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국 중국기업의 생산전략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 IT산업의 발전전략 I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미국, 중국기업의 생산전략에 대한 비교·분석
- 한국 IT산업의 발전전략
목록
서론
Ⅰ. 컴퓨터 산업의 개요
1. 산업의 정의 및 분류
2. 산업의 특징
3. 경쟁력 결정요인
Ⅱ. 중국 컴퓨터산업의 급부상
1. 중국 기업의 현황 -비용 우위와 기술·브랜드의 결합
2. 중국 IT 산업의 현황
3. 중국 기업의 생산전략
(1) 품질과 기술력에 승부를 걸어라 - 하이얼 그룹과 렌샹 그룹
(2)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 - TCL 그룹
(3) 하이얼 그룹 - 글로벌 아웃소싱이 하이얼의 핵심경쟁력을 구축한다.
Ⅲ. 컴퓨터 산업의 본국인 미국
1. 미국업체의 시장점유율 추이
2. 미국기업의 생산전략
(1) 애플사
(2) 모토로라 그룹
Ⅳ. IT강국 한국의 생산전략의 분석
1. 한국 IT 산업의 현황
(1) 국내 설비투자 추이
(2) 국내 제조업체의 해외투자 추이
(3) 기술개발동향
(4) 시장점유율 추이
2. 한국기업의 생산전략
(1) D램 품목 날로 다양화,「포트폴리오」생산전략 - 삼성전자와 현대전자
(2) 포스트 IT 전략「실시간 기업」 - 삼성전자 그룹
Ⅴ. 세계IT산업의 환경변화 - 유비쿼터스 환경의 진전
결론
서론
1990년대 중반 이후 지속되고 있는 미국 경제의 고성장저물가 현상은 IT 산업의 발전에 따른 경제 전체의 생산성 향상에 기인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실증분석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중반 이후 IT 산업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경제 성장을 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IT 산업의 생산성은 크게 증대되고 있으나 여타 산업의 생산성 증가는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까지는 IT 산업의 생산성 향상 효과가 전체 산업으로 파급되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정보 통신 기구에 대한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기간이 짧고 인터넷, 전자상거래 등 디지털 경제로의 진입도 늦었던 데 주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IT 산업의 발전이 경제 전체의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으나 디지털 경제로의 이행이 전 세계적인 현상이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IT 산업이 경제성장의 선도 부문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 비추어 IT 산업의 발전이 경제 전체의 효율을 높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IT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하는 한편 정보통신기기에 대한 투자 확대와 더불어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인적자원의 확보나 조직체계의 정비 등과 같은 유형무형의 요소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Ⅰ. 컴퓨터 산업의 개요
1. 산업의 정의 및 분류
컴퓨터제품은 본체와 주변기기로 크게 나뉘어 지는데, 본체는 연산능력 등에 따라 슈퍼컴퓨터, 대형컴퓨터, 중형컴퓨터, 워크스테이션, PC 등으로 구분된다. 이 중 PC는 데스크톱PC 등의 고정형 PC와 노트북PC 등의 휴대용PC로 분류된다. 주변기기는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 등의 입·출력장치, DVD롬 등의 기억장치 및 사운드 카드 등의 기타 장치 등으로 분류된다.
2. 산업의 특징
컴퓨터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산업은 기술집약도가 높은 조립산업이다. 컴퓨터는 본체와 주변기기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제품으로, 차세대 첨단 전자기술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기술집약도가 높은 제품이다. 컴퓨터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PC의 경우, 대부분의 매출이 본체와 모니터, 키보드 등을 포함한 일체형 상품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본체와 주변기기간의 호환기술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둘째, 컴퓨터산업은 산업발전단계상으로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한 산업이다. 컴퓨터산업은 1990년대에 급속한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미 고도 성장기를 거쳤다. 현재 세계 컴퓨터 총출하량의 2/3를 소화하는 미국, 서유럽, 일본 등 선진국시장의 수요는 보급포화로 인해 교체수요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셋째, 컴퓨터산업은 전·후방산업에 광범위한 기술 파급효과를 주는 산업이다. 컴퓨터산업은 제조업은 무론 우주, 통신, 군사 등 새로운 분야의 혁신에 기여하며, 반도체산업의 발전을 유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나이키 축구화 마케팅 전략
  • 생산기지 노조와의 원할하지 못한 관계 2.전문매장에 대한 경로구성원들의 몰이해와 그로 인한 대리점 확장 한계Opportunity1.개도국의 가파른 스포츠 산업시장의 가파른 성장2. 세계적인 웰빙문화 추세- 운동 중요시Treat1. 미국 글로벌 기업에 대한 반정서 – in 유럽 시장, 중국 시장2. 스포츠의 지나친 상업화 조장으로 인한 브랜드 이미지 격하3. 아웃소싱으로 인한 기술 유출 우려2. 마케팅 환경 분석2-한국 시장 분석한국의 스포츠용품산업 현

  • [마케팅전략] 맥도날드 마케팅전략 분석-한국맥도날드 사례
  • 산업 분야에서 그 성공성을 인정받는 기업이다. 이러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적인 측면을 분석함으로써 그 사업체의 성공 비결을 알아볼 수 있고 이러한 분석으로 미루어 현재의 내외 환경적인 변화에 대해 이 기업의 미래 발전 방향을 예측하고 제시해 볼 수 있다.가. 외식 산업분야에서의 성공세계의 기업 중 고도의 성장과 최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는 많다. 또한 입지적인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 또한 무수히 많다. 그러나 미국의 96%, 세계인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비교적 높지만 중국 업체들의 급부상 등으로 세계 시장에서의 국내기업의 입지가 도전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의 시장 흐름 속에서 2000년 민영화 이후 꾸준히 발전 하고 있는 두산 중공업에 주목을 하게 되었으며 이에 기업의 마케팅 및 경영활동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 보고서에서는 담수/플랜트 산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두산중공업의 기업분석을 시작으로 마케팅전략에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중국 등의 개도국 사이에서 넛-크랙(Nut-Cracked)당할 우려에 처해 있다. 따라서 높은 무역 대외의존도, 고비용 수출입 프로세서, 관련산업의 e-business화 진전 필요성의 증대 등의 추세를 고려할 때 전자무역은 무역프로세서를 중심으로 정부, 무역유관기관과 수출입기업간의 협업적인 관계에서 필수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전자무역의 활성화는 특히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

  • [다국적기업] 레보노 Lenovo와 IBM의 M&A 인수합병
  • 중국 PC 시장의 선두주자로 나섰다. Lenovo는 자체 브랜드 컴퓨터를 연구, 제작, 생산하겠다는 일념으로 해외 발전전략을 세우기 시작했다. 수출지향형과 산업화의 병행 전략을 세우고 중국에서 주로 무역을 하는 회사가 해외로 진출해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함이었다. Lenovo는 무역, 가공, 기술의 발전방향을 확정하여 대규모 판매, 즉 무역을 통해 시장개발, 물류운영, 자금관리, 판매망 구축과 A/S 등 여러 가지 기업 관리의 기본 기능을 갖춘 후 이를 바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