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론] 현대자동차 PR 전략 사례연구 -정몽구 회장의 집행유예판결 사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발생일지
Ⅱ. 공중분석 1. 소비자
2. 시민단체
3. 주주
4. 언론
5. 정부
Ⅲ. 환경분석 1. 외부환경
⑴ 정치적 상황
⑵ 경제적 상황
⑶ 사회적 상황
2. 내부환경
⑴ 임직원
⑵ 노조
Ⅳ. PR 활동분석 및 평가
1. 소비자 관계
2. 시민단체 관계
3. 언론관계
4. 주주관계
5. 광고, 캠페인
6. 사내커뮤니케이션
7. 노조관계
8. 글로벌 경영 전략
9. 사회공헌활동
Ⅴ. 대안 1. CEO 이미지 개선
2. 공중과의 관계 전략
3. 캠페인 마련
Ⅵ. 사건으로부터 얻은 교훈
1. PR 정책이 회사에 미치는 중요성
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3. 위기관리의 중요성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 자동차 정몽구 회장이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로 1년 6개월의 수사, 재판 과정 끝에 2007년 9월 6일에 5년의 집행 유예를 선고받았다. 집행 유예 선고가 확정됐을 때 이를 반대하는 여론도 크게 일었다. 그 후 2007년 9월 28일 정몽구 회장은 여수 엑스포 유치를 위한 60일 대장정에 돌입하였고 11월 27일 2012 엑스포 개최지 투표에서 여수시가 확정되었다. 엑스포 유치를 마치고 한국으로 입국하는 날 정몽구 회장은 시민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이는 집행 유예 선고 당시 ‘사회봉사활동’ 명령에 부합하는 것이며, 현대·기아의 사회공헌위의 활동에도 부합하는 것이다. 때문에 시기에 적합했던 좋은 PR전략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이처럼 본 보고서는 현대 자동차 정몽구 회장의 집행 유예 선고 전후의 PR전략에 집중하여 이를 분석, 평가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보고서는 발생일지, 공중분석, 환경 분석, PR전략의 분석과 평가, PR전략 대안으로 이루어진다. 발생일지에서는 정몽구 회장이 비자금 조성 사건으로 수사를 받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순서대로 정리하였다. 공중분석에서는 소비자, 시민단체, 주주, 언론, 정부를 주요 공중으로 뽑아 집중 분석하였으며 환경 분석에서는 외부환경으로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을, 내부환경으로는 임직원, 노조, 주주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현재의 PR전략의 분석 및 평가와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조사를 실행하였는데, 5~10년 후 주요 소비자가 될 대학생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PR전략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PR전략은 주요 공중관련 PR전략 외에도 사내커뮤니케이션, 노조, 글로벌경영, 사회공헌활동 등도 분석,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PR전략 대안에서는 현재 PR전략을 보완하고, 앞으로 현대 자동차 PR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CEO이미지 개선’, ‘대외 공중에게는 좋은 점을 부각시키고, 대내 공중에게는 솔직하기’, ‘캠페인 마련’으로 현대 자동차 PR전략의 나아갈 길을 모색해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