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컬러마케팅
(1) 컬러마케팅의 정의
(2)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3) 색채심리와 컬러마케팅
Ⅲ. 사례로 보는 컬러마케팅
(1) 경제영역에서의 사례
(2) 정치영역에서의 사례
(3) 사회/문화영역에서의 사례
Ⅳ.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컬러를 접하고 있다. 지금 입고 있는 옷, 핸드폰,
가방 등등 우리가 눈으로 바라보는 모든 것들에 영향을 받고 있다.
우리 조는 모든 마케팅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컬러 마케팅에 매력을 느꼈고 이 매력을 여 러분에게 나눠주고자 한다. 이제 컬러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컬러마케팅

1. 컬러마케팅의 정의

컬러마케팅이란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이다. 두산백과사전
다시 말해서 컬러를 이용하여 판매를 극대화하는 판매 전략으로서, 색상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감성적인 반응을 보이는 인간의 심리를 기업이미지나 제품, 서비스 등에 연결시켜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에 맞는 컬러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김훈철, 장영열. 『컬러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2.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컬러마케팅은 미국의 파커(Parker)사가 1920년 빨간색 만년필을 내놓은 것으로 역사에 처음 등장하였다. 당시 검은색이나 갈색 일변이었던 만년필 디자인에서 파커사의 컬러를 이용한 만년필 디자인은 매우 획기적인 일이었으며, 이는 컬러마케팅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GM사에서 자동차에 컬러를 도입하여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면서 마케팅 기법으로써 컬러에 대한 연구가 시작했다. 이후 포드사에서도 컬러화된 차종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1950년대 중반부터 제품기획에 있어 컬러마케팅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에 대해서
  • * 컬러 마케팅 정의- 컬러마케팅은 제품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이 마케팅은 제품 자체의 색깔에서 시작되었으나 1950년대 중반부터 제품기획이 중심이 되어 비로소 마케팅이란 용어를 붙이게 되었다. 이 마케팅은 색상을 이용하여 판매를 극대화시키는 판매전략이다.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되면서 디자인 중에서도 색상이 제품선택을 결정하게 되었고

  • [마케팅]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목 차 *******Ⅰ. 서 론 4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4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Ⅱ. 컬러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61. 컬러 마케팅의 개념과 등장 배경 6가. 감성(심리)마케팅 6나. 컬러 마케팅(Color-marketing)이란 무엇인가 7다. 컬러 마케팅 등장 배경과 발달 82. 컬러 마케팅의 역사 12가. 해외 컬러 마케팅 역사 12나. 국내 컬러 마케팅 역사 133. 컬러가 가진 메시지에 대한 이해 14가. Yellow

  • [마케팅] 마케팅의 종류별 개념, 특징
  • 마케팅 수단이 된다. 이른바 관계 관리 전략을 중시한다. ④ 개별 행위보다 연계시스템 전체의 유기적 협조체제와 그에 따른 시너지효과의 성과를 강조한다. 또한 교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정보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상호연계체제를 구축한다.⑤ 마케팅 성과의 추구에 있어서 단기적 이윤극대화를 위한 1회성교환의 추구보다는 보다 장기적/지속적인 관점을 중시한다.6.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1) 개념사전적 의미를 보면 컬러

  • 파란색 컬러마케팅[Blue Color Marketing]
  • 파란색 컬러마케팅Blue Color MarketingBLUEContent파란색의 이미지파란색의 상징적 의미파란색의 심리패션에서 블루 대한항공 유니폼캡스축구 유니폼야구 유니폼고대에서 중세까지 드러나지 않은 색 – 파랑부유한 계급의 여유 – 파랑프랑스 국기 - 혁명의 전투에서 자유를 외치는 파랑파란색을 사용하는 기업의 이미지적용 성공적 사례실패사례파란색의 대표적인 기업 samsung파란색을 쓰는 은행-IBK기업은행, 우리은행파란색을 어필한 Facebook

  • [색][색채][색깔][색상][컬러]색(색채, 색깔, 색상) 의미,속성, 색(색채, 색깔, 색상) 표현, 컬러마케팅, 컬러리스트, 컬러 코디네이션
  • 색(색채, 색깔, 색상)의 의미, 색(색채, 색깔, 색상)의 속성, 색(색채, 색깔, 색상)의 표현, 컬러마케팅, 컬러리스트, 컬러 코디네이션 분석Ⅰ. 개요Ⅱ. 색(색채, 색깔, 색상)의 의미Ⅲ. 색(색채, 색깔, 색상)의 속성1. 색상(Hue)2. 명도(Value)3. 채도(Chroma)Ⅳ. 색(색채, 색깔, 색상)의 표현1. 중색과 혼색2. 색의 대비3. 밝다는 것은 어둠에서4. 붓 자국의 리듬5. 그림자의 표현Ⅴ. 컬러마케팅1.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이란 무엇인가? 2. 컬러 마케팅의 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