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WA)의 인적자원관리와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우스웨스트항공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인사관리
5. 성공요인분석
6. 시사점
- 본문내용
-
1968년 Rollin king 과 Hurb kellenher에 의해 설립된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수익성이 좋은 500마일 이내의 항로를 겨냥하고 출범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육상교통을 이용하는 승객을 유인할 수 있을 정도로 요금을 낮추기 위해선 항공기 운항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만 했고.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약 350대 항공기를 모두 보잉737 의 한 가지 기종으로 선택하여 정비작업, 보수용 부품 관리, 항공기 운항 및 훈련 등이 간소화시켰다. 조종사들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어떤 항공기라도 조종할 수 있으며, 승무원들 또한 모든 항공기에 친숙하다. 그들은 이러한 이유로 컴퓨터 장비도 표준화시켰는데, 이렇게 운영을 단순화시킴으로써 시간 뿐 아니라 금전적인 절약도 할 수 있었다.
SWA는 비교적 다른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공항을 주로 사용하며, 연료효율성이 높은 737기만을 고집한다. 이들의 장점은 기존의 `허브앤스포크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논스톱으로 비행함으로써, 항공료가 저렴하고 정시에 이착륙 한다는 점이다. 또한 준비시간을 줄이고 장비 사용률을 높이는 등 운영비를 절감하고 항공료를 낮추는 가운데 운항 횟수를 늘린다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그밖에도 SWA는 일반과 비수기로 요금체계를 단순화하고, 다른 항공사와 연계하는 항공편은 판매하지 않는다. 또한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고 탑승횟수를 기준으로 한 간편한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런 전략으로 인한 SWA의 지난 31년간의 흑자기록은 업계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이다.
- 참고문헌
-
www.southwest.com
www.seri.org
www.lgeri.com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 라이터스편집부, 2006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사우스웨스트 방식 - 조디 호퍼 기텔, 황숙경 역, 물푸레 (창현출판사), 2003
니치마케팅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틈새를 찾으면 살 길이 생긴다. - 로버트 E. 린네만, 존 L. 스탠턴, 비봉출판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