두자리를 유지하게 되었다. 주위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처한 농심가는 1995년 대형 할인점 메가마켓 동래점을 개점하여 국내할인점 출점의 붐을 조성하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이후에도 언양점, 포항점, 천안점등의 개점으로 현재 9개 할인점과 고품격 슈퍼마켓 후레쉬마켓 6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1년 9월 18일 국내 최고의 할인점을 목표로 메가마켓 동래점을 메가마트로 변경, 확장 오픈하였다.“보다 좋은 제품을 보다 편하게 보다 빠

  • [메가마트 경영사례분석] 메가마트 분석
  • I. 메가마트 선정요인 II. 메가마트 소개 및 연혁III. 메가마트 전략IV. 메가마트 중국진출V. 4p 와 SWOT 분석VI. 앞으로의 방향목차유통관리日新又日新부산지역의 토종 유통업체 들은 연이은 서울지역 대형 유통업체 들의 진입으로 존립 자체에 심각한 위협 (세원,태화)메가마트 동래점은 인근에 롯데백화점 , 이마트, 홈플러스등 병풍처럼 들어서 치열한 고객 유치전쟁 에서 6년 연속 판매율 1위를 고수하면서 그 영역을 부산에서 전국으로, 나아가 중

  • [유통관리] 메가마트 분석
  • 메가마트 선정이유부산에서 전국적인 규모의 경쟁사들을 제치고 대형 마트 분야에서 당당히 1위 기업인 메가마트의 유통 시스템 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 부산에서 가장 먼저 문을 연 대형할인점메가마트는 농심의 계열사로 부산,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대표 적인 향토 기업메가마트 현황1995년 대형할인점 동래점을 개점.이후 언양점, 포항점, 천안점등의 개점으로 현재 11개 할인점 보유. 2001년 9월 18일 국내 최고의 할인점을 목표로 메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