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인적자원관리론)] 사우스웨스트의 인적자원관리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소개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
2) Herb Kellerher 회장
Ⅱ. 본 론
1. 인적자원관리 방식의 특징
1) 공유가치
2) 리더십
3) HRM System
(1) 보상
(2) 충원
(3) 인력개발
2. 경쟁 전략
3. 지속적 성공요인
Ⅲ. 결 론
1. 향후 과제
- 본문내용
-
2. 경쟁전략
사우스웨스트는 위와 같은 인적자원 관리의 토대위에 저가항공 시장이라는 니치마켓에만 집중하였다. 기존 항공사와의 원가경쟁을 위해 작업을 단순화 시키고 업무처리 속도를 올렸으며 효율적 인재들을 길러냈다. 또한 사우스웨스트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직원들이 모두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사우스 웨스트의 원가우위 경쟁전략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자.
(1) 작업의 단순화
사우스웨스트는 다른 항공사가 많이 취항하지 않고 도심 지역에 가까운 공항들을 주로 사용한다. 또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다른 항공사들과는 달리 허브 공항을 거치지 않는 논스톱 운항을 우선으로 하는데, 그렇게 함으로 기상이 악화될 경우 허브 공항을 통한 연결 비행 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착륙의 지연문제를 피하고 정시에 이착륙이 가능하게 했다.
사우스웨스트는 항공료를 한 노선 당 이코노미 클래스 요금과 비수기 요금 두 가지로 단순화하였고, 같은 주에 있는 도시들 사이에는 동일한 항공료 책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2) 투입비용 감소
사우스웨스트는 또한 항공료를 낮추는 면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기내식을 생략하고, 마일리지 프로그램도 자체적으로 만들어 자사 항공을 16회 이용 시 무료 항공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경비지출을 막고 있다. 그리고 비행기는 연료 효율성이 높은 보잉 737기만 고집하고 있다.
이는 비행기의 유지보수 비용과 교육비용의 절감으로 이어진다. 또 여행사를 통한 좌석 예약 비율을 줄임으로 여행사에 수수료로 지급될 비용도 줄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미국의 9개 주요 항공사들 가운데 항공료가 가장 낮은 항공사로서 1마일당 평균 요금이 2위 업체와 거의 2배 이상 차이를 보인다.
(중략)
- 참고문헌
-
사우스웨스트 방식(조디 호퍼 기텔,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