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I 해외직접투자와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 및 한국기업에 주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F D I 해외직접투자란?
1) 내부화이론
2) 절충이론
3) Green Field(신규법인설립형태)
4) Brown Field(기존기업의 인수 및 합병)

Ⅱ. 지난 10년간 선진국의 국제비지니스패턴
1) Green Field - 완전자회사 및 사례(IKEA의 미국진출)
- 국제합작기업 및 사례(중국의 상하이폭스바겐)
2) Brown Field - 합병 및 사례(AT&T)
- 인수 및 사례 (MCM&성주그룹)

Ⅲ. 한국기업에 주는 의미(영향)
- Green Field와 Brown Field의 의미

Ⅳ. 기업들이 선진국들에서 성공하기 위한 비교우위의 핵심요소

Ⅴ. 시사점
본문내용
1) 내부화 이론

기업은 시장의 불완전성으로 인한 거래비용을 회피하기 위해
만일 기업 내에서 낮은 비용으로 거래를 이룰 수만 있다면 기업이 시장기능을 대신하여 그 거래를 내부화함

내부화 유형





▶ 중간재시장의 내부화를 통한 수직적 해외직접투자

▶ 지식 및 기술시장의 내부화를 통한 수평적 해외직접투자

▶ 자본시장의 내부화를 통한 다각적 해외직접투자


내부화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소

▶ 외부시장구조,규모의 경제,산업특성

▶ 지리적 거리,문화 및 사회적 차이

▶ 정치, 경제, 재정적 요소

▶ 마케팅능력, 경영능력, 기술, 연구개발

기업이 국제화(해외직접투자)를 할 때,
독점적 우위이론, 입지이론, 내부화이론을 바탕으로 비교우위인 장점을 절충적으로 보완하여 국제생산을 결정
 
특정기업이 해외직접투자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특별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중국기업의 국제화와 해외마케팅 - 하이얼과 렌샹의 사례중심
  • Ⅰ. 연구 배경현재 우리는 세계화와 국경을 넘는 무한경쟁의 시대를 맞아 갖가지 위험과 기회가 상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시대에 한 기업의 경영성과를 최종판가름 한다고 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은 그 기업의 생존만의 문제가 아니라, 해외에 있는 경쟁기업의 영업성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정도이다. 따라서 기업은 경쟁기업과 때로는 시장에서 치열한 전쟁을 펼치기도 하고, 때로는 전략적 우호관계를 맺기도 한다. 이러한

  • [국제경제환경] 인도 투자 환경 분석
  • 투자 제한분야 .P.67(3)회사설립 및 공장 설치 절차 .P.68(4)투자 진출 형태 .P.69(5)투자 관련 분야별 담당/지원기관.P.712. 외국인 투자 현황P.72(1)인도의 외국인 직접투자(FDI) 추이(실제 투자유입액 기준)P.72(2)우리기업의 투자 동향

  • [해외투자론] 미국 해외직접투자 fdi
  • Report목 차미국개요 및 투자환경경제지표 한미관계투자여건대미투자의 매력투자제한부분 지워미국투자의 일반 현황 및 특징미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누계지역별 및 국가별 해외직접투자 현황업종별 투자현황외국기업의 미국 투자효과시장 규모시장특성한국 상품, 한국에 대한 인지도지역별 특성미국 투자 인센티브 환경인센티브의 종류주요 인센티브제도신재생 에너지 투자유치 인센티브각 주별 외국

  • [경제]한·일 FTA의 추진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 기업의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인지가 최대의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따라서 본 연구는 WTO 출범 이후에도 지역주의 성향이 계속적으로 확산 심화되어 가고 또한 세계경제가 몇 개의 지역통합으로 재편되어가는 국제무역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한국의 한일 FTA를 체결함에 있어서 분야별로 접근하고 우리나라의 경제적 파급효과까지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본 연구는 세계경제의 지역주의 심화

  • [국제경영] ‘이마트(이마이더)’의 중국시장 진출과 성공요인
  • 해외직접투자(FDI)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이러한 글로벌 경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 한국기업, 그중에서도 대형 할인점으로 현재 거대한 유통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이마트의 중국진출에 대한 과정과 시장현황, 성공요인, 효과 및 한계점 등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이마트 중국진출에 대한 향후 방향과 의의 및 시사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2. 회사소개 신세계는 유통 전문 기업으로 백화점, 할인점을 양대 축으로 패션, 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