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사우스웨스트항공 인사관리 성공사례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조직행동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사업전략
(1) 사업모델
(2) 핵심역량
1) 저렴한 항공료
2) 타사보다 높은 운행 빈도
3) 가장 빠른 단거리 point-to-point 직항 노선
(3) 고객만족

2. 인적자원관리
(1) 롤모델
1) 관리자의 리더십 강화
2) 조화를 강조하는 조직
3) 갈등 해소
4) 유연성 있는 직무
(2) 인사관리
1) 채용
2) 교육훈련
3) 노사관계
(3) 성과보상
1) 경제적 보상을 통한 기업문화의 구축
2) 다양한 정보 제공
3) 가정을 보살피는 회사

3. 성공요인 및 위험요인
(1) 성공요인
1) 비용 차별화 전략
2) 인적자원경영
3) 다양하고 기발한 마케팅 전략
(2) 위험요인

4. 인적자원관리 모델
본문내용
(1) 성공요인

1) 비용 차별화 전략
SWA는 먼저 다양한 항공사 이용 고객 중에서 국내선을 자주 이용하는 가격민감도가 높은 고객을 target으로 잡았다. 그 후 이러한 틈새시장을 정복하기 위해 기내식, 좌석예약제 등을 없애는 등의 과감한 전략을 시행하여 운임을 낮추면서도 서비스의 질은 떨어트리지 않았기 때문에 SWA는 불황에도 불구하고 31년 연속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

2) 인적자원경영
SWA는 모든 임직원이 목표를 공유하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인간관계를 구현했기 때문에 미국 최고의 항공사가 될 수 있었다. SWA의 경영방식은 현대의 정보경영과는 거리가 멀지만 회사 내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Human resource'를 효율적으로 경영하여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경영진은 노동자를, 노동자는 경영진을 신뢰하기 때문에 노사분규도 정리해고도 없다. 불황으로 인한 위기가 닥쳐오면 노사가 힘을 합쳐 Win-Win을 위한 불황 탈출 묘책을 궁리한다. 이것은 모두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인간관계가 형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3) 다양하고 기발한 마케팅 전략
사업초기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자금난으로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스튜어디스들에게 아슬아슬한 핫팬츠를 입히고 '전쟁은 노우, 사랑은 예스'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본사가 있는 러브필드의 이름을 광고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파격적인 방법으로 관심을 끌었다. 이 슬로건은 지금도 '사랑의 항공사'라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애교 있는 별명에 사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모든 항공기의 양 옆에는 사랑을 뜻하는 하트 모양이 그려져 있다. 홍보물에도 어김없이 하트 마크가 들어간다.
또 캘러허 회장의 유머감각이 SWA의 기업경영에 그대로 스며들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사에서는 비행기를 탔을 때 승무원들이 하는 기내방송을 재미있게 유머를 섞어가며 하도록 되어 있다. 이에 있어 주목할 점은 이와 같은 방송멘트를 경영자 혹은 상급자가 만들어 하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날 해당 비행기를 타는 승무원들이 매일 자기들끼리 토론하여 자율적으로 만들도록 한다는 점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경기대생 받지마삼~
  • redwin***
    (2009.02.11 00:39:09)
회원 추천자료
  • 외환위기 이후 고용관계 변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조직의 신진대사가 일정수준으로 유지되어야 인력흐름을 원활히 할 수 있다. 그리고 퇴직관리는 기업의 이미지 관리와 종업원들의 사기 관리를 위해서도 필수적 요소라 할 수 있고 퇴직자를 잘 관리함으로써 애사심이 높은 영원한 내부고객으로서의 유지 가능 및 재직인력의 직무몰입을 유도할 수 있다.우리 조에서는 외환위기 이후의 조직 개편을 비정규직 부문의 증가와 T/F식의 퇴직관리 정책의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선진 사례를 통한 해결

  • 조직관리,스포츠마케팅,3M,도요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직원들을 위한 배려, 자율화, 자긍심을 심어주는 조직몰입방안을 모색하였다. (ex: 한 사례로 직원과 고객의 충돌이 있었는데, 고객의 편이 아닌 정중한 사과와 함께 다른 항공사를 이용하시라는 항공사의 입장을 밝혔더니 직원의 사기를 높여줌과 동시에 직원들이 회사에 더욱더 많은 애착,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에 몰입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이러한 기업의 철학은 현실경영에 반영되어 타 기업들과는 다른 조직문화를 만

  • [조직행동] 조직행동 관점에서 본 총각넨 야채가게의 조직구조, 조직문화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조직행동 관점이 아니라 독특한 마케팅 방식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었기 때문이다.셋째로, 기업의 성장에 따라 조직이 그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는 점에서 성장기에 접어든 총각네의 조직행동 관점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마지막으로,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이나 파이크 플레이스 어시장과 비견할만한 한국의 독특한 경영사례로서 총각네 사례를 체계화할 수 있을 경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II

  • [인적자원관리]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요인 분석
  • Southwest Airline 성공요인 분석

  • [조직행동론] 스포츠 조직관리 - 조직몰입 사례와 적용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직원들을 위한 배려, 자율화, 자긍심을 심어주는 조직몰입방안을 모색하였다. (ex: 한 사례로 직원과 고객의 충돌이 있었는데, 고객의 편이 아닌 정중한 사과와 함께 다른 항공사를 이용하시라는 항공사의 입장을 밝혔더니 직원의 사기를 높여줌과 동시에 직원들이 회사에 더욱더 많은 애착,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에 몰입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이러한 기업의 철학은 현실경영에 반영되어 타 기업들과는 다른 조직문화를 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