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월마트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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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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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Wal-Mart 규모 및 구조
Ⅱ. Wal-Mart 3대 신념 (기업문화)
Ⅲ. Wal-Mart Case 분석
Ⅳ. QUESTIONS FOR DISCUSSION
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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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마트의 규모 및 구조
월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상점으로써 2003년 1월 31일 회계연도를 마감했을 때의 매출액이 2445억 달러였다. 월마트의 종업원은 세계적으로 130만명 정도로 예상되며 미국에만 3200개가 넘는 점포와 멕시코, 푸에르토리코, 캐나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한국, 독일, 영국에 걸쳐 1100개가 넘는 점포를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월마트를 방문하는 한주 동안의 고객수는 약 1억명 정도로 예상된다. 샘 월튼의 열정에 의해 월마트는 고객만족과 매일의 가장 낮은 가격을 목표 인도되어 왔다. 월마트는 4가지 세분된 체제로 나뉘다. 월마트 슈퍼센터, 할인점, 지역상점과 샘스클럽 창고, 전세계의 다양한 고객에게로의 판매가 있다.
(1) 월마트의 매출액 변화 (2) 월마트의 주당 가격
(그래프 출처:
(2) 월마트의 3대 기본 신념
월마트의 기업문화를 그들 스스로 정의하는 것을 보면, 누구나 다 아는 것으로 매우 단순하다. 즉, 개인에 대한 존중(Respect for the Individual), 고객에 대한 서비스(Service to our customers), 탁월성의 추구(Strive for excellence)등 3대 기본신념(basic belief)을 제시한다. 스나이더 등(Neil H. Snyder et. al.)은 그들의 저서《비전, 가치 그리고 용기(Vision, Values and Courage》에서 월마트의 성공비결을 유통시스템, 공급업자 관계, 원가절감 그리고 고객서비스 등 4가지로 꼽았다. 그러나 이는 모두 월마트의 기업문화에서 나온 것으로써, 평생에 걸쳐 최고의 유통기업을 만들겠다고 생각한 샘 월튼의 경영이념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문제는 누구나 다 아는 것을 실천에 옮겼다는 것이고 성공했다는 점이다. 경영학 서적에 이런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톰 피터스(Tom Peters)가 지난 1982년 그의 유명한 저서《우수기업을 찾아서(in search of excellence)》에서 지적한 이후 일상화되었다고 보면 이런 저서가 등장하기 전에 벌써 월마트는 창업이후 지금까지 그것을 실천해오고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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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2007년 10월 04일 (목) 02:47 이데일리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 영향력 감퇴 `주목`-W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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