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I 해외직접투자와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 및 한국기업에 주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F D I 해외직접투자란?
1) 내부화이론
2) 절충이론
3) Green Field(신규법인설립형태)
4) Brown Field(기존기업의 인수 및 합병)
Ⅱ. 지난 10년간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
1) Green Field - 완전자회사 및 사례(IKEA의 미국진출)
- 국제합작기업 및 사례(중국의 상하이폭스바겐)
2) Brown Field - 합병 및 사례(AT&T)
- 인수 및 사례 (MCM&성주그룹)
Ⅲ. 한국기업에 주는 의미(영향)
- Green Field와 Brown Field의 의미
Ⅳ. 기업들이 선진국들에서 성공하기 위한 비교우위의 핵심요소
Ⅴ. 시사점
- 본문내용
-
1) 내부화 이론
기업은 시장의 불완전성으로 인한 거래비용을 회피하기 위해
만일 기업 내에서 낮은 비용으로 거래를 이룰 수만 있다면 기업이 시장기능을 대신하여 그 거래를 내부화함
내부화 유형
▶ 중간재시장의 내부화를 통한 수직적 해외직접투자
▶ 지식 및 기술시장의 내부화를 통한 수평적 해외직접투자
▶ 자본시장의 내부화를 통한 다각적 해외직접투자
내부화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소
▶ 외부시장구조,규모의 경제,산업특성
▶ 지리적 거리,문화 및 사회적 차이
▶ 정치, 경제, 재정적 요소
▶ 마케팅능력, 경영능력, 기술, 연구개발
기업이 국제화(해외직접투자)를 할 때,
독점적 우위이론, 입지이론, 내부화이론을 바탕으로 비교우위인 장점을 절충적으로 보완하여 국제생산을 결정
특정기업이 해외직접투자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특별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