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패밀리 레스토랑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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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제1절 선정이유
제2절 레포트의 목적과 구성

제2장 패밀리 레스토랑에 관한 고찰

제1절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념과 역사
제2절 시간 흐름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의 경쟁분석
1. Phase 1 (T.G.I.F VS 베니건즈): 서비스가 시장을 지배한다
2. Phase 2 (아웃백 VS T.G.I.F): 대중의 마음을 얻는 자가 시장을 지배한다
3. Phase 3 (아웃백 VS 빕스): 정통을 거부한다

제3장 결론과 시사점

제1절. 시장전망과 전략의 제시
제2절. 시사점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업계의 선정이유

패밀리 레스토랑은 음식의 맛, 종사원의 서비스, 레스토랑의 분위기, 가격, 교통의 편리성, 주문의 신속성, 메뉴의 다양성, 음식의 양, 주차시설, 주위친구들의 권유, 멤버십 카드, 레스토랑의 브랜드, 할인쿠폰, 이벤트, 인쇄물 광고 등 다양한 선택속성을 가지고 있는 업계이다. (원갑연, 1999) 소비자의 선택요소가 많다는 것은 이들 중에서 어떤 하나의 요소가 시장을 지배하는 데 결정적 기여를 하였다고 말하는 것이 그만큼 어려운 일이라는 점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점은 업계의 시장점유율이 독점적이지 않고 골고루 분산되어 있다는 점에서 잘 나타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조가 패밀리 레스토랑을 분석소재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지만 시장규모가 2005년 6,000억 원, 2006년 8,000억 원, 그리고 2007년에는 1조 원이 기대되는 등 여전히 시장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라는 점
2) 패밀리 레스토랑이 도입된 8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시장의 흐름에 따라 1위 기업과 2위 기업이 바뀌는 모습이 뚜렷하게 관찰된다는 점
3) 모방이 용이하고 선도기업의 차별적 경쟁우위가 쉽게 진부해지는 패밀리 레스토랑
참고문헌

1) 김현정, ‘패밀리 레스토랑의 신메뉴 개발에 대한 만족도 및 중요도 분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눈문, 2002
2) 무안군, ‘한국외식업체의 브랜드 개성 및 태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초당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p. 8.
3) 백주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 차별화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4) 박보석,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인천대 경영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 오유경,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 평가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원갑연, ‘가족 내에서의 자녀의 의사결정이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慶熙大 經營大學院, 1999
7) 원영숙, ‘패밀리 레스토랑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62p.
8) 신재용, 박기용,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1999, p. 207.
9) 월간식당, 2005. 2
10) 월간식당, 2002. 2
11) 한국외식업중앙회, ‘95한국외식산업연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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