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자의 법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목차
-
선도자의 법칙 (The Law of Leadership) -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
- 본문내용
-
콜라의 대명사 코카콜라(Coca-cola), 컴퓨터의 IBM, 케찹의 하인즈 케첩, 휴지의 크리넥스 휴지, 밴드의 밴드에이드(Band-aid), 체육화의 나이키 등이 있고 우리나라의 예를 들면 초코렛 파이의 초코파이, 자동차의 현대자동차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맨 처음 나온 것이라고 모두 이미지를 각인시키거나 성공한다는 것은 아니다.
사례를 들어보자면, 미국의 유에스에이 투데이(USA Today)는 최초의 전국지였지만 이미 TV시대가 도래한 상태에서 전국지를 발행하는 시대착오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다. 또, 프로스티 포스(Frosty Paws)라는 시판 견공용 아이스크림은 사람을 상대로 한 상품이 아닌 개를 상대로 한 최초의 아이스크림회사인데, 실제 구매고객인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지 않아 실패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예로는 한국통신의 씨티폰이 있다. 씨티폰 사업은 낮은 사용료와 저렴한 단말기가격으로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용자들의 선호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그와 거의 동시에 PCS 사업이 시작되고 PCS와 달리 발신만 될 뿐만 아니라 이동하며 통화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통화품질저하 현상도 두드러졌다. 그리고 PCS 업계의 가입보증금 인하 등으로 시티폰의 장점이 거의 사라짐으로 인해 실패하게 되었다.
선도자의 법칙은 어느 제품, 어느 브랜드, 어느 영역에나 적용된다. ‘최초’라는 자리에 ‘선도적’이라는 단어를 대치함으로써 왜 그런지에 대해 훌륭하게 추측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선도적 대학이름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사람들은 하버드(Harvard)라고 말할 것이다. 실제 하버드대학교는 미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대학이기도하며 미국의 최고 선진 대학이기도하다.
최초의 브랜드가 선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상품브랜드가 그 제품을 나타내는 대명사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최초의 일반용지복사기인 제록스(Xerox), 3M의 포스트잇(Post-it), 휴지의 크리넥스(Kleenex), 콜라의 코크(Coke), 셀로판 테이프의 스카치(Scotch)테이프, 인스턴트카메라의 폴라로이드, 옷깃이 있는 티셔츠인 폴로(Polo), 우리나라의 대일밴드 등은 각 제품군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만일 최초의 제품을 개발하여 상품화 하게 된다면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이름을 채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휴대폰 애니콜(Anycall)은 ‘언제든지 통화가 가능하다’라는 뜻이다. 현재는 Any라는 단어로 Anytalk, Anyplay 등 이러한 단어를 제시하여 소비자들이 쉽게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최초의 주간잡지 타임(Time)지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하나의 예이다. 이 밖에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비록 최초는 아니지만 소비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한글로 상품이름을 짓기도 하는데 석류음료인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침구류의 ‘이브자리’, 아파트의 ‘하늘채’ 등이 있다.
최초의 브랜드는 선도자가 될 뿐만 아니라 시장점유율이나 판매순위가 브랜드의 시장화가 된 순서대로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 예로, 진통소염제의 경우 에드빌(Advil) -> 뉴프린(Nuprin) -> 메디프렌(Medipren)이 순서대로 시판되었는데 각각 시장점유율은 51%, 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