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신세계 윤리경영
[Shinsegae Management Ethics]
page*
목 차
Ⅰ. 신세계의 윤리경영 도입 배경
Intro. 신세계그룹 소개
Ⅱ. 신세계의 윤리경영 추진내용
Ⅲ. 신세계의 6대 테마별 실천사례
Ⅳ. 신세계의 사회공헌 활동
page*
신세계그룹 주요연혁
신세계는 1930년 미스코시 경성지점으로 개점한 이후, 77년 역사를 자랑하는 한국유통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1963년 삼성그룹이 동화백화점을 인수하면서 회사명을 소비자공개
공모를 통해 신세계백화점으로 정하였고, 유통산업의 불모지나 다름 없었던 우리나라에 본격
적인 백화점 시대를 연 이후, 1997년 삼성그룹으로부터 공식 계열분리 하여 신세계그룹으로
서의 독자경영을 현재까지 이어나가고 있다.
2007년 9월 현재 한국 내 7개의 백화점과 107개의 이마트 할인점, 1개의 프리미엄 아울렛을
운영하고, 중국에도 7개의 이마트 할인점을 운영하는 등 총 122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유통전문
기업이다. 또한 조선호텔, 신세계 건설,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푸드, 신세계 아이앤씨,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신세계 드림익스프레스, 훼미리푸드, 조선호텔베이커리, 신세계 첼시 등
14개의 관계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2006년 기준 매출외형은 14조원, 세전이익 7,700억원, 전체
종업원수는 2만명이다. 백화점과 할인점을 주력사업으로 하는 (주)신세계는 한국 내 기업 중
매출 14위, 자산규모 17위(2006. 4. 1기준)를 기록 중이며 신용도는 한국 유통기업 중 최고 등급
AA+이다.
Intro. 신세계그룹 소개
page*
신용과 투명성이 요구되는 유통업의 특성반영
신세계의 주력 사업인 백화점과 할인점은 많은 협력회사와 거래관계를 맺고 있음.
국내 주요도시에 분포해 있는 점포에서는 하루 수십만명의 고객이 직접 방문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점포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대부분 상품과 현금관리 업무, 협력회사와
구매상담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따라서 임직원의 개인윤리를 바탕으로 한 업무수행이 오래전부터 강조되어 왔으며 유통업은
타업종에 비해 신용과 투명성이 더욱 요구되었기에 신세계에게는 윤리경영이 절실히 필요!!
Ⅰ. 신세계의 윤리경영 도입 배경
위기 극복과 경쟁력의 바탕인 윤리경영
신세계는 IMF 금융위기를 맞아 계열사를 통폐합 하는 등의 구조조정과 긴축경영을 실시 하였
으나 이익이 감소하였고 회사의 장기적 전망이 불투명하게 되었음.
구조조정만으로는 금융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외국의 초일류 기업인 존슨
앤존슨, 월마트, IBM 등을 분석해본 결과 이 기업들이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오래전부터 윤리적 기업문화의 전통 속에서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기업 경영을 해왔기 때문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음.
따라서 앞으로 어떠한 경영상의 위기가 오더라도 근본적으로 대처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기업경영만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
page*
Ⅱ. 신세계의 윤리경영 추진내용
윤리경영
전담조직 구성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
윤리경영
사회적 확산
사내
네트워크 활용
신세계페이
캠페인
윤리경영
홈페이지 운영
윤리경영
월별 테마활동
협력회사 윤리
경영 인식제고
신세계
윤리경영
page*
Ⅱ. 신세계의 윤리경영 추진내용
윤리경영
전담조직 구성
임직원의 부정 부실 예방, 제보 조사활동, 경영진단, 윤리경영 핫라인 접수처리 등과 같은 감사 기능 수행 .
윤리경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전파하기 위해
기업윤리실천사무국을 조직
윤리경영 전반의 제도 수립, 교육, 임직원공감대 확산, 대외 업무 등의 기능 수행
pa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Table of ContentsⅠ. 서론Ⅱ. 신세계 윤리경영도입배경추진동기구체적 실행■ Plan1) Mission Statement :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2) Strategic Plans : 신세계 윤리헌장3) Tactical Plans : 신세계의 윤리규범4) Operational Plans : 신세계 윤리실천 지침■ Organizing1)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과 운영2) 인적자원 변화■ Leading1) Leadership : 참여와 자율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2) Motivation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3) Communication■ ControlⅢ. 신세계 윤리경영의 성과 및 평가

  • [경영학] 신세계 윤리경영
  • Table of ContentsⅠ. 서론Ⅱ. 신세계 윤리경영도입배경추진동기구체적 실행■ Plan1) Mission Statement :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2) Strategic Plans : 신세계 윤리헌장3) Tactical Plans : 신세계의 윤리규범4) Operational Plans : 신세계 윤리실천 지침■ Organizing1)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조직과 운영2) 인적자원 변화■ Leading1) Leadership : 참여와 자율을 통한 민주적 리더십2) Motivation : 계층별 윤리경영 교육체계3) Communication■ ControlⅢ. 신세계 윤리경영의 성과 및 평가

  • [경영학원론]신세계의 윤리경영
  • 윤리경영을 핵심 슬로건으로 삼고 그 기업의 이미지를 윤리경영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윤리경영은 기업의 충분조건에서 필요조건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커졌고, 그 범위도 매우 확대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윤리경영을 조사의 주제로 선정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과 함께 한 기업을 선택하여 현재 그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윤리경영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 해 보기로 결정하였다.신세계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1. 서 론기업의 경영 환경은 그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적으로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는 신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여부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은 보다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은 물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술개발을 위한 막대한 투자와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

  • 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
  • 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기업윤리신세계 윤리경영과 개발방향Contents1. 기업윤리 발전단계 이론적 고찰2. 한국의 기업윤리3. 신세계 윤리경영 실천내용4. 신세계 윤리경영의 개발방향기업윤리기업윤리 발전 단계의 이론적 고찰기업윤리와 기업이익 사이의 균형윤리적 행위를 중요시이익극대화가 주목적4단계(Emerging Ethical Stage: 윤리적 태동 단계)3단계(Responsive Stage: 대응 단계)2단계(Legalistic Stage: 준법 단계)1단계(Amoral Stage: 무도덕 단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