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 개념,필요성과 주요전략 분석및 인적자원관리 사례(삼성전자,GE,스타벅스,SC제일은행,사우스웨스트) 분석과 나의의견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1 / 2019.09.11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 개념,필요성과 주요전략 분석및 인적자원관리 사례(삼성전자,GE,스타벅스,SC제일은행,사우스웨스트) 분석과 나의의견정리 레포트입니다.

레포트의 방향성과 내용에 대해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의 개념

2.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

3. 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 주요전략 소개

4. 인적자원관리 기업 사례분석
(1) 삼성전자 사례연구
(2) GE 사례연구
(3) SC제일은행 사례연구
(4) 스타벅스 사례연구
(5) 사우스웨스트항공 사례연구

5.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2.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

(1) 무한경쟁시대의 도래
앞으로는 세계 최고의 상품을 만들지 않고서는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자연히 기업에는 창조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을 선호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그러한 진취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사내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새로운 고용제도와 인사제도 마련을 위해 많은 연구를 하게 된다. 무한 경쟁시대에서의 승부는 인간이다.

(2) 생산구조의 변화
생산구조가 소비자의 다양화에 따라 대량생산시대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시대로 경영의 패러다임(분석틀)이 변하고 있다. 대량생산시대가 “산업전사형” 인재를 지향했다면 다품종 소량생산시대엔 “유연하고 열린” 인재를 요구하게 될 것이다.

(3) 내부구조의 변화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일환으로 기업들은 점차 정형화된 업무들을 아웃소싱하려고 한다. 아웃소싱은 업무의 일부를 외부에 위탁하는 경영기법으로 기업은 핵심요소만 소유하여 관리의 최적화를 도모하려고 한다. 이는 조직의 슬림화로 연계되며 이런 기업의 관리규모의 축소는 더욱더 인재에 대한 의존을 심화시킬 것이다.

(4) 경영기법의 유행적 도입
최근 들어 유행이 되다시피 한 경영기법의 도입은 이런 채용 및 인사관리의 변화를 부채질하고 있다. 변화에 대한 불안은 최신 경영기법에 대한 무절제한 도입을 낳아 채용 및 관련제도의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감성마케팅과 그 성공 사례
  • 제일 많은 오후 4-6시에는 빠른 템포의 팝송으로 하루 동안 시달린 손님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이러한 음악마케팅 활용으로 한화유통은 10% 정도의 매출증대 효과를 거두고 있다또한 LG홈쇼핑의 경우 방송 배경음악 1만여 곡을 분석한 결과 팝 댄스곡이 가장 인기고 품목에 따라 효과적인 음악이 달랐다는 결과를 내놨다. 효도상품은 트로트 가요, 컴퓨터나 레포츠 상품은 테크노 음악이 좋았다는 것이다.그 다음으로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상품 ,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관리능력은 삶의 질과 둘째 번 창조물의 존재까지도 결정한다. 관리란 문제를 분해하고, 분석하고, 순서를 정하고, 나아가 구체적인 적용 방법을 다루고, 또 시간의 제약을 받는 효과적인 자기지배를 하기 위한 왼쪽 뇌의 활동이다. 효과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우리들의 신조는 다음과 같다. 왼쪽 뇌로 관리하고, 오른쪽 뇌로 리드하라. Stephen R. Covey,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효과적 관리란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것이다. 리더십은 소중한 것이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전략
  • 목 차Ⅰ. 사례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2-1. 기업의 사명 및 목표2-2. 기업의 조직도 2-3. 기업의 역사 2-4. 기업 연혁 및 매장 분포 2-5. 재무상황2-6. 기업의 능력(핵심역량 포함)Ⅲ. 환경분석 3-1. 미시환경 3-2. 거시환경 3-3. SWOT 분석 Ⅳ. 마케팅 전략 분석4-1. 목표시장 분석 4-2. 제품전략 분석 4-3. 가격전략 분석 4-4. 유통전략 분석 4-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Ⅴ. 성공요인 분석 Ⅵ. 확인된 문제점 제시 Ⅶ. 개선된 마케팅 전략 7-1. 목표시장

  •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 이론과 관련된 최신사례 분석
  • 전략은 무용지물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사람들을 전략방향과 일에 몰입하고 실행하게 만드는 것이 경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일부 학자들은 성과창출 공식을 “성과 = (동기×동기)×능력”으로 표현하여 동기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네이버 지식검색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4&dirid=41401&eid=ILXKpslqRLw95dFVgPNPEGwU4yu35J0l&qb=tb+x4rrOv6kgvLqw+iC/tcfi▣ 동기부여 관련 사례 분석사례1)중기 CEO ‘직원만

  • [마케팅] 크리스피 도넛 마케팅 전략
  • 목 차Ⅰ. 사례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2-1. 기업의 사명 및 목표 2-2. 기업의 조직도 2-3. 기업의 역사 2-4. 기업 연혁 및 매장 분포 2-5. 재무상황 2-6. 기업의 능력(핵심역량 포함) Ⅲ. 환경분석 3-1. 미시환경 3-2. 거시환경 3-3. SWOT 분석 Ⅳ. 마케팅 전략 분석4-1. 목표시장 분석 4-2. 제품전략 분석 4-3. 가격전략 분석 4-4. 유통전략 분석 4-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Ⅴ. 성공요인 분석 Ⅵ. 확인된 문제점 제시 Ⅶ. 개선된 마케팅 전략 7-1. 목표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