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 브랜드전략 사례 -현대카드M, 아이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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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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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전략이란
1) 브랜드의 정의
2) 브랜드 이미지
3) 브랜드 자산가치
4) 브랜드 전략
2. 브랜드전략 사례1 - 현대카드 M
1) 연혁
2) 환경분석
3) 브랜드 전략
4) 브랜드 전략 효과 및 결론
3. 브랜드전략 사례2 - iPod
1) 브랜드 확장 전략
2) 브랜드 컨버젼스 전략
3)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4) iPod 브랜드의 성공요인 및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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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전략이란?
1) 브랜드의 정의
의미와 연관성을 지닌 일체의 라벨.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부각시키고 많은 사람의 반향을 자아내는 것.
필립 코틀러 ‘마케팅 A to Z’
• 브랜드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고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소비자의 마음 속에 가치를 부여하기 위한 경험적 상징체계 또는 소비자들의 총체적 인식이다.
2) 브랜드 이미지 Brand Image
•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의 속성이라 할 수 있다. 즉,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들이 현재 브랜드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 기준이 되며, 인지도와 함께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형상화한 것으로 소비자들이 받아 들여 이해한 브랜드이며 결과의 개념을 의미한다.
3) 브랜드 자산가치 Brand Equity
• 소비자, 유통경로 참가자, 그리고 기업입장에서 무상표 보다 더 높은 매출액과 마진을 보장하며, 경쟁자에 비해 강하고 지속적이며 차별화된 우위를 제공해 주는 집합체를 의미한다.
• 브랜드 자산가치를 강화시키는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첫째, 브랜드 자산가치가 강화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더 높은 시장점유율을 획득할 수 있거나, 아니면 더 높은 가격 프리미엄을 획득할 수 있다.
- 둘째, 라이센싱 수입을 올릴 수 있다.
- 셋째, 브랜드확장을 통하여 신제품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거나 출시비용을 낮출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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