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월마트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1. 월마트와 샘 월턴(Sam Walton1919∼1992)
- 2.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과정
- 3. 경영 관리상의 특성
2. 본 론
- 1.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 2. 사회적 책임의 전통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
- 3. Stakeholder 및 각 Stakeholder와의 이해관계
- 4. 월마트의 사회적 책임
- 5.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6. 월마트(Wal-mart)의 사회윤리
- 7. 유사기업(E-mart) 사례 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사회적 책임의 전통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

(1) 전통적 관점
- 밀튼 프리드먼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자원을 이용하여,
예컨데 사기나 기만이 없는 개방된 자율 경쟁
하에서, 게임의 법칙을 지켜가면서 자신의 이익
을 최대화 시키는 것이다.

(2) 현대적 관점
- 키스 데이비드 : 기업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원
으로서 사회 전체적인 복지를 유지하고 향상
시킬 의무가 있다.

고용의 안정, 적절한 임금지금, 근로시간의 단축과 작업조건의 개선, 인간적 대우와 감독체계의 개선을 바란다.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해주기를 바란다.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이익을 극대화하여 배당금을 적정수준 이상으로 지급하고 주가수준도 높게 유지하기를 원한다.
기업의 건전한 경영을 통해 기업의 담보력을 유지하고 채권 원리금을 만기일에 상환해 주기를 원한다.
안전적이고 공정한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거래대금을 제때에 지급해주기를 원한다.
공정한 경쟁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
기업은 정부의 허가나 면허가 필요할 때가 많고 각종 법률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정부와 호의적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기업은 지역사회로부터 노동력을 비롯한 각종 생산요소를 획득하고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지역사회에 판매하기 때문에 지역의 문화사업, 환경운동 등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의 발전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면 후회하십니다. 무슨 자료가 제목만 있네요. 내용이 없어요.
  • dongun***
    (2007.12.11 15:46:53)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마켓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사회적 마켓팅의 사례전 세계적으로 점점 고갈되어 가는 한정된 자원으로 언젠가는 자원 비용을 아끼는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이제 자원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다음에서는 자원을 아낌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함은 물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준비를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① 월마트얼마 전 세계 최대의 소매 유통업체 월마트는 상품포장 거품 빼기

  • [기업윤리] 생산관리윤리의 개념 및 사례
  • 윤리 경영의 대명사로 일컬어지는 「존슨앤존슨」의 ‘타이레놀 사건’은 윤리 경영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가 된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존슨앤존슨」은 50년 이상 ‘우리의 신조(Our Credo)’라는 윤리 강령을 경영에 반영하고 윤리 전담 임원의 지휘 하에 ‘전 사원의 윤리 경영 간부화’를 추진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미국에서 기업 윤리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3M」은 매우 구체적인 윤리 경영 매뉴얼

  • 지속가능 경영 레포트
  • 경영(1) 녹색경영의 정의1)환경경영(녹색경영): 기존의 경영분야에 환경이라고 하는 분야를 추가하여 경영적 개 념을 도입한 경영 활동으로 기업의 고유한 생산 활동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환경적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는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고자한다. 구체적으로 이것은 기업이 경영활동에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 하며 온실가스 배출 및 환경오염의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사회적, 윤리적 책임

  • [기업분석][월마트][존슨앤드존슨][닛산]월마트의 기업분석, 존슨앤드존슨의 기업분석, 닛산의 기업분석, 도요타의 기업분석, 경동보일러의 기업분석, 진로의 기업분석, 닷컴기업의 기업분석, 가산전자의 기업분석
  • 기업 명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J&J은 종합점수 82.14점(100만점)으로 4년 연속 최고 신뢰를 받는기 업 자리를 지켰다. 기업 명성도 평가에는 제품과 서비스, 재무상태, 작업환경은 물론 사회적 책임 등 항목이 포함된다. 월스트리트저널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J&J은 3년 연속 가장 존경할 만한미국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회사가 오랫동안 신뢰를 받고 있는 데는 제품뿐 아니라 사회에 대한책임을 다하는 신뢰경영이 한몫 했다는 평가다. 미국 기업 윤리의식

  • 국제기업 윤리 주요 과제
  • 국제기업윤리 주요 과제목차국제기업과 부정부패부정부패의 경제적 폐해부정부패 수준측정부패와 경영활동국제기업과 국제인권국제인권과 아동노동공모에 의한 인권침해국제기업과 국제환경기업성장과 환경문제지속가능한 발전국제시민의식 과제사회적 책임과 국제시민의식사회공헌활동과 기업성과국제기업과 부정부패부패 : 공적인 지위를 사적인 이익을 위해 남용하는 것기업 내 권위 있는 직책을 가진 자가 사적인 이익에 직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