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조직설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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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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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Ⅱ. 본론
1. 조직결정요인에 따른 조직구성요소
(1) 연령
(2) 규모
(3) 환경
(4) 기술
(5) 전략
(6) 문화
(7) 권력
2. 현대자동차의 조직형태
(1) 조직구조 변화과정
(2) 조직구조
Ⅲ. 결론
1. 성공적인 조직문화 변화관리를 위한 제언
2. 현대자동차의 개선사항
3. 경영상 시사점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③ 브랜드가치 향상
브랜드가치 향상을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또한 중형차 시장에 이어 고급차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항목이라 할 수 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④ 지속가능 경영체계 구축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는 현대그룹의 새로운 경영정책인 가치경영, 자율경영, 환경경영의 원칙과도 궤를 같이 한다.
⑤ 글로벌 경영혁신 추진
급속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지 못한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의 3대 경영방침을 통해 5대 글로벌 전략을 착실하게 실현하고 있다. 신뢰경영은 생산적 노사관계와 상하 간 신뢰관계, 고객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자 하는 목적이고 현장경영은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투명경영은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상호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다.
전략이란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또는 조직목적의 수립과 달성을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 전략의 특성은 바로 전략의 공격성으로 파악하게 된다.
전략의 공격성 -> 높은복잡성(+), 낮은공식화(-), 낮은집권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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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자료
최만기 - 조직설계론
http://www.hyundai.com/kr
http://www.seri.org/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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