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과일 생산농가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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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실태

Ⅲ. 과일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Ⅳ. 과일 생산농가 전자상거래의 발전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컴퓨터 통신기술의 발전은 유통조직이 급속한 유통 환경 변화에 더욱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되었고, 유통혁명을 가져왔다. 농산물 유통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소비욕구에 대한 정보를 바로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패턴과 소비 형태의 변화주기가 빨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즉시 대응하지 못하는 업체는 경쟁력 저하로 도태되고 말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와 생산자간 쌍방의 정보 시차성이 없어지기 때문에 소비자의 변화에 생산자는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전자상거래에 비해 농산물 전자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보편적인 문제는 농어촌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이란 특수한 상품을 취급하는 문제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고 있다. 일반적인 전자상거래의 문제는 정보화 기반과 정보마인드, 높은 물류비용과 카드 수수료,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비대면 거래에 대한 신뢰부족, 그리고 전자상거래 관련 법과 제도의 미비 등을 들수 있다. 농산물 전자상거래도 마찬가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농어촌지역의 농업인들이 생산하는 농산물이라는 특성에서도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생산 및 가격의 불안정성, 자연적인 조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유기적 생산물로 생산량이나 생산시기를 인위적으로 조절하기 어렵다. 또한 전국적으로 분산된 영세한 규모의 생산자와 불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조직화가 어렵다. 이는 농산물의 수집과 분산에 규모의 경제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과다한 물류비용도 불가피한 것이다. 이외에도 농산물의 낮은 품질관리와 표준화․등급화도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2~3년 사이에 국내 농산물 전자상거래시장이 급격하게 늘고 있지만 취약한 정보화 및 통신판매 기반의 미약과 소비자의 관심부족으로 아직까지 수익을 올리는 업체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전자상거래 대상을 공산품, 농산물의 두가지로 놓고 본다면 전자의 경우, 많은 연구가 마케팅분야, 기술적인 분야에서 급속하게 진행되어 왔지만 후자의 경우, 농산물의 특성상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다. 그리고 기존의 농산물 전자상거래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소비자 입장에서 많이 이루어졌다. 생산자 업체들을 조사하여 분석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 설정한 과일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업체들의 수, 어떤 형태로 참여하고 있으며, 문제점은 무엇인지 파악․대처하기 위해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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