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6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항공서비스업
2. 아시아나 소개 및 기업목표
(1) 아시아나 소개
(2) 아시아나 기업 철학
3. 아시아나 영업 실적
4. 아시아나 경영정보
5. 아시아나 재무정보
6. SWOT 분석
7. 대한항공 소개 및 기업목표
(1) 대한항공 소개
(2) 기업의 비젼 및 미션
8. 현재 시장 상황
(1) 현재 시장 환경 확대 전망
(2) 신문기사로 보는 현재 시장 환경
9. 경쟁환경
10. 시장접근전략
(1)STP 분석 -대한항공의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
(2)STP 분석에 따른 시장접근
11. 마케팅 전략
(1)대한항공의 7P's 전략
(2)고객관리
(3)가격전략
(4)광고 / 홍보 활동
12.SWOT 분석
(1)외부 환경 요인
(2)내부 역량 요인
13.조사를 마치며
(결론과 자료출처)
- 본문내용
-
5. SWOT 분석
<STRENGTHS>
1.안정성확보
-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사와 공동 출자해 항공기 엔진 정비 전문회사를 설립, 안전운항관련 부문에 750억원을 투자할 계획
2.서비스차별화
- ATW사의 Passenger Service Award 2001 수상으로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공인
3.E-business선도
- 사이버 도우미 도입과 인터넷 항공화물 특송서비스인 '사이버 익스프레스'를 개발
4.중국시장개발
- 중국노선 최다도시 운항 및 최다 승객 수송항공사로서의 위치를 공고
5.경쟁사에비해저렴한가격
- 국내선의 경우 평균적으로 1~2만원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좌석 제공
<WEAKNESSES>
1.항공기부족
- 115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 대한항공에 비해 55대의 항공기를 보유 상대적 규모가 적음
2.국내항공산업의후발주자
- 짧은 역사로 인해 항공기 수나 종업원수, 취항노선 수 등에서 아직까지는 대항항공과 많은 차이를 보임
3.국제적인지도부족
- 국제적으로 역사도 짧고 규모도 작은 만큼 국제적으로 잘 알려지지 못함
4.동맹체구성미약
- 국제적 항공사와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 질 확충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미약한 상태
<OPPORTUNITY>
1.한국인출국자수증가,외국인입국자수증가
- 한국인 해외출국자가 매년 대비 증가세를 기록하며 외국인 입국자도 놀라운 성장을 지속
2.인천국제신공항의개항
- 동북아 Hub공항으로 기존보다 더 많은 항공수요가 예상
<THREATS>
1.외국 항공사 복항
- 2001년 신공항 개항 이후 외항사의 국내시장 재진입으로 경쟁심화
2.고유가, 고환율의 영향
- 고유가 및 환율의 급등으로 항공기업의 직접적인 영업이익의 손실뿐만 아니라 원화 절상으로 인해 국내 관광 경쟁력도 큰 타격을 입음
3.KTX의 개통으로 국내시장 경쟁체제 돌입
- 국내 원거리 교통경쟁에서 과거 두 항공사 간의 경쟁이 한국고속철도를 포함한 3개사의 경쟁으로 확대
4.국제적 문제
- 이라크전, 사스 등으로 기존 노선이 폐지되는 등 국제적 문제로 인한 타격
5.대한항공 소개 및 기업 목표
(1)대한항공 소개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사로서 1969년 3월 국영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기업 (주)대한항공으로 출범하게 되어 올해 창사 35주년을 맞게 되었다.
현재 118대의 비행기를 보유하고, 32개국 90개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자료평가
- 도움이 많이 되었던거 같아서 좋아요
- jigg***
(2014.04.29 23:28: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