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축의 트렌드 분석을 통한 하우스토리의 성공적인 아파트 기획을 위한 전통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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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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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초록
Ⅱ. 서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2. 조사범위 및 방법
Ⅲ.아파트의 배경 및 발전과정
1. 아파트의 배경
2. 아파트의 발전과정
3. 특성분석
Ⅳ. 아파트의 최근 트렌드
1. 주상복합
2. 디자인
3. 웰 빙
4. 해외 사례
5. 최근 트렌드 분석
Ⅴ. 상품기획
1. 향후 트렌드 방향
2. 입지 장소
3. 상품기획
Ⅵ. 마케팅 전략
1. SWOT
2. STP
3. 마케팅 전략
Ⅶ. 결론
- 본문내용
-
Ⅰ. 초록
최근 아파트 트렌드는 급변하고 있다. 예전의 획일화된 모습의 아파트가 아닌 고객의 니즈에 따라서 변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고객들은 아파트가 단순히 주거 공간이 아닌 삶의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길 원했으며 이는 주상복합 아파트 붐을 일으켰고, 획일화된 디자인의 아파트가 아닌 보다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세련된 아파트이길 원하여 멋진 스카이라인을 장식하는 도시의 자랑거리 아파트가 생겨났다. 또한 최근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웰 빙 바람은 아파트에도 이어져서 보다 건강한 아파트, 보다 친환경적인 아파트, 보다 자연적인 아파트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한 해외 사례를 조사 한 결과, 해외에선 건축물을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 특색 있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관광산업과 연결시키며 단순히 현대식 건물만 짓는 게 아니라 전통적인 모습도 첨가하며 건축을 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런 국내 아파트 트렌드와 해외 사례를 바탕으로 최근 고객들이 원하는 과학적인 아파트를 기반으로 두면서 도시적인 외관이 아닌 전통 가옥의 외관을 띈 형태의 아파트를 기획하였다. 최근 지나치게 현대식 건물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전통가옥의 모습을 띈 아파트는 분명 색다르게 다가올 것으로 생각했다. 또한 지나치게 수도권에 몰려있는 기존 아파트단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런 전통적인 느낌을 잘 살릴 수 있는 지방도시를 전주로 선정하여 기획을 세밀화 하였다.
기획한 아파트를 SWOT 분석을 통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예상해보고 STP 분석을 통하여 목표 대상을 세분화하여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50대 부부’로 설정하였으며, 50대의 라이프스타일과 특징을 조사하고, 포지셔닝 분석을 실시하여 기존의 트렌드와 달리하는 공략할만한 틈새시장을 파악하여, ‘Haustory 마케팅’을 실시하였다.
‘Haustory 마케팅’은 H(Homestay), A(Advertisement), U(Undergo), S(Sensibility), T(Tele Marketing), O(Opporunity), R(Receive), Y(Yearn)의 마케팅으로 홈스테이를 실시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각종 광고를 이용하여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 시키고, 체험을 통해 직접적인 느낌을 전달하며 입소문 효과를 노리고, 각종 문화 마케팅으로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텔레마케팅으로 통해 고객들과 친밀감을 높이고, 고객의 입장에서 혜택을 주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그리움의 정서를 공략하여 50대들의 시선을 잡는 마케팅이다.
이런 Haustory 마케팅은 고객의 감성적인 요소를 자극하며 브랜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좋게 하여 향후 하우스토리의 성공적인 분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Ⅱ. 서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건축은 환경과 주변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피난처의 필요성에 의해 시작되었다. 하지만 인간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의식주의 한 요소였던 기초적인 욕구에서 벗어나 더욱 항구적이고 지속적이며 감각적인 중요한 의미들을 요구하였다. 전통 한옥에서부터 서양기술이 도입되면서 시작된 양옥, 급격한 인구밀도의 증가로 시작된 아파트, 그리고 에너지를 적게 소비하고 친환경적 자재를 사용하는 ‘지속가능한 건축’ 까지 건축 사고의 트렌드는 급격한 속도로 변화하였다.
