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3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다국적 기업의 정의, 특징, 외국 시장 진입방식,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등을 비롯하여 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 목차
-
Ⅰ.서론
1.다국적기업의 정의
2.다국적기업에 대한 견해들
1) UN의 정의
2) 릴리엔달의 견해
3) 커쳐의 견해
4) 버논의 견해
3.다국적기업의 역사와 현황
1) 다국적기업의 출현과 초기 발전시대(1860년대~1940년대 전반)
2) 미국계 다국적기업의 지배시대(1940년대 후반~1950년대)
3) 비미국계 다국적기업의 등장과 성장시대(1960년대 이후)
4. 다국적기업의 특징
1) 2개국 이상에서의 경영활동
2) 거대한 경제력
3) 거대한 기술력
4) 범세계적 가치사슬
5) 무국적성
Ⅱ.본론
1. 다국적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2) 생산효율성의 추구
3) 제품수명주기의 연장
4) 현지마케팅의 강화
5)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의 획득
6) 기술협력을 통한 새로운 기술과 지식 흡수
7) 경쟁기업에 대한 견제
2. 다국적기업의 발전단계와 각각의 특징들
1) Domestic phase (내수 지향적단계)
2) Multidomestic phase(수출지향마케팅단계)
3) multinational phase (현지시장지향마케팅단계)
3.외국 시장 진입 방식
1) 전액 출자 자회사
2) 합작
3)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4) Turnkey Project
5) 관리계약
6) Franchising
7) Licensing
8) Exporting
4.시장 진입 방식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요인들
1) 문화적 환경
2) 정치적 법률적 환경
3) 시장 규모
4) 생산과 운송 비용
5) 국제적 경험
5.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1) 맥도날드의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ⅰ) 100%고객만족을 위한 QSC&V
ⅱ) 꾸준한 지역화 전략
ⅲ) 최대한 현지인 고용
2)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실패
ⅰ) 한국인 외면한 미국식 할인점
ⅱ) 투자의 지연
ⅲ) 까르푸와 월마트의 공통적인 원인
ⅳ) 월마트의 시장철수
6.다국적기업이 피투자국 및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
1) 다국적기업과 피투자국
ⅰ)긍정적인 영향
ⅱ)부정적인 영향
2)다국적기업이 투자국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
ⅰ)긍정적인 영향
ⅱ)부정적인 영향
Ⅲ.결론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다국적 기업의 목적
1) 수출시장의 확보와 증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자 하는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인 생산규모를 추구하게 된다. 그러나 생산시설은 다른 제품들의 생산으로 쉽게 전환될 수 없고 특정제품의 생산에만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 국내시장의 규모가 경제적인 생산규모에 비해 작다면, 유휴시설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수출시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해외시장으로 활동영역을 확장할 경우, 자국에서 충족할 수 없었던 판매와 이익의 기회를 추구할 수 있다.
2) 생산효율성의 추구
생산효율성 추구를 위해 기업은 수출을 통해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생산량의 증대는 규모의 경제효과, 그리고 원자재의 대량구매나 대량수송 등으로 인하여 어느 정도의 원가절감을 가져올 수 있고 이는 가격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는 원천이 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김중배·김숙응(2000),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의 다국적기업론, 형설출판사
노영화, 다국적 기업의 환경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박기안·김찬경(2001),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심재현(1988), 다국적기업 경영론, 경음사
장시복(2004), 세계화 시대 초국적기업의 실체
정항주(1998),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모델
International Business,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Behavior, Thomson, Southwester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