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시장] 외환시장 육성과 단계별 추진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환율인상과 한국경제
1. 세계증권파동과 달러화의 자유하락
2. 엔고와 일본경제의 동향 및 대응책
3. 일본 엔고의 산업효과와 한국의 자본시장
Ⅲ. 외환거래의 부진 요인
1. 원화 자금시장의 기능 미흡
2. 국내 은행의 낮은 신용등급
3. 기업체들의 헤지에 대한 인식 불족
4. 재벌그룹의 내부 외환 상계(netting)
5. 활발한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
6. 불족한 투기거래자
7. 잔존하는 자본거래규제
8.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
Ⅳ. 외환시장의 육성 필요성
1. 대외거래의 원활한 지원
2. 환율의 안정과 통화정책의 효과적 수행
3. 금융․자본시장의 연계적 발전과 국제화 촉진
Ⅴ. 단계별 추진 과제
1. 제1단계(2002~2005)
1) 국내금융기관의 국제업무 역량강화
2) 외환시장의 규모 확대
3) 국내 금융시장과의 병행발전
4) 외환시장 주변제도 개선
5) 외환시장 안정성 확보
2. 제2단계(2006~2008년)
1) 외환파생금융시장의 획기적 발전
2) 사이버 외환거래 활성화
3) 국내 금융기관의 국제금융업무능력 확충
4) 역외금융센터로 발전
3. 제3단계(2009~2011년)
1) OECD상위권 국가 수준으로 외환제도 선진화
2) 국제금융센터로 발전하기 위한 여건 정비
3) 국제금융센터로 발전하기 위한 기업환경 및 생활환경 개선
4) 다국적기업 및 금융기관의 지역본부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방안
5) 국제금융시장에서 국내 금융기관의 선도적 역할
6) 국제자금중개 이종통화간 거래기반 확충
- 본문내용
-
외환시장은 국내외환시장과 국제외환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국내외환시장은 한 국가 내에서 외환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국제외환시장은 전세계적인 외환시장으로서 국내금융시장이나 유로 금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이종통화표시 금융거래를 연계시키면서 모든 시장정보를 신속하게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시장이다. 각국의 금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외화표시 금융거래는 국제외환시장과 연계되어 이루어진다. 외환거래금액에서 보면, 런던시장이 일일평균 4,638억달러로 세계최대이며 뉴욕시장이 2,444억달러, 동경시장이 1,613억 달러의 순서로 규모가 크다. 전세계적으로는 일일 평균거래량이 1조 1,9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외환시장을 소매시장(customer market)과 도매시장(interbank market)으로 크게 나누면 소매시장은 일반기업과 개인 그리고 외국환은행이 참여하며 이 시장에서는 모든 종류의 외국환이 매매대상이 된다. 도매시장은 통상 외환브로커가 거래를 중개하는 외국환은행간 시장이다. 외환당국이 외환매매거래를 하여 시장에 개입하는 것은 이 은행간 시장이다. 은행간 시장에서는 외국환 중에서도 외화자금만이 매매의 대상이 된다. 은행간 시장에서 외환시세 형성의 주도권은 마켓 메이커(market maker)인 대규모 외국환은행이 갖고 있다. 소매시장에서 대규모의 거래량을 갖고 또한 국제적으로도 넓은 네트워크를 가진 거래량이 큰 은행들이 자신의 계산과 위험 하에 마켓 메이커가 된다.
Ⅱ. 환율인상과 한국경제
1. 세계증권파동과 달러화의 자유하락
지난 1987년 10월 19일 뉴욕증시의 마의 월요일, 22.8%의 폭락을 시발로 해외증시는 큰 폭의 등락을 거듭하였으나 점차 안정을 되찾고 있었다. 전 세계 증권시장의 세계화(globalization) 그리고 동시화(synchronization)현상의 영향으로 미국 뉴욕증권시장의 10월 19일의 폭락은 다음날인 10월 20일 각국 증권시장의 폭락을 가져왔다. 이를 프루델셜뱃취회사의 『전략』(stratege)이라는 전문지 분석에 따르면 가장 많이 떠어진 것은 싱가포르로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