1950년대, 이런 건축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등장한 아파트라는 건축은 일반 단독주택에 비하여 몇 배의 주택 수를 건설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우리나라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고 현재 통계에 의하면 단독주택의 비율을 초과해 전체주택의 50%를 넘어서며 아파트는 주거 공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이런 아파트도 시대의 흐름을 따라 하나의 유행처럼 변한다. 최근 몇 년간 새로운 콘셉트의 아파트를 보면 독특한 디자인, 자연 친화적 설계, 첨단 과학 적용 등 편리하고, 독특하고, 새로운 것을 원하는 욕구 및 경제 상황 등 과 맞물려 변화하였고 미래의 아파트도 끊임없이 변화할 것 이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급변하는 아파트의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국내 아파트의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또한 주목할 만한 해외 건축물을 분석하여 국내 트렌드와 접합 시켜 향후 국내 아파트 트렌드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남양 토건 하우스토리의 성공적인 아파트기획과 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조사범위와 방법
본보고서는 급변하는 최근 국내 아파트 트렌드를 분석하여 향후 아파트 트렌드의 방향을 예상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아파트를 기획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최근 아파트의 트렌드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 아파트의 발전과정과 최근 아파트 트렌드를 분석하였고 해외의 트렌드도 조사하였다.
해외의 트렌드를 조사한 이유는 최근 한국의 아파트 트렌드를 조사하면서 이런 건축의 트렌드가 해외의 영향도 많이 받은 것을 알 수 있었고 해외사례를 조사함으로써 최근 트렌드의 좀 더 다양한 분석과 해외건축의 디자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이면서도 한국적인 미래의 아파트를 기획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상품의 기획은 최근 아파트의 트렌드와 해외의 사례를 접목시켰고 상품의 입지장소 선정은 최근의 부동산 자료의 분석과 한국적인 멋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곳에 중점을 두어 선정하였다.
또한 상품 기획을 바탕으로 SWOT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소를 파악하고, STP 특성분석을 통하여 목표대상을 ‘노후 설계를 준비하고 있는 50대 부부’로 세분화하였고, 제일제당에서 조사한 ACR 보고서를 토대로 목표대상의 라이프스타일 및 특성을 분석하고, 포지셔닝맵 제작을 통하여 추구해야할 방향을 잡고 마케팅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필요한 내용은 각종 참고 문헌과 논문,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얻고, 필요한 통계와 기타 자료는 통계청과 공개된 논문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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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도서>
Agnoletto, Matteo,『세계의 건축물』, 출판사, (2007)
Ben Farmer; Adrian Napper, 현대건축의 사고』, 출판사, (2008)
발레리 줄레조, 『아파트 공화국』, 후마니타스, (2007)
<참고 논문>
신승우, “2005 인구주택 총 조사 잠정집계결과”, 보도자료, 2005, 통계청 인구조사 과
이현수, “신문광고 사례를 통해서 본 아파트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일반 15권 2호, 2004, 연세대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학과 교수
이현호, “고령화 사회의 노후 대책과 노인복지 서비스 선호도에 관한 연구”, 석박사 학위 논문,2007, 한양대 행정대학원
제일기획, “소신있는 한국인을 말하다”, ACR 보고서 ‘2007 SWITCHing KOREA' 발표, 2007
최연옥, “2006 가계 자산 조사 결과”, 보도자료, 2006, 통계청 사회복지통계과
<인터넷 사이트>
국가브랜드 경쟁력 지수 http://www.nbci.or.kr
국토해양부 http://www.mltm.go.kr
네이버부동산 http://land.naver.com
부동산 114 http://www.r114.co.kr
서울특별시청 http://www.seoul.go.kr
서울디자인올림픽 http://sdo.seoul.go.kr
성남아트센터 http://www.snart.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한국주택신문 http://www.housingnews.co.kr
<참고 기사>
김광현, ‘대한민국 50대]<1>불안과 희망, 기로에 선 그들’ 동아일보, 2006.11.16
김은진, ‘아파트 역사 속으로’, 스피드뱅크, 2004.6.28
선병규, ‘참여정부 5년 미분양 아파트 4.7배 증가’, 한국건설일보, 2008.2.15
손정미, ‘몸과 마음, 조화 깃든 삶 추구한다.’, 한국경제 2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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