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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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라호텔
1. 신라 호텔의 조직 구성도
2. 신라 호텔의 각 부서에 대한 설명
1) 각각 부서에 대한 설명
2) 부서별 조직

Ⅱ. JW SEOUL MARRIOT 호텔
1. 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2. 메리어트 호텔의 각 부서에 대한 설명

Ⅲ. 느낀점

Ⅳ. 조원평가

본문내용
◈ 당직실
항상 고객을 응대하기 쉬운 현관에 위치하여 고객을 영접하고 응대하며 안전업무와 고객의 불평처리, VIP 안내업무 등 총지배인을 보좌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이 부서는 특히 야간 당직업무와 전관순찰, 서비스 감독자의 역할이 주요하며, 보고업무 또한 본연의 업무이다.

◈ 객실
객실 자산의 유지를 위한 정비업무와 비품관리, 고객에 대한 정보 및 서비스관리, 객실판매를 위한 룸 컨트롤 등을 주요업무로 한다. 객실업무를 기능별로 구분하면 프런트· 하우스키핑· 린넨의 3개 과단위의 조직이 있다

1) 프런트
: 고객의 숙박관계 업무 일체를 담당하고 고객에 대한 정보와 통신물의 관리, 호텔시설의 안내 등 호텔의 관문 역할을 하는 프런트부서는 다음과 같은 업무별 소조직의 기능을 행사한다.
▪리셉션 (RECEPTION) : 일반적으로 프런트 데스크로 불리 우는 이 부서는 로비에 위치하여 고객의 숙박절차와 안내업무 일체를 담당하며 체크인 업무, 룰 컨트롤, 당일 예약접수 및 판매, 정보의 접수와 전달, 고객응대, 열쇠관리, 영업일보 작성 등을 담당한다.
▪EFL (EXECUTIVE FLOOR) : 일반 비즈니스고객의 숙박편의를 더욱 세심하게 보살피고 비즈니스고객의 업무편의를 위해 일반 객실 층과 차등화 하였다. 비즈니스소객의 사무능률을 높이기 위한 회의실을 설치하여 각종 첨단 OA기기를 비치하였으며 고객의 응대와 휴식을 위한 무료음료와 스낵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신문, 잡지, 도서 등 읽을거리가 상비되어 있으며, 품위 있고 차원 높은 서비스 제공의 일환으로 외국어 실력이 뛰어난 안내 담당이 배치되어 있다.
▪비즈니스센터 (BUSINESS CENTER) : 비즈니스맨의 업무적 목적을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개인비서 기능의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이다.
▪컨시어지 (CONCIERGE) : 고객을 제일 먼저 맞이하고 최종으로 환송하는 컨시어지 부서는 고객의 안내, 수하물관리, 메시지와 통신물 전달, 로비지역의 점검 등을 주 업무로 한다. 이외에 체크인과 체크아웃의 보조, 짐 꾸리기, 관광정보 안내, VIP 응대준비물 취급 등의 업무도 수행한다. 근래 고객의 교통 편의와 주차 편의를 위해 리무진 서비스와 발렛서비스 업무를 강화하였다.
▪교환실 : 얼굴 없는 목소리만으로 신라호텔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부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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