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월마트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 1. 월마트와 샘 월턴(Sam Walton1919∼1992)
- 2.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과정
- 3. 경영 관리상의 특성
2. 본 론
- 1.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 2. 사회적 책임의 전통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
- 3. Stakeholder 및 각 Stakeholder와의 이해관계
- 4. 월마트의 사회적 책임
- 5. 기업윤리란 무엇인가?
- 6. 월마트(Wal-mart)의 사회윤리
- 7. 유사기업(E-mart) 사례 분석
3. 결 론
- 본문내용
-
사회적 책임의 전통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
(1) 전통적 관점
- 밀튼 프리드먼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자원을 이용하여,
예컨데 사기나 기만이 없는 개방된 자율 경쟁
하에서, 게임의 법칙을 지켜가면서 자신의 이익
을 최대화 시키는 것이다.
(2) 현대적 관점
- 키스 데이비드 : 기업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원
으로서 사회 전체적인 복지를 유지하고 향상
시킬 의무가 있다.
고용의 안정, 적절한 임금지금, 근로시간의 단축과 작업조건의 개선, 인간적 대우와 감독체계의 개선을 바란다.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해주기를 바란다.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이익을 극대화하여 배당금을 적정수준 이상으로 지급하고 주가수준도 높게 유지하기를 원한다.
기업의 건전한 경영을 통해 기업의 담보력을 유지하고 채권 원리금을 만기일에 상환해 주기를 원한다.
안전적이고 공정한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거래대금을 제때에 지급해주기를 원한다.
공정한 경쟁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
기업은 정부의 허가나 면허가 필요할 때가 많고 각종 법률의 규제를 받기 때문에 정부와 호의적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기업은 지역사회로부터 노동력을 비롯한 각종 생산요소를 획득하고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지역사회에 판매하기 때문에 지역의 문화사업, 환경운동 등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의 발전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 사면 후회하십니다. 무슨 자료가 제목만 있네요. 내용이 없어요.
- dongun***
(2007.12.11 15:46: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