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의 종류별 개념,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가지 마케팅의 개념, 특징, 장점, 효과에 관하여 여러 참고 자료를 이용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공생적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2. 스포츠 마케팅(Sports Marketing)
3. 실버마케팅(Silver Marketing)
4. 키즈 마케팅(Kids Marketing)
5.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6.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
7. 스타마케팅(Star Marketing)
8.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9. 바이러스 마케팅(Virus Marketing)
10. 체험 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11.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
12. 블로그 마케팅(Blog Marketing)
1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
14. 감성마케팅(Emotion Marketing)
15. 향기마케팅(Aroma Marketing)
16. 음악 마케팅(Musical Marketing)
17. 버즈마케팅(Buzz Marketing)
18. 귀족 마케팅(Prestige Marketing)
19. 다단계 마케팅(MLM)
20. 캐릭터 마케팅(Character Marketing)
21.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22. 디마케팅(Demarketing)
23. 문화마케팅(Cultural Marketing)
24. 타켓마케팅(Target Marketing)
25. 릴레이션십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공생적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1) 개념
공생(Symbiosis)은 서로 다른 두 생물이 특별한 해를 주고받지 않은 상태에서 접촉하면서 살아가는 자연계의 일반적인 현상으로써 이러한 자연계의 공생관계에서 착안하여 애들러(Lee Adler)는 기업이 성장을 추구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다른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맺는 공생적 마케팅 개념을 1966년 주장하였다.
애들러(Lee Adler)는 앞서 살펴본 '공생적 관계'의 범위를 능가하는 상호협력(mutual cooperation)의 유형이 있다고 했는데 이를 공생적 마케팅이라 명명했던 것이다. 그는 공생적 마케팅이란 두 개 이상의 독립된 조직 간에 각 조직의 마케팅 잠재력을 개선시킬 의도로서 자원 또는 프로그램을 결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2) 장점
① 과학적인 돌파구를 통해 마케팅 기회를 이용하게 함
② 연구개발비, 신제품 개발비, 신판매 경로 개발, 판매원 채용 및 훈련에 따른 제비용의 절감
③ 과거 단독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할 때에는 불가능했던 생산 및 마케팅 기술의 습득
④ 소비자 지향과 판매력 향상의 달성으로 시너지효과의 자극
⑤ 안정되고 경제적인 원재료의 확보
⑥ 신시장 개척
⑦ 보다 광범위한 제품의 다각화
⑧ 위험감소
⑨ 상이한 경험, 경력 및 가치관을 가진 타사 관리층과의 협조를 통해 자사 관리층의 창의적 개발 촉진
참고문헌
• 박성연(2004) 「왜 체험 마케팅인가」
• 이두희 외(2000) 「인터넷마케팅」 영진출판사
• 허행랑(2002) 「스타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 오세조(1996) 「유통관리」 박영사
• 김준녕(1997) 「신개정다단계마케팅」 도서출판 스몰비지니스
• 현대경제연구원(2005) 「문화 마케팅의 개념과 활용, Management Insight」
• 정수진(2006)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한 감성마케팅의 시각적 분석 연구」 디자인 연구, Vol.9 No.2
• 유미혜(2008) 「패션 브랜드의 컬러마케팅이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 함규식(2005)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 박상태(2000)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 박상욱(2006)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구매행동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시그마인사이트컴(구 시그마컨설팅그룹), 2002년 07월 2 노베나 유타카 저 이양종유주현 역, 모바일 커머스, 대청, 2001년 09월 3 박정서 저 성공적인 M-커머스 비즈니스 전략, 이비커뮤니케이션(주), 2001년 06월4 KTF 홈페이지, www.ktf.co.kr5 SK텔레콤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6 노키아 홈페이지, www.nokia.co.kr7 NTT 도코모 홈페이지, www.nttdocomo.co.jp8 IT월드 홈페이지, www.itworld.co.kr9 IT룸 홈페이지, www.itroom.net10 K모바일 홈페이지, www.kmobile.co.

  • 퓨전바 Bar 창업 사업계획서
  • 개념-사업성-아이템설명1. 창업(계획)사업의 개요1-1 사업 개념1-2 사업 목적1-3 사업 추진 능력1-4 기대 효과2. 사업 아이템의 내용2-1 아이템의 특성I. 아이템 분야II. 아이템 용도III. 특징과 장점1. 사업 아이템의 특징2. 사업상 장점2-2 시장 분석I. 시장의 성격II. 시장의 규모2-3 자사 분석(SWOT)2-4 경쟁 업체 분석2-5 성공사례3. 사업화 추진계획3-1 인력 확보 계획.3-2 마케팅 계획1. 온라인을 통한 홍보방법2.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방법3-3 소요

  • 교통광고의 역사와 전망
  • Interactive 기능으로 무장한 Digital Signage가 지하철 역사, 극장, 지하상가 등을 중심으로 시장에 선을 보임.최근 화두는 무엇보다도 “매체 환경의 변화” - 첫째 입찰 매체의 향방, 둘째 종합편성 채널의 등장, 셋째 Digital Signage의 확산출처: http://blog.naver.com/jeaneegina목차1. 교통광고의 개념2. 교통광고의 특징3. 교통광고의 역사 5. 과거의 지하철 광고6. 교통광고의 종류별 특징 및 장단점7. 매체별 제작 방식 차이8. 오늘날 교통광고9. 교통광고 전망

  • [금융법][금융환경][자산운용규제][금융법규제][건전성규제][금융지주회사][금융회사][규제감독]금융법과 금융환경, 금융법과 자산운용규제, 금융법과 금융법규제, 금융법과 건전성규제 분석(금융법, 금융환경)
  • 종류별, 금융회사별 전체 필요자본 산출○금융회사별 내부모형 허용은 감독당국이 기준을 마련하여 승인○ 필요자본 산출에 필요한 위험 종류, 위험의 측정 방식 등 세부 사항은 감독당국이 결정○ 필요자본 수준은 업종별로 차별이 가능하지만, 글로벌 경쟁환경을 고려참고문헌김동훈 : 금융지주회사에 대한 법규제,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연구소, 2000구본성 : 금융 포커스 : 은행의 자산운용 규제 논의와 중장기 수익구조, 한국금융연구원, 2010

  • 스포츠마케팅에 대해서
  • 마케팅 협력업체 공식 상품, 서비스, 장비 제작 및 마케팅에 협조한다. 이중 KBL은 타당성 있는 사업방안으로서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식 스폰서 도입 스폰서 기업의 차기대회 참가 우선권을 제공, 소수 정예의 기업만을 참여케 하여 후원료를 상향 조정한다. 이것은 스폰서십의 효용가치를 고부가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스폰서십의 차등화 단계별로 행사권리의 종류, 범위 등을 부여한다. 이것은 제품의 종류별로 한 개의 회사만이 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