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의 종류별 개념,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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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여러 가지 마케팅의 개념, 특징, 장점, 효과에 관하여 여러 참고 자료를 이용하여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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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생적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2. 스포츠 마케팅(Sports Marketing)
3. 실버마케팅(Silver Marketing)
4. 키즈 마케팅(Kids Marketing)
5.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6.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
7. 스타마케팅(Star Marketing)
8. 다이렉트 마케팅(Direct Marketing)
9. 바이러스 마케팅(Virus Marketing)
10. 체험 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11.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
12. 블로그 마케팅(Blog Marketing)
13.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
14. 감성마케팅(Emotion Marketing)
15. 향기마케팅(Aroma Marketing)
16. 음악 마케팅(Musical Marketing)
17. 버즈마케팅(Buzz Marketing)
18. 귀족 마케팅(Prestige Marketing)
19. 다단계 마케팅(MLM)
20. 캐릭터 마케팅(Character Marketing)
21. 브랜드 마케팅(Brand Marketing)
22. 디마케팅(Demarketing)
23. 문화마케팅(Cultural Marketing)
24. 타켓마케팅(Target Marketing)
25. 릴레이션십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1. 공생적 마케팅(Symbiotic Marketing)
1) 개념
공생(Symbiosis)은 서로 다른 두 생물이 특별한 해를 주고받지 않은 상태에서 접촉하면서 살아가는 자연계의 일반적인 현상으로써 이러한 자연계의 공생관계에서 착안하여 애들러(Lee Adler)는 기업이 성장을 추구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다른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맺는 공생적 마케팅 개념을 1966년 주장하였다.
애들러(Lee Adler)는 앞서 살펴본 '공생적 관계'의 범위를 능가하는 상호협력(mutual cooperation)의 유형이 있다고 했는데 이를 공생적 마케팅이라 명명했던 것이다. 그는 공생적 마케팅이란 두 개 이상의 독립된 조직 간에 각 조직의 마케팅 잠재력을 개선시킬 의도로서 자원 또는 프로그램을 결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2) 장점
① 과학적인 돌파구를 통해 마케팅 기회를 이용하게 함
② 연구개발비, 신제품 개발비, 신판매 경로 개발, 판매원 채용 및 훈련에 따른 제비용의 절감
③ 과거 단독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할 때에는 불가능했던 생산 및 마케팅 기술의 습득
④ 소비자 지향과 판매력 향상의 달성으로 시너지효과의 자극
⑤ 안정되고 경제적인 원재료의 확보
⑥ 신시장 개척
⑦ 보다 광범위한 제품의 다각화
⑧ 위험감소
⑨ 상이한 경험, 경력 및 가치관을 가진 타사 관리층과의 협조를 통해 자사 관리층의 창의적 개발 촉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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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성연(2004) 「왜 체험 마케팅인가」
• 이두희 외(2000) 「인터넷마케팅」 영진출판사
• 허행랑(2002) 「스타마케팅」 매일경제신문사
• 오세조(1996) 「유통관리」 박영사
• 김준녕(1997) 「신개정다단계마케팅」 도서출판 스몰비지니스
• 현대경제연구원(2005) 「문화 마케팅의 개념과 활용, Management Insight」
• 정수진(2006)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한 감성마케팅의 시각적 분석 연구」 디자인 연구, Vol.9 No.2
• 유미혜(2008) 「패션 브랜드의 컬러마케팅이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 함규식(2005)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역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 박상태(2000)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 박상욱(2006) 「브랜드 마케팅 활동이 구매행동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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