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월마트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Wal-Mart 규모 및 구조



Ⅱ. Wal-Mart 3대 신념 (기업문화)



Ⅲ. Wal-Mart Case 분석



Ⅳ. QUESTIONS FOR DISCUSSION



Ⅴ. 결론
본문내용
(1) 월마트의 규모 및 구조

월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상점으로써 2003년 1월 31일 회계연도를 마감했을 때의 매출액이 2445억 달러였다. 월마트의 종업원은 세계적으로 130만명 정도로 예상되며 미국에만 3200개가 넘는 점포와 멕시코, 푸에르토리코, 캐나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한국, 독일, 영국에 걸쳐 1100개가 넘는 점포를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월마트를 방문하는 한주 동안의 고객수는 약 1억명 정도로 예상된다. 샘 월튼의 열정에 의해 월마트는 고객만족과 매일의 가장 낮은 가격을 목표 인도되어 왔다. 월마트는 4가지 세분된 체제로 나뉘다. 월마트 슈퍼센터, 할인점, 지역상점과 샘스클럽 창고, 전세계의 다양한 고객에게로의 판매가 있다.

(1) 월마트의 매출액 변화 (2) 월마트의 주당 가격

(그래프 출처:


(2) 월마트의 3대 기본 신념

월마트의 기업문화를 그들 스스로 정의하는 것을 보면, 누구나 다 아는 것으로 매우 단순하다. 즉, 개인에 대한 존중(Respect for the Individual), 고객에 대한 서비스(Service to our customers), 탁월성의 추구(Strive for excellence)등 3대 기본신념(basic belief)을 제시한다. 스나이더 등(Neil H. Snyder et. al.)은 그들의 저서《비전, 가치 그리고 용기(Vision, Values and Courage》에서 월마트의 성공비결을 유통시스템, 공급업자 관계, 원가절감 그리고 고객서비스 등 4가지로 꼽았다. 그러나 이는 모두 월마트의 기업문화에서 나온 것으로써, 평생에 걸쳐 최고의 유통기업을 만들겠다고 생각한 샘 월튼의 경영이념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문제는 누구나 다 아는 것을 실천에 옮겼다는 것이고 성공했다는 점이다. 경영학 서적에 이런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톰 피터스(Tom Peters)가 지난 1982년 그의 유명한 저서《우수기업을 찾아서(in search of excellence)》에서 지적한 이후 일상화되었다고 보면 이런 저서가 등장하기 전에 벌써 월마트는 창업이후 지금까지 그것을 실천해오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2007년 10월 04일 (목) 02:47 이데일리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 영향력 감퇴 `주목`-WSJ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켓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윤리적 마케팅 1) 마케팅 윤리의 필요성마케팅 또는 기업경영에 윤리가 왜 필요한가? 우선, 소비자에게 기업의 이미지가 높아지고 그 결과 상품 충성도가 강해진다. 두 번째로, 종업원들은 자랑스러운 회사라는 긍지를 가지게 되어 작업 태도가 좋아지고 작업능률이 향상되며 그 결과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향상 되고 생산성이 올라가게 되어 결국에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2) 마케팅윤리의 판정기준윤리적 결정을 하

  • 쟁점 관리 위기 관리 - 사례 조사 보고서
  • 경영에 있어 핵심적인 기능이자 사회적인 책임활동으로서 성실히 수행해나가려는 의지를 보여야 하겠다. 본보고서는 주로 기업과 정부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대응이 이뤄진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그 위기 상황의 특성에 따라 나누어 균형 있게 분석하고 있다. 그로부터 위기관리에 있어서의 교훈을 정리해보고자 한다.또한 위기상황에서 정보가 유포되는 주된 통로이자 위기상황 자체의 진원지가 되기도 하는 온라인을

  • [경영]월마트의 경영전략에 대한 분석
  • ◈ 목 차 ◈Ⅰ. 월마트의 개요와 성장과정Ⅱ. 월마트의 기업 문화 CEO의 경영철학 Ⅲ. 월마트의 경영전략1. 경영전략2. 업태경영전략3. 업태경영전략의 사례분석 - 월마트와 P&G와의 전략동맹Ⅳ. SWOT 분석Ⅴ.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과 대응 (월마트와 이마트 비교)1. 한국 유통시장의 환경변화2.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3.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Ⅵ. 월마트의 해외 시장 성공적 진입을 위한 대안1. 대안제시2. 대안에 대한 평가Ⅰ. 월마트

  • 기업들의 윤리헌장제정을 통한윤리경영의 실천과 효과성분석(이마트,롯테마트,LG전자,우리은행,한국전력공사)
  • 기업윤리 보고서기업들의 윤리헌장 제정을 통한윤리경영의 실천과 효과성에 대하여- 대표 사례 분석 대상 사례 1. 신세계 E-mart & 롯데마트사례 2. LG전자, 우리은행, 한국전력공사서론1. 도입말 & 문제 제기와 전개방향 제시본론1. 윤리 경영의 정의와 모호함에 대하여2. 윤리헌장과 윤리경영 실천 사례분석- 신세계 E-mart vs 롯데마트3. 윤리헌장을 제정하는 이유와 필요성4. 서로 다른 산업군의 기업 간 윤리헌장 비교분석- LG전자 vs 우리은행 vs 한

  • [기업윤리] 제7장 생산관리의 윤리
  • 제 7장생산관리의 윤리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1-1. 품질관리윤리   사례 1-1. 레미콘 품질문제1-2. 재고관리윤리   사례 1-2. 월마트(Wal-mart)의 공급자중심재고관리(VMI)1-3. 자재관리윤리 사례 1-3. 미국 대형 토마토 가공업체 SK푸드1-4. 원가관리윤리   사례 1-4. STX엔진의 원가조작1-5. 공정관리윤리 사례 1-5-1. 도요타사례 1-5-2. 현대모비스2. 생산관리의 윤리적 문제 2-1. 경영자와 관리자의 윤리적 문제R&D에 의한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