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중국기업의 생산전략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 IT산업의 발전전략 I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 미국, 중국기업의 생산전략에 대한 비교·분석
- 한국 IT산업의 발전전략
목록
서론
Ⅰ. 컴퓨터 산업의 개요
1. 산업의 정의 및 분류
2. 산업의 특징
3. 경쟁력 결정요인
Ⅱ. 중국 컴퓨터산업의 급부상
1. 중국 기업의 현황 -비용 우위와 기술·브랜드의 결합
2. 중국 IT 산업의 현황
3. 중국 기업의 생산전략
(1) 품질과 기술력에 승부를 걸어라 - 하이얼 그룹과 렌샹 그룹
(2)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 - TCL 그룹
(3) 하이얼 그룹 - 글로벌 아웃소싱이 하이얼의 핵심경쟁력을 구축한다.
Ⅲ. 컴퓨터 산업의 본국인 미국
1. 미국업체의 시장점유율 추이
2. 미국기업의 생산전략
(1) 애플사
(2) 모토로라 그룹
Ⅳ. IT강국 한국의 생산전략의 분석
1. 한국 IT 산업의 현황
(1) 국내 설비투자 추이
(2) 국내 제조업체의 해외투자 추이
(3) 기술개발동향
(4) 시장점유율 추이
2. 한국기업의 생산전략
(1) D램 품목 날로 다양화,「포트폴리오」생산전략 - 삼성전자와 현대전자
(2) 포스트 IT 전략「실시간 기업」 - 삼성전자 그룹
Ⅴ. 세계IT산업의 환경변화 - 유비쿼터스 환경의 진전
결론
서론
1990년대 중반 이후 지속되고 있는 미국 경제의 고성장저물가 현상은 IT 산업의 발전에 따른 경제 전체의 생산성 향상에 기인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실증분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중반 이후 IT 산업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경제 성장을 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IT 산업의 생산성은 크게 증대되고 있으나 여타 산업의 생산성 증가는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까지는 IT 산업의 생산성 향상 효과가 전체 산업으로 파급되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정보 통신 기구에 대한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기간이 짧고 인터넷, 전자상거래 등 디지털 경제로의 진입도 늦었던 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IT 산업의 발전이 경제 전체의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으나 디지털 경제로의 이행이 전 세계적인 현상이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IT 산업이 경제성장의 선도 부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 비추어 IT 산업의 발전이 경제 전체의 효율을 높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IT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하는 한편 정보통신기기에 대한 투자 확대와 더불어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인적자원의 확보나 조직체계의 정비 등과 같은 유형무형의 요소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Ⅰ. 컴퓨터 산업의 개요
1. 산업의 정의 및 분류
컴퓨터제품은 본체와 주변기기로 크게 나뉘어 지는데, 본체는 연산능력 등에 따라 슈퍼컴퓨터, 대형컴퓨터, 중형컴퓨터, 워크스테이션, PC 등으로 구분된다. 이 중 PC는 데스크톱PC 등의 고정형 PC와 노트북PC 등의 휴대용PC로 분류된다. 주변기기는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 등의 입·출력장치, DVD롬 등의 기억장치 및 사운드 카드 등의 기타 장치 등으로 분류된다.
2. 산업의 특징
컴퓨터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산업은 기술집약도가 높은 조립산업이다. 컴퓨터는 본체와 주변기기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제품으로, 차세대 첨단 전자기술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기술집약도가 높은 제품이다. 컴퓨터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PC의 경우, 대부분의 매출이 본체와 모니터, 키보드 등을 포함한 일체형 상품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본체와 주변기기간의 호환기술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둘째, 컴퓨터산업은 산업발전단계상으로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한 산업이다. 컴퓨터산업은 1990년대에 급속한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미 고도 성장기를 거쳤다. 현재 세계 컴퓨터 총출하량의 2/3를 소화하는 미국, 서유럽, 일본 등 선진국시장의 수요는 보급포화로 인해 교체수요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셋째, 컴퓨터산업은 전·후방산업에 광범위한 기술 파급효과를 주는 산업이다. 컴퓨터산업은 제조업은 무론 우주, 통신, 군사 등 새로운 분야의 혁신에 기여하며, 반도체산업의 발전을 유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