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카이 마케팅전략 및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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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동기

2. SKY 회사 소개(연혁)

3. 마케팅 전략 및 분석
(1)SWOT
(2)STP
(3)4Ps

4. 광고 분석
(1)우주선 광고
(2)MUST HAVE_
(3)매직키패드
본문내용
1. 선정동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루도 빠지지 않고 접하는 것으로 첫손에 꼽히는 것은 무엇보다도 휴대폰이라고 할 수 있다. 90년대 초반 카폰으로부터 시작된 휴대폰은 소수 부유한 사업자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었었다. 그러다 점점 휴대폰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보급률이 높아지기 시작했고, 2006년 말 휴대폰 출시 10여년 만에 휴대전화 이용자 수가 4000만을 넘어섰다. 2007년 1월 말 13세 이상 학생 및 성인의 휴대폰 보급률을 88.3%, 중학교 이상 연령의 남녀 인구 10명 중 9명이 휴대폰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국내 휴대폰 시장은 기술적인 진입 장벽으로 노키아나 소니에릭슨 등 일부 글로벌 메이저 기업들은 참여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모토로라가 이동통신업체인 SKT를 통해 이미 제한적으로 진출해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등 국내 휴대폰 업체들도 더 높은 시장점유율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수많은 상품들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소비자의 구매선택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광고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휴대폰 광고로는 Anycall, Cyon, Motorola, SKY 등을 들 수 있는데 신선하고 독특한 광고로 주로 젊은 층을 고객으로 공략하고 있는 SKY에 대해서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2. SKY 회사 소개(연혁)

1998. 10. ㈜SK텔레텍 설립
1999. 09. 국내 최초 IrDA/IS-95B 적용 단말기 IM-1000 출시
2000. 02. 국내 최초 WAP 서비스 적용 개시(IM-1100 업그레이드)
2000. 10. SKY 세계 최초 CDMA 2000 1x폰 IM-2300 출시
2000. 12.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2001. 09. ㈜SK텔레텍 TL 9000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2001. 09. 국내 최초 사진전송 폴더형 단말기 IM-3100 출시
2002. 02. SKY 국내 최초 모바일 커머스 지원 카드슬롯 단말기 IM-3400 출시
2002. 04. 국내 최초 슬라이드 방식 단말기 IM-5100 출시
2002. 10. SKY 국내 최초 슬라이드업 방식 컬러 단말기 IM-5400 출시
2002. 11. SKY IMT 2000(1x EV-DO)방식 단말기 IM-5300 출시
2003. 02. SKY MOD 지원 단말기 IM-6100 출시
2003. 02. 한국능률협회 선정 소비자디자인 선호도(KDPI) 이동통신 단말기 부분 1위 선정
2003. 09. 국가고객만족도(NCSI) 휴대전화기 부분 1위 수상

참고문헌
ㆍ스카이 홈페이지 : www.isky.co.kr
ㆍ네 이 버 뉴스 : www.naver.com
ㆍ다 음 뉴스 : www.daum.net

-도서
ㆍ최낙환, 『소비자행동론』, 대경 2003
ㆍ프로슈머 편집부, 『프로슈머』, 한국경제신문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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