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마케팅]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컬러 마케팅의 개념
1. 컬러 마케팅의 배경
2. 컬러 마케팅의 정의

Ⅲ. 컬러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1. 컬러 마케팅의 특징
2. 제품색 발달 단계
3. 컬러별 이미지
4. 성공적인 컬러 마케팅을 위한 과정

Ⅳ. 컬러 마케팅 사례
1. 다양한 컬러 팔레트 제공
2. 단일 컬러, 단일한 이미지
3. 파격적인 컬러
4. 경쟁자와의 차별화

Ⅴ.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990년대부터 전 세계적으로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이라는 말은 끊임없이 화제가 되고 있다. 심심치 않게 TV나 신문에서 컬러 마케팅이라는 주제가 다루어지고, 2000년대 들어서는 컬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직업인 컬러리스트(colorist)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다. 요즘 사람들은 누구나 컬러의 적절한 사용이 중요하나는 사실을 알고 있으며, 코카콜라나 폭스바겐의 뉴비틀을 성공한 컬러 마케팅의 사례로 들면서 우리도 색채 선진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컬러를 강조한 제품과 광고를 통해 컬러 마케팅을 쉽게 설명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사례들이 컬러 마케팅이 무엇인가를 충분히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제품색의 개발이나 컬러를 강조하는 광고를 컬러 마케팅의 전부라고 할 수는 없다. 컬러 마케팅의 범주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넓다.
소비자는 오감(五感) 중에서 주로 시각으로 인해 구매하고 있다. 즉 오감 중에서, 보고 산다(시각) 87%, 듣고 산다(청각) 7%, 만져보고 산다(촉각) 3%, 냄새맡고 산다(후각) 2%, 맛보고 산다(미각) 가 1%로 나타났다. 위에서 보여주듯, 오늘날 컬러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는 추세이다. 컬러는 새로운 상품의 부가가치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컬러가 바로 경쟁력인 시대인 것이다. 요즘은 컬러마케팅을 이용하여 신세대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그리고 광고에서도 컬러마케팅이 잘 활용되고 있다. 제품과 가장 잘 어울리는 하나의 색을 사용하여, 광고와 브랜드간의 일치된 컬러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어필하고 있는 것이다. 컬러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경쟁력에 우위를 보이게 된다. 현재 불고 있는 컬러시대의 흐름을 살펴보고 그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훈철, 장영렬(1998), 「컬러 마케팅 전략」, 다정원
IRI 색채연구소(2004),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영진닷컴
김민주(2002), 「레드 마케팅」, 아라크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좋으 ㄴ공부가 됐습니다.
  • wlslr***
    (2008.06.18 02:58: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whit***
    (2006.05.02 09:25:36)
회원 추천자료
  • [컬러마케팅] 레드마케팅
  • 새로운 마케팅 시대를 예고한다.상품의 시각적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중요시 되고 있는 가운데 색채는 소비자의 구매 행위를 결정하는 동기부여로서 중요성이 아주 크다. 소비자는 감정적인 측면이 강한데 그것을 감성적 감정으로 보면 소비자는 ‘5감’ 중에서 주로 시각에 의해 결정 되는 것이다.color 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 할 뿐만 아니라 기업에 대한 강한 이미지로 다가 가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4. 컬러마케팅의 전망

  • [마케팅]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에 대해서
  • 컬러 마케팅 정의- 컬러마케팅은 제품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이 마케팅은 제품 자체의 색깔에서 시작되었으나 1950년대 중반부터 제품기획이 중심이 되어 비로소 마케팅이란 용어를 붙이게 되었다. 이 마케팅은 색상을 이용하여 판매를 극대화시키는 판매전략이다.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되면서 디자인 중에서도 색상이 제품선택을 결정하게 되었고, 사람은 색채

  • [마케팅]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목 차 *******Ⅰ. 서 론 4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4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Ⅱ. 컬러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61. 컬러 마케팅의 개념과 등장 배경 6가. 감성(심리)마케팅 6나. 컬러 마케팅(Color-marketing)이란 무엇인가 7다. 컬러 마케팅 등장 배경과 발달 82. 컬러 마케팅의 역사 12가. 해외 컬러 마케팅 역사 12나. 국내 컬러 마케팅 역사 133. 컬러가 가진 메시지에 대한 이해 14가. Yellow

  •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
  •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생활과 디자인 2조 발표목 차들어가며컬러마케팅컬러마케팅의 정의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색채심리와 컬러마케팅사례로 보는 컬러마케팅경제영역에서의 사례정치영역에서의 사례사회/문화영역에서의 사례마치며Ⅰ. 들어가며우리는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컬러를 접하고 있다. 지금 입고 있는 옷, 핸드폰, 가방 등등 우리가 눈으로 바라보는 모든 것들에 영향을 받고 있다. 우리 조는 모든 마케팅의 기초라 할

  • [마케팅] 마케팅의 종류별 개념, 특징
  • 마케팅의 한 종류이다.2) 효과① 선진화된 컬러디자인 기획으로 국내 브랜드의 고부가 가치화② 컬러 기획력 강화를 통한 수익 창출③ 컬러의 전략적 활용을 통한 이미지 형성으로 브랜드가치 증가 효과④ 소비자 입장 - 고를 수 있는 선택영역이 넓어지므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시각 영역을 가장 효과적으로 자극함으로써 브랜드를 포지셔닝(positioning)하는 효과를 가진다.7. 스타마케팅(Star Marketing)1) 개념스타의 대중적 인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