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해외직접투자(FDI)의 성공과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1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1
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2
3. 해외직접투자의 진출유형4
4. 해외직접투자 방법5
5.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황7

Ⅱ. 본 론8
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사례8
가.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8
나. 현대모비스(주)의 중국진출12
다. (주)한화의 호주 진출13
라. 금호산업(주)의 중국진출14
마. 신호제지(주)의 캐나다 진출14
2. 해외직접투자의 성공사례16
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16
나. LG생활건강의 베트남진출20
다. 삼성(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코닝)의 인도네시아 진출23
라.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인도네시아 진출26
마. 한국중공업의 스리랑카 진출27

Ⅲ. 결 론29
1. 해외직접투자의 실패요인과 성공요인 분석29
2. 해외직접투자의 일반적 성공요인30

※ 참고문헌37
본문내용
Ⅰ. 서 론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해외직접투자는 투자를 하고자 하는 대상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자원인 자본 및 인력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경영관리상의 경험과 지식, 노하우, 기술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활동이다. 이는 장래의 수익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영 및 생산요소에 대한 국제간 이동의 한 형태이며, 무역을 단순한 재화(상품)의 이전거래로 본다면 해외직접투자는 Management System의 이전이라고 볼 수 있다.
「외국환관리규정」에서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형태를 해외에 직접투자하여 법인을 설립하거나, 이미 설립되어진 외국법인의 경영에 참가하기 위해 당해 법인의 주식, 또는 출자지분을 매수(취득)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널리 행해지고 있다. 또한, 투자를 하고자 하는 기업과 이미 설립되어진 외국기업간에 경제적 거래관계 등으로 상당한 이해관계가 형성되어 있거나,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1년 이상 장기로 대여하여 주고 자금 대여측에서 임직원을 일정한 기간동안 외국기업에 파견하여 직·간접으로 경영에 참가하는 경우에도 해외직접투자로 본다. 다만 경영의 참가없이 단순하게 자금대여에 대한 이자와 배당 도는 시세 차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해외직접투자로 보지 않는다.
참고문헌
-「글로벌 경영」, 김희철 저, 도서출판 두남
-「해외직접투자 이것만은 알아두자」허재관 저, 새로운 제안
-「알기쉬운 해외투자 실무」, 박상호 저, 21C북스
-「해외투자론」, 김철 저, 도서출반 두남
- www.kotra.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www.koreaexim.go.kr (한국수출입은행)
- www.kdi.re.kr (한국개발연구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좋습니다 잘사용하겠습니다
  • 161805***
    (2022.11.30 15:44:54)
회원 추천자료
  • 미샤,글로벌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해외직접투자(FDI)와 프랜차이징FDI란 Foreign Direct Investment의 약자로서 번역하면 ‘해외직접투자’라 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외국인 신분으로 자산을 현지국내에서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경영 참가와 라이센싱 등 현지국내 기업과 지속적인 경제관계를 수립할 목적으로 행하는 투자를 말한다. 즉, 피투자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기술, 상표 등의 생산요소를 복합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키는 기업 활동이다. 국제

  • FDI 해외직접투자와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 및 한국기업에 주는 영향 연구
  • 국제비지니스패턴Ⅲ. 한국기업에 주는 의미(영향)- Green Field와 Brown Field의 의미Ⅳ. 기업들이 선진국들에서 성공하기 위한 비교우위의 핵심요소1) 내부화이론2) 절충이론3) Green Field(신규법인설립형태)4) Brown Field(기존기업의 인수 및 합병)1) Green Field - 완전자회사 및 사례(IKEA의 미국진출)- 국제합작기업 및 사례(중국의 상하이폭스바겐)2) Brown Field - 합병 및 사례(AT&T)- 인수 및 사례 (MCM&성주그룹)Ⅴ. 시사점< Contents >Ⅰ. FDI 해외직접투자란?1) 내부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해외 투자 진출의 정당성을 확보한다. 현제 상해 E-mart는 한국식 경영의 현지화에 성공함으로서 중국 내에서 성공한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점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해외 투자를 선호하는 국내기업들은 단순히 현지적응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현지 상황을 숙지하고, 성공한 외국기업을 벤치마킹함으로써 그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7. 평가상해점 E-mart는 우리나라 상품의 중국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 [국제커뮤니케이션]탈규제, 사유화, 그리고 변화하는 지구촌 미디어 환경
  • 직접투자 또는 장기간 계약을 통해 생산과정에 관련된 외국기업에 참여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수직적 확장에는 두 가지 동기가 작용하는데, 첫째는 효율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이고, 둘째는 시장 지배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TNMC들은 사유화와 탈규제라는 규제 제도의 변화에 따라 외국 미디어기업들을 수직적으로 통합하려는 시도를 한다. 이를 통해 거래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이윤을 높이고, 동시에 재정상의 위험도를 줄여 안정성

  • [국제경영논문요약] 다국적경영활동에 대한 현지국정부개입에 관한 연구
  • 통한 국제경영으로 현지국 정부개입에 대응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 관리와 기업의 당당한 존립을 이끌어내기 위해 투명경영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투자 진출국에 대해 지역주의와 같은 국제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한 연구하여 대응전략을 준비하는 경영이 필요하다.1다국적경영활동에 대한 현지국 정부개입에 관한 연구:인도네시아 국민차육성정책 사례를 중심으로논문 요약 정리과목: 국제 경영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