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마케팅] 헤이리 아트밸리 마케팅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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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본론

2.1 헤이리 선정배경
2.2 헤이리의 개요
2.2.1 헤이리란?

2.2.2 헤이리의 주변지역여건
1) 인구현황
2) 교통환경

3) 개발환경

4) 통일동산 조성계획

(1) 개요

(2) 주요토지이용
(3) 영어마을
(4) 웨딩타운
(5) 놀이동산
2.2.3 헤이리의 기능적 측면

1) 문화예술의 창작공간
2) 문화예술의 전시공간
3) 문화예술의 공연공간
4) 문화예술의 축제공간
5) 문화예술의 교육공간
6) 문화예술의 담론공간
7) 문화예술품의 판매공간
8) 문화예술의 국제교류공간
9) 문화예술인들의 창작주거공간

2.2.4 헤이리만의 특색

1)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생태마을
2) 그린네트워크로 디자인 된 마스터플랜
3) 최고의 건축가들이 설계하는 건축전시장
4) 광장과 길이 예술작품으로 조성
5) 예술성 높은 교량을 위해 현상설계 실시
6) 휴먼스케일을 살린 스카이라인
7) 자연친화적인 수경공간
8) 우리꽃, 우리나무로 덮인 마을
9) 최첨단 정보네트워크 구축

2.3 헤이리 아트밸리의 의미
2.3.1 사회적 의미 – 공동체 실현
2.3.2 도시적 의미
2.3.3 건축적 의미
2.3.4 생태문화벨트

2.4 개발사업 배경 및 세부사항

2.4.1 헤이리의 조성배경
2.4.2 헤이리의 조성과정
2.4.3 헤이리의 입지원인/조성 대상
2.4.4 헤이리 - 마을 만들기, “살고 싶은 마을 헤이리”
1) 헤이리와 마을 만들기, 마을 만들기의 유형 구분과 헤이리
2) 헤이리에서의 마을 만들기란?
2.4.5 헤이리와 세계예술마을
1)영국의 헤이온와이 (Hay-on-wye)
2)독일의 인젤홈브로이히 미술관 (Museum Insel Hombroich)
3)일본의 가루이자와
2.5 SWOT분석

2.5.1 Strength
2.5.2 Weakness
2.5.3 Opportunity
2.5.4Threat

2.6 STP전략

2.6.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1) 연령별 세분화

2) 직업별 세분화

2.6.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2.6.3 Positioning (포지셔닝)

2.7 7Ps

2.8 마케팅전략

2.8.1 장소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4) 효과
2.8.2 그린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4) 효과

2.8.3 아트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1) 브랜드 쌈지

(2) 아트페스티벌
4) 효과

2.8.4 공동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4) 효과

2.8.5 체험마케팅
1) 의의
2) 유형
3) 헤이리 적용사례
(1) 딸기가좋아
(2) 일일체험프로그램
4) 효과

2.8.6 기타


3. 맺은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4) 효과
장소마케팅 전략은 지역 활성화의 철학이자 수단으로서 지역의 문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지역발전 전략이다. 따라서 장소마케팅 전략은 그 지역을 잘 알고 그곳에서 살아가며 장소와 이해관계를 함께하는 다양한 지역주체들의 파트너십이 전략 주체가 되어, 지역문화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사회 통합을 함께 달성해가는 포괄적, 체계적, 연계적, 문화적, 능동적인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다.
“포괄적”이라는 것은 장소마케팅 전략의 목적 혹은 타깃과 관련된 것이다. 장소마케팅 전략은 그 우선순위에 다소 차이가 있다하더라도, 지역문화, 지역경제, 지역사회 삼자를 동시에 활성화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또한 타깃에 있어서도 지역주민과 관광객, 기업을 모두 목표 집단으로 설정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현재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지역주민이건, 유치 전략에 의해 새롭게 지역에 유입된 기업이나 방문객이건 간에, 지역 내부의 삶을 중시하는 내부지향적 성격을 지닌다. 이러한 장소마케팅 전략의 포괄성으로 인해 자칫 잘못하면 어느 목표 하나 제대로 이루어내지 못하는 어정쩡한 전략이 나오거나,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서로 상충하거나 갈등의 요소가 심화될 수도 있다. 바로 이 때문에 두 번째, 세 번 째, 특성인 체계성과 연계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체계적”이라는 것은 장소마케팅 전략의 수단 혹은 절차와 관련된 것이다. 장소마케팅 전략은 단순히 상품을 판매, 홍보, 판촉, 광고하는 도구가 아니라, 마케팅 하고자하는 장소에 대한 전략적 계획과 마케팅 기법을 적용하는 전략, 즉 장소 전략과 마케팅 전략의 체계적인 결합을 통해 이루어진다. 종종 장소 전략을 간과하여, 장소성에 대한 치밀한 연구와 조사를 하지 않은 채 곧바로 마케팅 전략 수립으로 넘어가거나, 마케팅 전략 자체를 홍보나 판촉 정도로 치부하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장소마케팅 전략의 체계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연유하는 것이다.
“연계적”이라는 것은 장소마케팅 전략의 주체 혹은 조직과 관련된 것이다. 장소마케팅 전략은 관련 주체들 간의 밀접한 파트너십, 즉 관계 맺기를 통해 지역주체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가치, 신뢰, 합의, 창출 과정을 중시한다. 이러한 마케팅 주체들 간의 파트너십은 내부 파트너십, 공급자 파트너십, 구매자 파트너십, 측면 파트너십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포괄한다. 파트너십은 단순한 상호인지의 수준에서, 함께 논의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수준,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수준 등 그 협력관계의 수준이 다양하다. 이처럼 직간접적 주체들이 총동원되는 전략시스템이 바로 장소마케팅 전략이다. 아울러 주체 간 연계뿐만 아니라, 지역 내 혹은 지역 간 공간적 연계를 통한 마케팅의 시너지효과를 중시한다.
“문화적”이라는 것은 장소마케팅 전략의 내용 혹은 상품과 관련된 것이다. 장소마케팅 전략은 지역의 역사, 문화적 자원을 마케팅 상품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며, 단순히 외부에 보여주기 위해 조작된 지역의 이미지를 상품화하기보다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를 반영하여 정체성으로 자리매김한 이미지의 상품화를 중시한다. 시민이 주목표집단이 될 경우에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을 위한 문화상품이 주가 된다. 관광객을 목표 집단으로 할 경우에도 일반적인 대중관광 상품보다는 문화관광, 생태
참고문헌
1. 헤이리와 세계의 예술마을, 월간미술, 2009. 5 제 292호
2. 헤이리마을 홈페이지. 일일체험
3. 헤이리 예술마을 분석 및 전략제시, 2008
4. 제휴마케팅, Partnership marketing, 2008, 김승용, 머니플러스
5. Heyri : micropolis, 2007, 헤이리, 기문당
6. 공동 마케팅 분석 및 가능성, 2000
7. 헤이리_아트밸리 건축가와 건축물, 2007, 정순교
8. 헤이리 THE STEP www.thestep.co.kr
9. [이투데이] 신문기사 박철근 기자 (konpol@e-today.co.kr)
10. 파주의 꿈, 2005, 도시정보
11. 한국적 도시설계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2008, 권영상, 엄운진
12. 헤이리마을- 도시커뮤니티의 모범으로 거듭나기, 건설저널, 2007.5, 양진석
13. 랜드스케이프 개념 재유형화에 따른 한국현대건축의 경향분석, 2008.8,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 17권 4호, 윤갑근, 김기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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