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작물학1]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 -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원예작물학1
공통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를 조사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함(30점).
하고 싶은 말
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를 조사하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 함(30점).
※ 참고사항
1). 보고서 작성은 아래와 같은 체재를 갖출 것
(I 서론, II 조사방법, III 조사결과, I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2).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조사방법’에서 소개할 것
3). 간단한 표, 그림, 사진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4). 사진의 경우는 편집 가공하여 용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음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조사방법
 1. 시장에 대한 구체적 정보 -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 oo점>
 2. 조사일자, 준비물
 3. 조사방법

Ⅲ. 조사결과 - 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
 1.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의 판매 채소의 종류
 2. 거래형태
  1) 엄격한 검사기준에 의한 품질관리
  2) 유통구조의 최소화
  3) 농산물 리콜제도 운영
  4) 싱싱한 제철 과일과 채소
  5) 대용량부터 소용량에 이르기까지 포장차별화
  6) 분리되어 있는 김치전문 코너
  7) 리뉴얼된 고급스러운 매장과 다양한 문화센터
  8) 회원제 운영

Ⅳ.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의 유통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의 전면개방으로 인해 막대한 자본과 선진 경영기법을 갖춘 외국유통업체의 국내진출이 확산되고, 국내 대기업의 농산물유통 참여로 유통업체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소비의 고급화, 다양화로 고품질 농산물의 수요가 공급을 창조하는 소비자시대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또한 농촌 정보인프라가 아직 취약하지만 초고속 정보망 구축 및 PC보급 확대 등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확산될 전망으로 보인다.
지금 정부는 농산물 유통부분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으나 농산물 유통구조의 복잡성으로 가격등락이 심하여 안정적인 농업경영을 저해하고 있으며 생산자의 출하규모가 작고 공동출하도 부진하여 거래교섭력이 많이 떨어지고 규격출하 미흡, 속박이 등 전근대적인 유통형태도 남아있어 발전적인 유통개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산지에서의 생산자 조직이 육성되어 공동출하기반이 구축되어 있으고, 지역별, 품목별 특성에 따라 브랜드화, 규격화, 포장화 및 정보화를 추진하였으며 시설현대화, 원산지표시, 품질인증제, 식품안정성 검사 등 고품질 농산물 생산, 유통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으로 유통개혁 부분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
22세기 이후에는 유통시장의 개방, 대형매장의 급속확산과 소비구조의 고급화, 소비지유통체계 확립을 바탕으로 한 유통여건의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유통체계의 확립이 요구되며 경쟁체제에서의 우위 점유, 유통시설 운영활성화와 물류의 효율화 등 농산물 유통의 선진화를 위한 혁신적인 체계의 도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 … 중 략 … ≫




Ⅲ. 조사결과 - 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
1. 하나로마트의 판매 채소의 종류
우리지역 농협의 하나로마트를 둘러보았다.
마트 안에 들어가 마트에서 취급하고 있는 농산물 코너만 카메라에 담아 보았다.
취급하는 농산물을 대충 세어보니 57가지로 세었는데 더 찾아보면 60가지도 넘을 것 같다.
판매하는 채소의 종류는 호박, 콩, 강낭콩, 완두콩, 옥수수, 고추, 가지, 딸기, 오이, 토마토, 참외, 멜론, 피망, 쪽파, 시금치, 근대, 쑥갓, 들깨, 갓, 브로콜리, 부추, 배추, 상추, 파, 양파, 마늘, 잎상추, 아스파라거스, 청경채, 양배추, 양상추, 케일, 고구마, 순무, 무, 당근, 감자, 토란, 생강, 파프리카 등 타 마트에 구비된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재래시장과 비교하여도 그 종류가 오히려 더 많은 것 같았다.
참고문헌
김철규, 농산물의 대안 유통 모델 연구,명진씨앤피, 2004
국승용, 고객 지향적 농산물유통 사례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8
윤서석, 한국식생활문화, 신광출판사, 2008
한용호, 농산물유통론, 상명출판사,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반복성 구매및 번복성으로 인하여 평가에 있어 오히려 감점 효과...앞으로 내용 변경이 따라야 할듯 합니다.
  • miya***
    (2013.10.08 16:19:1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