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물류,경영학] 글로벌 기업(월마트)의 물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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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유통 마켓으로 성장한..

월마트의 물류시스템에 대한 조사 자료입니다.

월마트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한 물류시스템에 대해서..

쉽게 알아보실 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2. 본론 -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사례(Wall-Mart)
(1) 개요
(2) 월마트 소개
(3) 월마트의 경영철학
(4) 물류시스템
(5) 사회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 전략

3. 결론 - 월마트 사례의 의미
본문내용
2. 본론 -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사례(Wall-Mart)
(1) 개요
월마트(Wall-Mart)는 뚜렷한 전략적 목표와 이의 수행을 위한 운영상의 묘를 충분히 활용하여 업계의 1인자가 되었다. 저렴한 가격목표(EDLP : Ever Day Low Price)를 달성하기 위하여 완벽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를 활용한 완벽한 물류시스템의 구축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매장으로의 신속한 배달과 매장에서의 상품회전율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시스템은 엄청난 역할을 하였고, 물류센터에서의 재고감소와 신속한 공급을 위한 Cross Docking 시스템은 월마트의 불필요한 비용의 감소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공급자들과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여 상호 간의 정보공유도 위와 같은 효과를 거두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물론 이러한 성과의 이면에는 완벽한 정보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2) 월마트 소개
1963년 7월 2일 아칸사(Arkansas)주에서 1호점을 개점한지 40여년 만에 월마트는 시어즈, 케이마트(K-mart)를 제치로 세계 제일의 소매기업이 되었다. 월마트는 1,0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월마트의 동료(월마트는 종업원을 Associates Employee라는 표현을 쏘고 있음)의 수만도 80만(미국 외 10만 명 포함)여 명에 달하고 있다. 또한 공급업체만도 11만 개에 달하고 있으며, 배송센터도 40여 개나 있다. 월마트의 사업전략은 “소비자는 보다 싼 가격의 제품을 원하고 있으며, 월마트는 이에 부응하여 항상 싼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한다(EDLP : Ever Day Low Price).” 는 것이다. 동일하거나 비슷한 제품을 주위 상점보다 싼 가격에 살 수 있다면, 그 상점은 매우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다. 물론 영업과 관련한 각종 서비스가 그 상점의 실적과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상점 선택에 있어서 핵심적인 의사결정요인은 가격임에 틀림없다. 보다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한다는 것이 매우 경쟁우위적인 요소가 됨은 누구나 알고 있다. 경쟁사인 케이마트나 시어즈 등도 이러한 사실을 몰랐을 리가 없다. 그러나 월마트는 이들 경쟁기업을 따돌리고 세계 제일의 소매기업이 되었다. 월마트의 성공요인은 저가격 전략보다는 저비용 전략으로 설명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보통 할인 소매업이나 회원도매클럽 등에서의 판매가격은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월마트의 성공은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원가구조가 남달리 뛰어낫다는 점이다. 월마트의 손익구조를 살펴볼 때 월마트의 영업이익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판매관리비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쉽게 판단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월마트가 이러한 원가구조를 가질 수 있었을까? 이에 대한 해답은 월마트의 창업자인 샘 월튼(Sam Walton)의 가격에 대한 남다른 생각과 독특한 경영철학, 그리고 저 원가 구조의 핵심인 탁원한 물류시스템에 있다.
참고문헌
월마트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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