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윤리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및 사례조사(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윤리경영이란?
Ⅱ.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필요성
Ⅲ. 윤리경영사례
1.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
1) 청렴도 최하위에서 최청렴기관으로
2) 윤리경영의 제도화
3) 업무처리절차의 시스템화
4) 윤리문화의 내재화
2. 롯데 제과의 윤리경영 사례
1) 롯데 제과의 윤리경영 배경
2) 롯데제과의 윤리경영의 윤리 헌장 진행상황
3)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성공 조건
3. 현대택배주식회사 윤리경영 사례
1) 회사개요
2)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
3) 윤리경영사례
4. 한국지역난방공사 윤리경영 사례
1) 소외계층에게 취업기회를!
2) 작은 기회를 주고 큰 열의를 돌려받는다.
5. 한진해운 윤리경영 사례
1) 윤리경영 도입배경
2) 윤리강령
3) 윤리경영 실제사례
- 본문내용
-
윤리경영사례
1. 한국전력공사 윤리경영 사례
1). 청렴도 최하위에서 최청렴기관으로
공룡이라 불리던 한전은 오랫동안의 구조조정을 겪으면서 분위기가 침체되었고 내부개혁이 부진하였다. 그 결과 국가청렴위원회의 기관 청렴도 조사에서 2년 연속(02년, 03년) 최하위로 평가받는 불명예를 안았다. 2004년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투명경영, 윤리경영만이 살길이다”라는 인식하에 ‘윤리경영 확립’을 사장 경영방침의 첫 번째로 설정하고 강력한 의지를 천명하였다. 각종 반부패활동을 비롯한 투명경영을 가시화하고 윤리적으로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제도적·문화적 개선은 물론 경영진이 솔선수범하여 강도 높게 부패척결과 청렴문화 정착에 매진한 결과 청렴도 조사에서 3년 연속(04년~06년) 8점대 향상은 물론 06년도에는 청렴기관의 기준인 9.0점을 돌파하여 9.08점에 도달하게 되었다.
이는 제1회 지속가능경영 대상, 옴부즈만 대상, 클린기업 최우수상, 윤리경영 부문 한국을 빛낸 CEO 등을 수상하여 외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는 것으로 검증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 달성은 국내 최대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뉴욕증시 상장기업에 걸맞은 윤리경영 정착과 개선발전을 위해 윤리경영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회사 비전과 경영목표를 연계하여 윤리경영을 추진, 평가하고 피드백하여 실행력을 제고하였던 것이 원동력이 되었다. 선진윤리기업이 되기 위해 크게 세 부문으로 나누어 단계적·전략적으로 추진하여 윤리경영이 뿌리내리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했다.
2). 윤리경영의 제도화
‘Clean Power KEPCO 9.9’라는 윤리경영 브랜드를 선정하여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의 투명경영 정착과 청렴지수 9.9를 지향하는 윤리기준과 제도를 정비하였다. 신규 전기사용신청, 계약, 건설공사 등 부조리 개연성이 높은 업무 47개 과제를 발굴하여 제도를 개선하고 부조리를 차단하였다. 또한 임직원 행동강령 및 부조리 신고 포상 제도를 현실에 맞게 개정하여 기준을 강화하고 고위간부 자율 재산 등록제, 임원 직무 청렴계약제를 도입하여 간부직원의 윤리규범을 마련하였다. 임원 및 간부직원을 대상으로 청렴도 조사와 다면 평가를 시행하여 리더의 청렴성을 인사에 반영하여 청렴문화를 선도하였으며 청렴CS 평가 제도를 시행하여 직원의 업무처리에 대한 협력업체의 만족도를 체크하는 등 윤리경영 정착과 제도개선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윤리경영에 대한 체계적 성과관리 및 피드백을 위해 과학적인 윤리수준진단 툴(Tool)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개인별, 사업소별 윤리수준을 진단하여 윤리경영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윤리의식 변화도와 윤리경영 성과를 측정하여 윤리경영 추진 시스템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중략>
자료평가
- 구매자료 정말 괜찮은 것 같아요. 레포트 이용도 100%였어용구매자료 정말 괜찮은 것 같아요. 레포트 이용도 100%였어용^^^^
- shoutroc***
(2011.11.13 23:12:28)
- 에이플받을받하네요정말
- soyoen0***
(2009.11.17 02:04:12)
- 잘 참고하고 갑니다.
- rladm***
(2008.11.10 11:59: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