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이마트 유통노하우 및 한국 대형소매산업의 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선정이유
2. 인터뷰 대상자
3. 우리나라 유통현황
(1)우리나라 유통구조의 특징
(2)유통구조에 대한 환경변화의 영향
(3)할인업태 발전 전망
4. 인터뷰 내용


이마트의 유통 노하우(인터뷰 분석을 통한)
1 .E-MART 진출동기
2. E-MART 프로필
3. E-MART 매장운영
4. E-MART 시스템
5. E-MART 상품
6. E-MART PB 현황
8. E-MART의 이해
9. E-MART의 주요고객만족 전략
10. E-MART 전거래업체와 전자상거래 확대 실시
11. E-MART 이마트 의의



유통업체의 전자상거래


한국형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


한국 할인점 유통의 현황에 대한의견.....
세계의 할인점에 대해....
세계의 할인점의 혁신방향을 보자.
▶미국의 혁신방향
▶프랑스의 혁신방향
▶일본의 혁신방향
한국 대형소매산업의 발전과제
(1) 할인점 성장의 대세
(2) 백화점의 시장 지배력 감소와 중,장기적인 다양한 전략구사 필요
(3) 할인점의 과정 특성으로 인한 다수업체의 도산 가능성
(4)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정책과제
(5)정부차원에서의 해결과제
(6)기업차원에서의 노력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할인점 열풍이 불고 있는 시장에 대한 궁금증이기도 하다. 1960-70년대부터 시작된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다소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최근 몇 년 들어 할인점 경쟁 붐이 있고 있다. 까르푸, 월마트 등의 외국 거대 기업이 들어오고 왔음에도 불구하고 ,몸집이 큰 기업에 당차게 대응하여 굳건히 입지를 세워가고 있는 E-MART에 대해 운영을 어떻게 하길래 무너지지 않을 수 있는지,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이미지를 심기 위해 어떠한 서비스와 훌륭한 유통구조를 구축하여 저렴한 상품을 내놓을 수 있었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할인점의 생명은 가격이다. 미래에는 또 다른 정책이 생길수도 있겠지만 현재 할인점들의 경쟁요소는 저가격주의에 입각한 것이다. 그러므로 가격이 미소한 차이라 할지라도 "얼마나 더 싼가"에 의해 소비자들의 발길은 순간에 방향을 달리 할수 있을 것이다.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물류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협상을 잘하는 가와 유통 수송비 등을 낮춤으로써 단가를 낮추려 할 것이라는 정도는 책이나, 수업시간에 배워 어느정도 알고 있기는 했으나, 그것에 대한 특별한 방법은 알지 못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변명식, 『신유통학개론』, 학문사, 1998.
2)오세조, 『유통관리』, 법무사, 1996.
3)월마트와 P&G의 전략동맹, 『유통저널』, 1996 6월호.
4)한동철, 『소매관리』, 영풍문고, 1997.
5)삼성경제연구소, 『재미있는 유통이야기』, 1991년 10월.

참고SITE

.-한국경제신문 www.ked.co.kr
-매일경제신문 www.maeilbiznews.co.kr
-경향신문 www.khan.co.kr
-조선일보 www.chosun.com
-동아일보 www.dongailbo.com
-한국제약협회 www.kpma.or.kr
-통계청 www.nso.go.kr
-한국디지털도서관 www.keris.co.kr
-천리안 www.chollian.net

참고자료

▶E-MART 본사 마케팅부 자료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유통산업_물류산업 현황
  • 대형마트 p.73. 2007년 국내 유통산업 총결산 p.15Ⅲ. 결론1. 한국 유통산업의 미래 .p.172. 21세기 소매유통산업의 발전과제 .p.17물류산업Ⅰ. 서론1. 선정동기 p.202. 물류산업의 정의 .p.203. 물류산업의 분류 및 특징 .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

  • [국제경영]신세계 이마트 중국진출 사례
  • 한국 유통업체 대부분은 한국적 경영관습과 매출부진으로 부도 및 부도 위기에 몰리고 있으며 , 한편으로는 외국 유통업체의 공세적 확장전략으로 미증유의 위기를 맞고 있다. 한편 자체적으로 구조조정을 완료한 몇몇 대형유통업체들은 자금력을 바탕으로 인수나 지가하락을 통한 사업확장의 기회를 맞고 있다.특히 1993년 신세계 이마트의 할인점 출점 이후, 국내유통업계에서 할인점은 폭팔 적인 성장을 계속해왔으나 그 반면 백화점은 상대적으로

  • 한국 유통산업 전망 과제
  • 발전에 기여 / 43장 유통산업의 대내외 여건변화. 5 1. 대내외 여건변화 / 5(1) 대외적 여건변화 / 5(2) 대내적 여건변화 / 64장 국내유통산업의 현황 (소매업을 중심으로) 81. 소매업의 정의 / 82. 소매업의 기능 / 83. 소매업의 형태 / 9(1) 백화점 / 9(2) 슈퍼마켓 / 9(3) 편의점 / 10(4) 할인점 / 10(5) 통신판매 및 무점포판매 / 115장 대형할인점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Ⅰ.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1. 표준 제품 코드 및 소스 마킹 적용 미흡2. EDI 문서 표준 미비 및 사용 저조3. VAN간의 상호 접속 부재Ⅱ.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1. 경쟁구조에 대한 영향2. 가격구조에 대한 영향3. 물류부문에 대한 영향Ⅲ. 유통산업의 현황1. 국내 유통산업은 GDP의 9.0%, 고용의 1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성장기에 진입한 상황2. 대형할인점,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