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제학] 채소류가격안정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3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생물과학 공통) 우리나라에서 친환경 및 유기농법의 현황과 이들 농법이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기존 농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농업]한국축산의 과제와 전망
- [수입, 수출, 수출입] 일본의 쇠고기수입, TV프로그램의 수출과 수입, 한국의 농산물 수출과 수입, 한국의 영상물 수출 심층 분석
- [한국농업]한국농업의 기원, 한국농업의 특징, 한국농업의 역사, 한국농업의 문제점, 한국농업의 발전 방향 분석
- [농업]농업의 의미, 농업의 현황, 농업의 품목별 동향, 농업의 입지조건, 농업과 지구온난화, 농업의 환경변화, 농업의 발전 방안 분석
- 목차
-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4
1. 채소의 의미와 일반적 정의 4
3. 채소류 가격동향 6
II. 본론 8
1. 채소가격안정제도의 현황 8
1.1채소수급안정사업 8
1.1.1 노지채소 계약재배사업 8
(1) 사업근거 8
(2) 사업목적 8
(3) 자금확보 9
(4) 사업절차 9
(5) `04년 추진계획 10
1.1.2 시설채소 약정출하사업 14
(1) 사업근거 14
(2) 사업목적 14
(3) 자금확보(단위:억원) 15
(4) 사업절차 15
(5) `04년 추진계획 16
1.1.3 채소류 최저보장가격 제도 19
(1) 최저보장가격제도 도입배경 19
(2) 목적 20
(3) 대상품목 및 기준 20
(4) 보장방법 21
(5) 연도별 최저보장가격 21
(6) 최저보장가격에 의한 수매 및 폐기실적 22
2. 주요국의 농산물 수급 및 가격정책 23
2.1 미국 23
(1) WTO 체제하의 가격정책 방향 23
(2) 농산물 담보융자제 23
(3) 유통협약 및 유통명령제 23
2.2 유럽연합(EU) 26
(1) WTO체제하에서의 가격정책 변화 26
(2) 과일 및 채소의 수급 및 가격정책 26
2.3 일본 28
(1) WTO 체제 이후의 가격정책 변화 28
(2) 채소가격안정대책 추진 28
III. 문제점 및 해결책 31
1. 문제점 31
1.1. 채소수급안정사업 31
(1) 사업규모 문제 31
(2) 계약문화 미정착 31
(3) 지방자치단체 사업관심 및 참여도 저조 31
(4) 품목 선택 문제 31
(5) 논의 밭작물 재배 확대에 의한 과잉문제 심화 32
(6) 협동조합 유통활성화사업과 연계문제 32
2. 개선 및 발전방향 32
(1)사전적ㆍ자율적 수급조절기능의 강화의 필요 32
(2) 생산자조직 활성화 및 판매능력 증대 32
(3) 유통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사업전개 32
(4) 농업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수급조절 정책 개발 33
(5) DDA이후 개방체제의 진전으로 수입산의 국내시장 점유비중이 커지는 경우 33
III. 결론 34
IV. 참고 문헌 35
표 1 - 채소류 가격동향 6
표 2 - 채소수급 안정사업의 자금지원 내역 9
표 3 -채소수급 안정사업의 04' 추진 방향 10
표 4 - 사업품목별 최소 참여기준물량 11
표 5 - 수탁형사업 취급기준 11
표 6 - 품목별 계약재배 참여농가 기준면적 12
표 7 - 채소류 안정사업의 사업정산 13
표 8 - 가격폭•등락시 수급안정대책 13
표 9 - 시설채소 약정출하사업의 자금 확보 15
표 10 - 시설채소약정출하사업의 첨부자료 18
표 11 - 채소류 최저보장가격 제도 보장방법 21
표 12 - 채소류 최저보장가격 제도의 연도별 최저보장가격 21
표 13 -채소류 최저보장가격 제도의 수매 및 페기 실적 22
- 본문내용
-
1. 채소의 의미와 일반적 정의
채소는 동양적 음식문화와 우리나라 고유의 식습관 상 그 비중이 서양에서 육류가 차지하는 의미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 외국과의 교류가 빈번하지 않았던 시기에는 물론이고 점차 세계가 하나로 이어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분야와 더불어 식문화의 교류와 공동화가 빈번한 요즘에도 우리 채소는 우리식생활에서 그 의미가 계속 유지, 발전되고 있다. 특히나 요즘의 웰빙(well-being)붐과 함께 건강을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채소의 효능이 각계에서 연구, 검증됨에 따라 채소를 찾고 식습관 또한 점차 채식화 되어가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채소란 무엇일까?
채소란 신선한 상태로 부식(副食)또는 간식이 이용되는 재배식물이라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수분이 많고 저장이 곤란한 것이 많다. 한국에서 재배되는 채소는 60여 가지로, 그 대부분이 외국으로부터 문화교류에 의해 들어온 것이다. 마늘, 순무, 무, 배추 등은 중국으로부터, 샐러리, 결구상추, 꽃양배추, 피망 등은 조선후기에 서양 사람들로부터 들어왔다.
채소의 분류는 일반적으로 그 이용부분에 따라 하는데 크게 경엽채류, 엽채류, 과채류로 나뉜다.
(1) 경엽채류 :
배추, 양배추, 상추, 시금치등과 같이 잎을 이용하는 것, 마늘, 양파등과 같이 잎이 저장기관으로 변형된 것, 꽃양배추와 같이 꽃망울을 이용하는 것, 아스파라거스, 죽순과 같이 줄기를 이용하는 것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