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논문요약] 다국적경영활동에 대한 현지국정부개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서론 : 문제의 제기
WTO체제의 출범과 함께 생산자본의 국제적 이동인 외국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도 활성화되었다. 그 중에서도 몇 몇 아시아 국가들의 FDI비중은 상당히 높았는데 이러한 현지국(host country)의 관심사는 ‘어떻게 외국인직접투자를 효율적으로 유치하여 자국경제의 산업화나 고용증대, 기술발전 등에 기여하도록 만드냐?’는 것이다. 외국인직접투자는 현지국 국민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뿐 아니라 독과점, 기술종속, 국부유출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다국적기업과 현지국 정부간에는 항상 갈등요인이 내재하고 있으며 마찰로 발전하기도 한다. 현지국 정부는 다국적기업의 활동을 자국 경제에 유리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 다국적기업의 활동을 규제하던가 제한하고자 한다. 현지국이 당초 의도한 정책 목적을 달성 못 한 경우가 더 일반적인데 이를 ‘정부개입의 실패’라고 한다.
이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국민차육성정책(티모르 프로젝트)을 사례로 하여 정부개입실패의 외부적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현황에 관한 고찰
  • 관한 능력 등 특정기업이 동일입지 내의 타기업에 대하여 갖는 것으로 독점적 기술, 특허 및 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는 상표, 시장진입 통제 등과 같은 정부의 보호조치, 제품시장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 기업의 규모나 독점적 영향력을 이용하여 유리한 조건으로 투입요소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열거할 수 있다.㈏ 기존기업의 자회사가 신참기업에 비해 가질 수 있는 우위이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모기업의 경영관리, 연구개발, 마케팅능력 등을

  • [마케팅] 다국적 기업의 국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경영학과 논문, 2002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세계적으로 다국화 된 국제 기업으로의 변신과 함께 보다 적극적인 국제마케팅 전략과 해외 직접투자를 통한 현지화 전략 등을 수립하여 무한경쟁 시대에 자생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전략의 창출로 자구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국적 기업의 국제화와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려 한다. 특히, 한국 기업의 국제마케팅 전략수립과 국제 마케팅 활동에 효과적으

  • 외국인_직접투자가_미치는_경제적_영향및_문제점,개선방안
  • 관한 연구」, 경기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8쪽.(1) 투자 유입규모의 상대적 미흡한국의 경우 외국인직접투자는 그동안 투자유치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고정투자나 국내생산 등 국내경제 규모로 비추어 볼 때 투자의 상대적으로 규모가 주요 경쟁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있다. 총 고정자본 형성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의 비율을 주요 국가와 비교해 보면 한국은 세계 최대 자본수출국인 일본을 제외하고는 가장

  • [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특성, 요인과 해외직접투자의 문제점 및 해외직접투자의 성공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책 방향 분석
  • 경영에 직접 참가함이 없이 주식투자의 경우에는 배당수익, 채권투자의 경우에는 이자수익을 바라고 투자하는 반면, 전자는 투자하는 기업이 경역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 제일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한편, 해외직접투자는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s : MNCs)의 뚜렷한 특징이기도 하다. 또한 해외직접투자를 국제자본이동의 한 현상으로 보고 간접투자와 비교하는 것은 이를 연구하는 경제학자들의 일반적인 흐름이다. 그러나

  • [다국적기업]다국적 기업
  • 활동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이 급속히 높아져가고 있지만, 이러한 기업의 해외활동이 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적극적 개념으로 보면 다국적기업은 적어도 1개국 이상의 외국에 정착한 생산거점 또는 다른 형태로 직접투자를 하고, 참된 의미로 거시적 견해를 가지며, 그 경영자는 시장개척, 생산 및 연구에 관한 기본적인결정을 세계 어디에서도 실행해야 할 대책으로 내놓는 기업이다.3) 다국적 기업의 특징개별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