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대형할인마트 주차장 이용고객들의 주차장에 대한 의견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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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연구동기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 논의/결론

본문내용
1.연구동기

2000년 초반에만 해도 주위에서 대형할인마트를 쉽게 보기는 힘들었다. 동래지하철역 근처에 위치한 메가마트는 부산에서는 이 업체로는 거의 효시이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지금은 여기저기 들어선 대형마트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유통부분에서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는 곳은 대형할인마트다. E-mart를 비롯하여 수많은 할인마트들이 각 구, 동네에 하나씩 생겨나고 업체도 다양해져 이젠 어디를 가야 더 싼 걸 많이 살 수 있을까 하고 마트를 고를 정도로 많이 생겼다. 이런 대형할인마트는 다양한 물품을 싸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일반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저가격만이 쇼핑을 유도하지는 않는다. 고객의 쇼핑성향, 선호, 매장의 구조나 서비스 등 많은 요소들이 고객을 끌어들이는 요인이 된다. 그래서 각 업체들은 이용고객이 많아지는 만큼 쇼핑에 대한 고객의 동선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먼저 대형할인마트 이용 고객의 대부분이 많은 물품을 사기 때문에 차량을 이용한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몇 년 전부터 대형매장들이 셔틀버스운영을 하던 것이 금지됨으로서 자가용 차량을 직접 운전해 마트를 이용하는 고객이 많아졌다. 이러한 정황을 볼 때, 차량 이용 고객의 마트 진입과 주차할 때의 안락함이 쇼핑을 하러 가기 전에 쇼핑장소를 결정하는데, 그리고 쇼핑 행동에는 어떠한지, 그리고 다음에 다시 이 매장을 이용해야겠다는 후사결정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에 대형할인마트 주차장에서의 차량과 고객의 동선을 연구하여 소비자의 안락함을 결정짓는 설계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아가 고객의 쾌를 증가시키고 불쾌를 감소시키는 설계를 도입하여 항상 찾고 싶은 매장으로서의 인식을 심어주고자 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자 동기이다.
참고문헌
“쇼핑의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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