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서베이법과 관찰법, 실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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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3. 연혁소개

4. 사업영역

5. 경쟁사 분석

6. 실험법 전 시장분석

7. 실험법 사례

8. 실험법 실패 시사점

9. STP

10. SWOT

11. 4p

12. 마케팅 전략

13. 결론
본문내용
1.선정동기

마케팅 조사 기법중 하나인 ‘실험법’을 사용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려고 수많은 자본과 시간을 할애하였으나 결과적으로 실패한 유명한 사례인 ‘코카콜라’를 이번 케이스의 주제로 삼고 코카 콜라가 마케팅 조사중 또는 마케팅 전략중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있어서 이 같이 실패를 하게 되었는지 알기위해 당시의 시장 상황과 경쟁사 분석, 그리고 실험법 실시후 STP와 SWOT분석등을 통하여 향후 취해야 할 마케팅 전략을 세워 보았다.


2.기업소개(출처 두산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51889
한국 코카콜라http://company.cocacola.co.kr/AboutCompany/promise.html)
야후블로그 여행정보http://kr.blog.yahoo.com/bawtryhall/MYBLOG/dist_frame.html?d=http%3A%2F%2Fkr.blog.yahoo.com%2Fbawtryhall%2F4246%3Fm%3Dc%26amp%3Bno%3D4246&s=n

인류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청량 음료로 기록되고 있는 코카콜라는 다음 두 인물이 만들어낸 작품이다.
1. Pemberton 박사 - 코카콜라의 주원료인 검정색 설탕 시럽을 최초로 개발한 사람
2. Frank Robinson - 코카콜라(Coca-Cola)라는 제품 이름을 지어 최고의 기업 자산으로 키운 사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Pemberton 박사를 코카콜라를 탄생시킨 전설적인 인물로 알고 있으나, 8년이라는 어려운 시간을 견뎌내고 회사를 발전시킨 장본인은 바로 코카콜라라는 제품의 아이디어를 개발해낸 Frank Robinson이다.
[출처] 코카콜라의 성공 엿보기

코카콜라의 탄생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음료수는 무엇일까? 단연 코카콜라일 것이다. 코카콜라는 1892년 탄생하여 지금까지 업계 1위를 달리며 이제는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제왕의 자리에 올랐다. 또 어느 음식과도 어울린다는 광고카피처럼 이제는 피자나 햄버거와는 실과 바늘 같은 존재가 되었고, 코카콜라 중독증까지 일으키기도 했다. 그리고 코카콜라는 상품자체 뿐만 아니라 로고나 병의 디자인에서도 그 유명세를 이어갔다. 그렇다면 이런 코카콜라는 과연 누가 만들었고 어떤 기막힌 탄생드라마가 있었을까?
코카콜라는 놀랍게도 처음에는 소화제로 만들어진 것이다. 애틀란타 다운타운의 한 약국에서 제이콥이란 약사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그는 새로운 소화제를 개발하던 중 코카 잎의 추출물에 탄산수를 섞게 되었는데, 그 맛과 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속도 개운해짐을 느꼈다. 그렇게 개발된 이 소화제는 곧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그리고 그 소문을 접한 어느 사업가에 의해 코카콜라는 드디어 대량생산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 후 코카콜라는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지금까지 정상의 자리를 빼앗기지 않았다.
코카콜라의 성공은 자신의 고향인 미국의 애틀란타까지 성장시켰고, 지금은 세계 최고의 상업도시 중 하나로 발전시킨 원동력이 되었다. 또 CNN과 델타항공이 속속 들어서면서 더욱 눈부신 발전을 했다. 지금도 애틀란타에 자리를 잡고 있는 코카콜라는 자신들의 성공을 자축이라도 하는 듯 대형 박물관을 만들어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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