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Southwest Airlines(사우스웨스트항공)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duction
Strategy of Southwest
Sustainable?
Imitable?
Our Opinion
본문내용
Southwest airline 연혁

1971년: Lovefield, Dallas 에 본부를 두고 보잉 737 3대로 시작.
1973년: 처음으로 흑자 전환.
1977년: Southwest 주식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됨.
1979년: 처음으로 Self-ticketing 기계를 도입,신속한 탑승절차 가능.     
처음으로 Texas 밖으로 운항을 시작.
1982년: 캘리포니아에도 항로 운항을 시작. Kelleher가 CEO로 선임됨.
1988년: 첫 번째 Triple Crown 수상.
1989년: 두 번째 Triple Crown 수상.



1990년: 10억 달러 매출 달성. 미국의 대표적인 항공사로 부상.
1992년: 첫 Annual Triple Crown 수상. 미국 동부 노선 운항 개시.
1993년: 두 번째 Annual Triple Crown 수상.
1994년: 4개 도시에 Ticketless Travel 서비스 개시.
1995년: 4년 연속 Triple Crown 수상.
1998~2002년: 수화물처리, 고객서비스, 정시성 3가지 부문에서
5년 연속 최고 성적.
2004년: 31년째 연속적인 흑자 기록, 온라인 탑승권제공 시작.


강점 (Strength)


1.저비용 운임+고객 편의 서비스 제공
2.Good 리더십 &기업문화
3.노사의 신뢰관계
4.좋은 기업이미지
(광고, 지속적 흑자경영, 신용 등급↑ )


약점 (Weakness)


1.까다로운 인사채용으로 직원선발 힘듦
2.더 이상 저 원가 구조 유지 어려움



기회 (Opportunity)

1.단거리 항로 시장의 도래
2.장기 불황,9.11 테러 후 경쟁사들의 위기
3.테러의 위협으로 본사 선호도 올라감


위협 (threaten)
1.가격경쟁력 우위의 타 운송기관
2.타 항공사들의 전략 모방(저비용 단거리)
3.노동시장의 냉각
4.유가상승으로 인한 연료 비용증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
  • 보 고 서( Southwest Airline의 즐거운 생활 )차례1.세계의 항공史와 SouthWest Airline1 2.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어떠한 항공사인가?2 3.사우스웨스트 항공사 개요34.인력 관리3ⅰ.사우스웨스트의 “인력선발”ⅱ.People Department5.CEO를 통해서 본 Southwest Airline의 특성5

  • 사우스웨스트,항공사마케팅,항공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South west airline목차 Index1. About SOUTHWEST AIRLINE2. SOUTHWEST AIRLINE 인사조직 및 관리방식 분석3. 경쟁자 분석4. 국내 사례에 적용 – 제주항공5, 함의점1. About SOUTHWEST AIRLINE1. About SOUTHWEST AIRLINE1971년 6월 18일 설립2007년 기준, 1년당 이용 승객 수가 가장 많은 항공사2009년 1월 기준, 36번째의 연속 흑자를 기록2009년 3월 기준 하루에 3500번의 비행을 운영1. About SOUTHWEST AIRLINE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창시자1978년~2001년까지 CEO FUN 경영의 시초자허브 캘러허1. Abou

  •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분석] 조직행동론관점에서 본 SWA 조직문화
  • 항공사는 올 1분기 순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3% 늘어난 2천4백만 달러(주당 3센트)를 기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로써 이 회사는 걸프전 직후인 1991년 2분기 이후 48분기째 연속흑자를 이어오고 있다. 매출도 13억5천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7.5% 늘었다. 참으로 놀라운 흑자행진이 아닐수 없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은 언제부턴가 미국 대학 MBA 과정에서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는 연구사례로 자리잡고 있다.Ⅰ. SouthWest Airlines사의 발

  •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인재상과 채용관리
  • 인적자원관리 프로젝트주제 :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특징을 소개하고 본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알아보며 채용과 채용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차례 및 내용 구성 *1.사우스 웨스트 항공사 소개- 기본 소개 - 설립배경, 역사- 기업 경영 특징- CEO 소개- 기업의 미션2.사우스웨스트 항공사가 원하는 인재상3.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채용- 신규 채용 과정- 채용방법4.채용 관리- 채용후 교육- 복리후생, 고용안정 - 직원특혜5.조사내용 분석 및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항공서비스 품질 가치의 역할과 그 영향을 정확히 알고 개선을 하여야한다.3. 항공사 서비스품질 사례 분석의 목적국내외의 항공사중 싱가포르 항공사(Singapore Airline)의 서비스 품질 차별화 사례와 사우스웨스트에어라인(Southwest Airline)의 저가항공 서비스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최초 저가항공사인 한성한공과 에어프랑스(Air france) , 브리티시 에어웨이 (british airways)의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 사례와 비교 분석하여 항공사가 서비스 품질에 경쟁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