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 한국 대기업의 강성노조의 실태와 경제적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 관
□ 서 론
1. 대기업 강성 노조의 발생 배경
□ 본 론
본론1. 사측과 노조측의 상반되는 견해
(1) 노조의 입장
(2) 기업의 입장
(3) 노조와 기업의 입장에 따른 결론
본론 2. 현재의 전반적인 노조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사항
< 생산성에 비해서 턱없이 높은 고임금 산업 구조 >
본론 3. 강성노조가 존재하는 한국 대기업의 부가가치와 노동생산성 분석
본론 4. 노조원과 비노조원간의 조직몰입도 차이 분석
본론 5.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와의 종합적 분석
□ 결 론
앞으로 나아 가야 할 대기업 강성 노조의 역할과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은 2005년이고 우리 한국 경제는 중대한 귀로에 서있는 시기이다. 1998년 IMF의 구제금융 하에서 국민들은 엄청남 시련을 이겨낸 후 바로 맞게 된 세계적 경제 불황 그리고 사회적인 불안요인 등으로 말미암아 작년은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었다.
우리나라의 국가적인 목표인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를 위해서는 전 사회적으로 많은 노력과 아울러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고 있는 대표 대기업들의 리더쉽 그리고 솔선수범이 필요하고 그러한 국가적 목표를 이루기 위해 힘을 한데 모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경제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입장에서 볼 때 국내 대기업의 제품과 경영, 노사 관계 중 노사 부분을 살펴보았을 때 특히 외국의 선진 대기업에 비해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부분이 노조간의 갈등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대기업의 특정 노조의 힘은 국민적인 실망과 일할 의욕을 상실하게 할 정도로 무리하고 이기적인 요구를 주장해서 매년 사회문제가 되고 있을 정도이다. 많은 대기업에 여러 가지 강성노조가 존재한다. 대표적인 강성노조로는 울산의 현대자동차, 현대 중공업, 현대 미포 조선, 얼마 전 CI를 교체한 GS 홀딩스의 GS-CALTEX정유, SK주식회사 등 국내의 대표 기업의 강성노조로 분류되는 노동조합이 있다. 이 가운데서도 가장 최근인 2003년 여름에 가장 큰 국민적 이슈로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현대자동차의 파업은 대기업 강성노조의 가장 좋지 않은 이미지의 선례로 남아 그 여파로 많은 영향을 국민들과 아울러 노동계에 미치게 되었다.
참고문헌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 -위즈덤 하우스-
한국 기업의 이해와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의 노동 운동사 -지식 마당-
한국 노동 경제론 -한길사-
도요타 생산 방식 -이래사-
민주 노총 홈페이지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신수식, 김동원, 이규용(2002) 현대고용관계론, 박영사
.정연앙(1992) “조직몰입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 제3집 pp.5-26
.정연앙(1993) “임금만족도에 관한 연구” , 한국노동연구 제4집 pp49-70
전국금융노동조합연맹. (2000). [2000년 여성부문 자료집].
권혜자(1996), 『비정규노동자의 실태와 노동운동』,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권혜자, 박선영(1999), 『비정규노동자의 규모, 법적 지위, 조직화방안』, 한국노총중앙연구원.
김소영(1995), 『고용형태변화에 따른 노동법적 대응』, 한국노동연구원.
김소영(1998), 『비정규근로자의 근로조건보호』, 한국노동연구원.
김식현(1999), 『인사관리론』, 무역경영사.
김성환(1992), 『비정규노동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김태기, 김주일(2001), 『비정규현황과 노동시장의 정책과제』, 대한상공회의소
김태홍(1994), 『시간제 및 임시직 고용현황과 정책과제』, 한국여성개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cpflwbql***
    (2006.10.20 12:32:36)
회원 추천자료
  • [노동법] 국제노동기준
  • 노동기준의 채택 1. 협약과 권고의 개념 2. 협약과 권고의 채택절차 3. 고려할 사항 6 내용 -최인성(02) 1. 헌장 2. 협약 3. 핵심협약 4. 권고 7 적용 -전지영(98) 최인성(02) 1. 협약의 비준 2. 비준절차 3. 비준현황 4. 회원국의 의무 8 국제노동기준의 파급효과 -전지영(98) 황나영(02) 1. 영향력 2. 협약 이행을 위한 감독 3. 협약 불 이행 시 처벌방법 9 한국과 국제노동기준의 비교 -황나영(02) 1. 핵심노동기준과 관련한 국내 법제의 실태와 평가 2.

  • [한국경제] 한국의 노사문제와 나아가야할 방향
  •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산업현장 노사협력 확산2. 노사관계 법치주의 확립3. 노사관계 핵심 갈등요인에 대한 체계적 대응4. 노사 당사자의 노력Ⅷ. 나오며참고자료Ⅰ. 들어가며한국은 지난 1987년 6.29선언이후 노조가 급속도로 활성화 되었다. 하지만 1987년 이후의 노조는 임금인상, 노동환경의 개선 등 기업단위의 노조가 활발하였지만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국가적 차원의 대규모 구조조정과 함께 노조도 대규모의 형태로 기업단위가 아닌 노조연합

  • 노동시장과 노사문화
  • 경제정책의 스태그플레이션을 유산으로 이어받은 각국의 신자유주의 정권에게는 인플레억제가 주된 경제정책의 목표가 되면서 실업은 경제적 범주가 아니게 된다.시장경제∙민간경제를 모토로 하는 신자유주의는 시장의 원리 또는 경제적 효율을 침해하는 이른바 경직성에 대한 다양한 공격을 진행한다. 유연화에 대한 요구는 신자유주의의 핵심이다. 이것은 주로는 노동의 유연화로 나타난다. 노조를 노동시장을 경직화시키는 주요 제도로 파악하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
  • 효과와 향후 과제III 결론I 서론1. 기업선정 동기현대자동차는 67년 설립되어 우리나라의 어려운 경제를 이끈 원동력이 되었고 매출액이 27억정도로 자동차하면 현대자동차를 떠오릴만큼 대표적인 기업이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현대 자동차의 노조는 합병된 기아와 합해서 약 60만명의 민주노총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약 6만 여명으로 구성되어있는

  • 노사관계와 노동운동
  • 효과 그림4. 노사협력과 국가경쟁력 강화 Page  *                                                       그림5. 노사관계 이미지 2. 한국의 노사관계에 관한 국민의식 실태조사그림5. 노사관계 이미지 - 노동 조합이 또는 사용자(회사)가 노사관계를 불안하게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가) 노사관계를 불안하게 하는 노동조합 요인은 과도한 투쟁성 나. 노사관계를 불안하게 하는 사용자 측 요인은노조활동 탄압,반노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