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물류,경영학] 글로벌 기업(월마트)의 물류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계적인 유통 마켓으로 성장한..
월마트의 물류시스템에 대한 조사 자료입니다.
월마트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한 물류시스템에 대해서..
쉽게 알아보실 수 있는 자료입니다.
- 목차
-
- 목 차 -
1. 서론 -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2. 본론 -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사례(Wall-Mart)
(1) 개요
(2) 월마트 소개
(3) 월마트의 경영철학
(4) 물류시스템
(5) 사회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 전략
3. 결론 - 월마트 사례의 의미
- 본문내용
-
2. 본론 -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사례(Wall-Mart)
(1) 개요
월마트(Wall-Mart)는 뚜렷한 전략적 목표와 이의 수행을 위한 운영상의 묘를 충분히 활용하여 업계의 1인자가 되었다. 저렴한 가격목표(EDLP : Ever Day Low Price)를 달성하기 위하여 완벽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를 활용한 완벽한 물류시스템의 구축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매장으로의 신속한 배달과 매장에서의 상품회전율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은 엄청난 역할을 하였고, 물류센터에서의 재고감소와 신속한 공급을 위한 Cross Docking 시스템은 월마트의 불필요한 비용의 감소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공급자들과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여 상호 간의 정보공유도 위와 같은 효과를 거두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물론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완벽한 정보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2) 월마트 소개
1963년 7월 2일 아칸사(Arkansas)주에서 1호점을 개점한지 40여년 만에 월마트는 시어즈, 케이마트(K-mart)를 제치로 세계 제일의 소매기업이 되었다. 월마트는 1,0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월마트의 동료(월마트는 종업원을 Associates Employee라는 표현을 쏘고 있음)의 수만도 80만(미국 외 10만 명 포함)여 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공급업체만도 11만 개에 달하고 있으며, 배송센터도 40여 개나 있다. 월마트의 사업전략은 “소비자는 보다 싼 가격의 제품을 원하고 있으며, 월마트는 이에 부응하여 항상 싼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한다(EDLP : Ever Day Low Price).” 는 것이다. 동일하거나 비슷한 제품을 주위 상점보다 싼 가격에 살 수 있다면, 그 상점은 매우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다. 물론 영업과 관련한 각종 서비스가 그 상점의 실적과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상점 선택에 있어서 핵심적인 의사결정요인은 가격임에 틀림없다. 보다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한다는 것이 매우 경쟁우위적인 요소가 됨은 누구나 알고 있다. 경쟁사인 케이마트나 시어즈 등도 이러한 사실을 몰랐을 리가 없다. 그러나 월마트는 이들 경쟁기업을 따돌리고 세계 제일의 소매기업이 되었다. 월마트의 성공요인은 저가격 전략보다는 저비용 전략으로 설명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보통 할인 소매업이나 회원도매클럽 등에서의 판매가격은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월마트의 성공은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원가구조가 남달리 뛰어낫다는 점이다. 월마트의 손익구조를 살펴볼 때 월마트의 영업이익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판매관리비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월마트가 이러한 원가구조를 가질 수 있었을까? 이에 대한 해답은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Sam Walton)의 가격에 대한 남다른 생각과 독특한 경영철학, 그리고 저 원가 구조의 핵심인 탁원한 물류시스템에 있다.
- 참고문헌
-
월마트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