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인사관리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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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CEO 소개
3. 인사관리제도
4. 인사관리 성공요인
5. 시사점
본문내용
우리의 사명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고객지향, 하나는 종업원 지향이다. 첫 번째 부분은 다음과 같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사명은 따뜻함, 다정함, 자부심, 회사의 정신을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헌신하는 것이다.
두 번째 부분은 다음과 같다: 우리들은 배움과 개인적 성장에 있어서의 공평한 기회를 통해 종업원들에게 안정적인 직장환경을 제공할 의무가 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그들에게는 창의성과 혁신이 장려된다. 무엇보다도 종업원들은 조직 내에서 동일한 관심과 존중, 친절한 태도를 제공받는다.
SWA 회장 `Herb Kellerher`
유연한 사고 지닌 개성이 강한 인물
`Dream`을 소중히 여기는 정신  이상(理想)을 갖도록 유도
일관성 있는 경영전략 & 경영스타일 로 최고의 리더쉽
노사관계 갈등의 최고 해결능력
노조원들이 회사가 발전해야 자신들도 잘 될 수 있다는 인식 전파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문화를 구축
SWA의 기본 정신
제1조 : 일은 즐거워야 한다. 일은 놀이이다. 즐겨야 한다.
제2조 : 일은 중요하다. 그러나 심각하게 생각하여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
제3조 : 사람은 중요하다. 한 사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참고문헌
www.southwest.com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 라이터스편집부, 2006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사우스웨스트 방식 - 조디 호퍼 기텔, 황숙경 역, 물푸레 (창현출판사), 2003
니치마케팅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틈새를 찾으면 살 길이 생긴다.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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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우스 웨스트 항공에 대하여 잘 정리된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바로 사용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 sosvi***
    (2012.05.23 08: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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