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이마트의 성공과 월마트의 실패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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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세계 제1의 유통기업 월마트



<본론> 소비자 행동론 관점에서의 E마트 WAL마트 비교

1.매장의구성 2.식품의 신선도
3.고객서비스 4.근접성

<결론>
본문내용
월마트의 신업태 전개



현재 월마트는 4개의 하위브랜드가 있으며, 이들을 포함하여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다. 월마트는 할인점의 출점을 확대해 가는 한편, 내셔널 체인으로의 도약을 위해 신업태로의 진출을 적극적으로 행해왔다.
70년대말 대상권으로의 진출을 결정 후, 식품부문을 포함하지 않는 할인점으로는 대도시에서의 전개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여 '83년에 회원제도매클럽인 「Sam's」1호점을 개점했다. 이후 월마트는 할인점과 함께 Sam's도 적극적으로 전개해갔으며, 88년에는 125점포 연매출액 51억 달러로, 회원제도매클럽업계의 수위를 차지하고 있던 「Price Club」을 제치고 업계 1위로 도약하였다. 94년 1월 현재 Sam's의 매출은 월마트 총매출액 2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87년에는 Sam's와 더불어 대상권에서의 급속한 체인전개를 목적으로 「Hypermart USA」를 개점하였고 '94년 1월 현재 Hypermart USA는 실험업태로서 4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또한, Wal-Mart는 '88년에는 「Supercenter」를 개점하였다. 이것은 할인점과 슈퍼스토어의 혼합형으로 기존의 지방소도시 중심인 할인점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었다. Supercenter는 94년 1월 현재 매출액 31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으며, Supercenter체인업계 3위에 랭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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