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노사분규가 소비자 구매 의도 미치는 영향(현대자동차의 노사분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0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 ․ ․ ․ ․ ․ ․ ․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문헌 고찰 ․ ․ ․ ․ ․ ․ ․ ․ ․ ․ ․ ․ ․ ․ ․ ․ ․ ․ ․ ․

1. 노사분규

2. 기업평판

3. 기업 및 제품 선호도

4. 소비자 구매 의도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 ․ ․ ․ ․ ․ ․ ․ ․ ․ ․ ․

1. 연구모형

2. 변수에 대한 정의

3. 가설설정

조사 설계 ․ ․ ․ ․ ․ ․ ․ ․ ․ ․ ․ ․ ․ ․ ․ ․ ․ ․ ․ ․

1. 설문서 구성

2. 표본추출 방법

3. 자료 수집방법 및 기간

4. 분석 방법

분석 결과 ․ ․ ․ ․ ․ ․ ․ ․ ․ ․ ․ ․ ․ ․ ․ ․ ․ ․ ․ ․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2. 문항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 가설검증 결과

4. 기타 분석

추가분석 ․ ․ ․ ․ ․ ․ ․ ․ ․ ․ ․ ․ ․ ․ ․ ․ ․ ․ ․ ․ ․

1. 추가분석 연구모형

2. 변수의 정의

3. 가설 설정

4. 가설검증 결과

요약 및 결론 ․ ․ ․ ․ ․ ․ ․ ․ ․ ․ ․ ․ ․ ․ ․ ․ ․ ․

1. 조사의 한계점

2. 마케팅 시사점

첨 부

1. 참고문헌

2. 설문서

3. 코드북

본문내용
Ⅰ.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문제 제기

현재 사회는 기업에게 있어서 마케팅 지향적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제품을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공급 지향적 시대를 지나서 현재는 기업이 제품을 만들어서 어떻게 소비자에게 구매를 유발하고 이 후 소비자가 만족하여 재구매하도록 하는 사회로 진화한 것이다. 이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경쟁 회사보다 우수한 품질과 특성만으로는 더 이상 소비자의 구매 유발에 큰 영향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면에서는 유형적인 재화뿐만 아니라 무형적인 재화에도 큰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현재 소비자는 가격이나 품질 등 눈으로 볼 수 있는 재화뿐 만 아니라 소비자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기업 평판이나 선호도 등의 무형적인 재화 역시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기업 평판은 단지 기업 활동에 대한 인식의 수준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 소비시장에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지속적인 충성심을 보이는 것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평판은 기업에게 일종의 자원(자산) 같은 역할을 한다.(Fombrun, 2003)
단순하고 획일적인 형태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나 기호를 충족시켜줄 수 있을 만큼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기업의 입장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먼저 소비자들이 어떤 기준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선택하는가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 가격 등과 같은 제품의 특성을 인식하기에 앞서 브랜드를 먼저 인식하게 되고, 브랜드에 의해 이미 형성된 선호도는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어남선 / 서경대학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구:기업에 대한 선호도와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 류은아 / 성균관대학원
3) 국내 위기관리 PR에 대한 연구 - 이재국 / 성균대학원
4) 파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 - 김선영 / 서강대학원
5) 기업 평판과 CEO 평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문효진 / 성균관대학원
6) 특정산업에 대한 부정적언론보도가해당산업내개별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박용완 / 서강대학원
7) 기업관련 부정적 정보가 기업 및 제품 이미지에 미치는 부정영향의 차별적 효과 연구
- 문재철 / 서강대학원
8) 대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수식어가 기업평판 형성에 미치는 영향
- 한광섭 /성균관대학교
9) 기업이미지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승호 / 동국대학원
10) 기업평판이 기업에 대한 신뢰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민재 / 한양대학원
11) 기업평판이 신뢰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예종석, 홍성균, 김균 / 고객만족경영연구 제 8권 1호
12) 현대자동차 노조의 19년 파업 / 월간조선 28권 3호 통권 324호
13)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평판요인에 관한연구 - 한은경 / 성균관대학교
: 한국과 일본의 유제품기업을 중심으로(타이레놀제품)
14)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미지 요인에 관한 연구 - 하봉준 / 한국방송광고공사
15) 기업평판과 공중의 관여도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이문숙 /이화여대학원
: 공중의 태도와 수용여부를 중심으로
16) 위기 상황이 기업 이미지와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 송성신 / 숙명여대학원
: 기업 이미지 지수와 기업평판지수의 변화를 중심으로
17) 노사관계와 노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GM대우의 한국시장 진출 및 글로벌전략
  • 구매동기 유발로 인해 이러한 분위기는 큰 이변이 없는 이상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게다가 대우자동차 인수 협상을 마친 제너럴모터스(GM)는 막강한 자금력과 마케팅 파워를 앞세워 옛 대우차의 실지 회복을 선언하면서 국내 자동차 시장은 세계 자동차업계의 격전장으로 바뀌게 되었다. 현대기아 등 토착세력과 세계 1위의 GM이 인수한 대우차 및 세계 6위의 르노 닛산 그룹이 인수한 삼성차 등 해외자본 유입세력이 치열한 시장경쟁을 벌이게 된 것

  • [노동경제] 한국 대기업의 강성노조의 실태와 경제적 파급효과
  • 론본론1. 사측과 노조측의 상반되는 견해(1) 노조의 입장 ) http://www.nodong.org/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1) 임금격차 문제에 대하여 대기업 노조 중심의 강성 노동운동이 중소기업과 대기업간의 임금 격차를 주도했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수치상의 임금차이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대기업 노조, 특히 현대자동차의 임금상승이 다른 대기업의 임금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대기업의 임금상승이 중소기업의 임금상승에 영향

  • [PR론] 현대자동차 PR 전략 사례연구 -정몽구 회장의 집행유예판결 사건을 중심으로
  • 론 ⑴ 국내언론 (신문, 주간지)① 조선, 동아, 중앙일보 : 정몽구 회장의 비자금 조성 사건에 관련한 기사가 다른 매체에 비해 현저히 적다. 또한 이번 사건의 부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정몽구 회장이 현대자동차 나아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야기하려고 의도한 기사가 눈에 많이 띈다. 특기할 만 한 것은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이나 정몽구 회장의 사회공헌을 많이 기사화 한 것이다. ☙ 조선일보 : 조선일보 웹 사이트 검색

  • [기업윤리] 윤리적 생산관리
  • 조사 ②Johnson&Johnson의 윤리 문화 구축 5) 윤리 기업의 시대 6) 윤리경영의 의의3. 제조물 책임 (PL: Product Liability)1) 제조물책임의 의의2) 제조물 결함의 유형3) 제조물 결함의 판단기준4) 국내․외 PL 입법현황5) 제조물책임법의 도입과 리콜제도의 강화 최숙희, 삼성경제연구소, 2003.05.316) 기업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전략 최숙희, 삼성경제연구소, 2004.12.02사례조사 ⓛ 포드자동차

  • 현대자동차 조직설계 분석
  • 조직설계론 〈 현대자동차 조직설계 분석 〉목 차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Ⅱ. 본론 1. 조직결정요인에 따른 조직구성요소 (1) 연령 (2) 규모(3) 환경(4) 기술 (5) 전략 (6) 문화 (7) 권력 2. 현대자동차의 조직형태 (1) 조직구조 변화과정 (2) 조직구조Ⅲ. 결론 1. 성공적인 조직문화 변화관리를 위한 제언 2. 현대자동차의 개선사항3. 경영상 시사점 Ⅳ. 참고자료 표 목 차 현대자동차 소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