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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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한국의 금융산업 분석
Ⅱ. 기업소개
1. CITI 그룹
2. HSBC 그룹
Ⅲ. 국내금융시장분석
Ⅳ. CITI와 HSBC의 한국진출전략
1. 국제경영의 전략
2. 해외진출방식 – 진입전략
3. CITI의 한국진출 전략
4. HSBC의 한국진출 전략
Ⅴ. 외국자본의 국내은행 산업 진출에 따른 영향
1. 부정적 영향
2. 긍정적 영향
3. 시사점
Ⅵ. 국내금융 시장의 시사점
1. 국내금융회사의 해외진출 필요성
2.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현황
3. 현재 우리 금융기업들의 해외진출 문제점
4.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관련 시사점과 대응방안
5. 국내은행의 해외진출의 전략적 정책적 개선방안
Ⅶ. 결 론

본문내용
4) 한미은행 인수 목적
ㄱ. 한국 금융시장에서의 입지 확보
IMF 경제위기 이후 기업 경영의 투명성과 건전성 증진 및 국제경쟁력 강화가 주요 화두가 되면서 한국 금융시장에 대한 정부의 규제도 점점 풀리게 되었다. 즉, 21세기 초 한국의 금융시장은 타 산업들의 성장 수준에 비해 막 발전하기 시작한 신규시장이었다. 씨티은행은 한국 금융시장의 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판단과 함께 성장 기반의 확보를 위해 한미은행을 인수했다. 한미은행은 인수 시점에 자산 규모 43조원, 225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규모 확장을 위한 좋은 기반이 될 수 있었다.
ㄴ. 핵심 자원 및 역량 발휘를 통한 영업력 확장
씨티은행은 1967년 한국 진출 이후 본래의 강점인 소매금융과 카드사업보다는 기업금융을 중심으로 한 활동을 했다. 1980년대 이후 본사의 핵심적인 역량을 활용하는 전문적인 PB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했지만 고객층이 한정되어 비중이 낮았다. 하지만 IMF 이후 자유 경쟁 환경이 조성되면서 씨티은행은 본사의 핵심 자원 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로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한미은행의 인수는 이 같은 시도에 기폭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씨티은행은 한미은행 인수 전 12개의 지점만으로 소매금융 시장에서 3%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부유층 고객 중심의 틈새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해왔다. 225개 점포를 소유하고 있는 한미은행을 인수하면서 시장 점유율 6위권 상승과 함께 신용카드 사업 확장, PB영업 강화,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 확보와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4. HSBC의 한국 진출 전략
1) 한국 진출 전략 및 현황
아시아로의 영업확장을 위해 1982년 부산 지점을 처음으로 한국에 진출한 HSBC는 수출 업무의 효율 향상을 위한 중소기업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기업금융을 중심으로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또한 직장인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을 중심으로 한 소매금융에도 진출하여 적극적인 영업전략을 펼쳤다. 특히 개발 위주의 성장 정책을 추구하여 외국계 자본이 필요했던 한국 정부의 도움에 힘입어 큰 Risk 없이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그리하여 진출 당시에는 기업과 국내 부유층의 주거래은행으로 자리 잡으려는 전략을 펼쳤으나, 현재는 일반 소비자에게도 점차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구체적인 단계별로 분석했을 때 초기 진출기인 1982년 HSBC는 영업기반 구축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1982-1997년에는 현지법인이 아닌 지점을 통한 성장전략을 구사하였다. 1998-1999년에는 서울은행과 제일은행의 잇따른 인수전을 펼쳤으나 실패했고 2000년 이후 최고부유층을 상대로 한 프라이빗 뱅킹과 영업점을 두지 않고 ATM 기계만을 이용하는 마케팅으로 소매금융에 주력했다. 04년 이후에는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소기업 금융사업부를 신설하고 대기업금융 사업부의 신설 등 새로운 수익창출기반을 위해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러나 2005년 이후 한국에서의 HSBC는 Citi은행과 비교했을 때 현재 11개의 지점 밖에 진출하지 못했다. 2005년에는 한 분기 동안 총 자산이 14조 7천 억 원에서 12조 1천억 원으로 무려 2조 6천 억원이나 줄어들었고 당기순이익의 급감으로 인해 적자 전환하기에 이르렀다. 2010년 현재에는 해외투자 기업과 수출기업에 대한 서비스, 주택 담보 서비스 등 틈새 시장 공략으로 인해 총 자산 24조 원 규모로 성장세를 회복하고 있다.
<씨티 은행과 HSBC 은행의 한국 진출 전략의 차이점>
Citi 은행 HSBC 은행

1기(1960-1980) : 기업 금융 제공
2기(1980-IMF) : 소비자 금융 실시
3기(IMF) : 잔류 결정 및 한국 경제 지원
4기(2004~) : 한미 은행 인수 1기(~1982) : 기업 금융 제공
2기(1982~IMF) : 기반확충기
(현지 법인이 아닌 지점을 통한 성장)
3기(1998~2004) : M&A 인수전 실패, 소매 금융 시작
4기(2004~) : 수출 기업, 대기업 등 기업 금융부분 강화
2) 한국 시장 고전의 요인
이러한 고전의 가장 큰 이유는 먼저 한국 내 M&A 의 실패를 들 수 있다. HSBC 은행과 씨티은행의 한국 진출 전략은 초기 상당히 흡사했다. 각각 82년, 67년에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하면서 정부의 규제 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금융에 먼저 진출하였고, 이후 은행권의 민영화와 정부규제의 완화에 따라 소매금융부문에 진출했다. IMF 당시에도 두 은행은 흡사한 한국시장 전략을 시행한다. 씨티 은행은 내수 시장에 남아 30억 달러 규모의 신디케이션 론을 제공하고 은행 단기외채를 장기로 연장하는 등 경제 복구 지원을 계속했다. HSBC 역시 웨스트민스트, 로이드 등 영국계 은행이 모두 한국에서 철수 했을 때 끝까지 남아서 한국 시장에서 사업을 하고 영국 채권단 간사은행의 역할로써 만기 도래하는 한국의 단기 채무를 연장하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99년 이후 서울, 외환 은행의 인수전에서 M&A를 하는 데 실패하였고, 특히 03년 스탠다드차티드와의 제일은행 인수전에서 진 후에는 HSBC는 결국 한미 은행 M&A에 성공한 씨티은행과 달리 자생전략을 펼쳤다. 한국씨티은행이나 SC제일은행처럼 법인형태가 아닌 외국계은행 지점형태는 국내지점 설립 시 우리나라 정부의 승인을 받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HSBC는 국내에서 지점 수를 확장하는 데 다른 은행에 비해 어려운 점이 있고, HSBC의 경쟁력인 소매금융을 적극적으로 영위할 수 없었다. 이와 반대로 씨티은행은 04년 씨티은행을 인수함으로써 시장점유율 6위에 오르게 되고 공격적인 영업 마케팅과 소매 금융 사업의 강화를 추진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와의 좋지 않은 관계 역시 HSBC의 한국 영업을 어렵게 하고 있다. 먼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병호,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진출 전략과 정책적 시사점”, 한국금융연구원, 2009. 6
최성철, “국내 은행들의 해외진출 방안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08. 8
구본성, “국내은행의 성장성과 국제화 방향”, 한국금융연구원, 2008.8
김호, 강정미, 유종민,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한국은행, 200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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