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 및 이상적인 환경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 정의
Ⅲ. 전자상거래시장
Ⅳ. 인터넷을 이용한 영업의 장점
1. 고객관리
2. 비용 절약
3. 시간 및 공간상 제약 해소
4. 정보의 양
5. 환경 보호
Ⅴ. 시스템보안과 자료보안
Ⅵ. 표준화와 기본법 표준화
Ⅶ.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외 현황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세계현황
2. 미국의 현황
3. 국내 현황
Ⅷ. 전자상거래의 구조와 문제점
1. 신원 확인
2. 거래 부인
3. 지불 문제
4. 사생활 침해
5. 구매의 일관성 유지
6. 과세
Ⅸ. 이상적인 전자상거래 환경
Ⅹ. 결론
-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9년 미국 써던 캘리포니아 대학의 한 연구보고서에서 비롯되었다. 미국의 로렌스리버모어 국립실험실(LawrenceLivermore National Laboratory)에서 미 국방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이러한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1993년 미국의 연방정부 조달부문에 정형화된 자료교환인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및 비정형화된 문서의 전자적인 교환방식의 도입을 추진하면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현재 전자상거래의 개념에는 EDI와 같은 정형화된 문서의 교환 뿐만 아니라 팩스 등 다양한 형태의 전자매체를 이용한 교역행위가 모두 포함된다.
이와 같이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그 개념이 아직까지 학문적으로 정의가 명확하게 내려져 있지는 않지만 대체적으로 ꡐ전자공간․가상공간(cyber space)에서 컴퓨터통신망을 이용하여 팩스(fax), EDI, EFT 등 전자적 방식에 따라 이루어지는 상거래ꡑ를 중심으로 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통합된 전자수단들에는 EDI, 이미지처리, 바코드사용, 전자우편, 업무흐름 관리체제 그밖에 주어진 사업관계를 합리화하는 데 적합한 모든 수단들이 포함된다. 특히 전자문서교환은 업무수행상의 초석(workflow management system)으로서 전자상거래의 견인차가 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되어 오고 있는 바, 초기에는 전자문서교환 내지 CALS의 의미로 형성되어 왔다.
전자문서교환(Eletronic Data Interchange; EDI)에 관하여는 유엔국제상거래법위원회(United Nation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Trade Law; UNCITRAL)가 채택한 ꡒ전자상거래에 관한 전자상거래모델법(UNCITRAL Model Law on Electronic Commerce)ꡓ 제2조에서 정의가 내려져 있다. 이를 보면 ꡐ정보구축을 위하여 합의된 표준을 사용하여 정보를 컴퓨터로부터 컴퓨터로 이루어지는 전자적 전송방법ꡑ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러한 전자문서교환(Eletronic Data Interchange; EDI)의 개념은 학자들 사이에서도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지만 여러 가지의 개념들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 요소로는 ꡐ조직간의ꡑ, ꡐ구조적인 표준양식의ꡑ, ꡐ컴퓨터등 전자매체간 통신ꡑ이 있다고 한다. 첫째, 독립된 조직간 또는 부서간의 전자적인 방법으로의 의사․정보의 교환이 아니라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임을 불문하고 개인이나 법인은 물론 모든 단체가 거래에 참여하는 이상 전자문서교환의 당사자가 될 수 있다고 보아야 한다. 둘째, ꡐ구조적인 표준양식ꡑ이라는 형식적인 요인만으로는 전자문서교환상의 문서로서 그 의미를 정의하기는 부당하며 더 나아가 그 내용이나 행위의 효과적인 면에서 사회적․법적 의미를 지녀야 할 것이다. 물론 전통적인 법률행위만이 아니라 사실행위의 의사․정보교환이 일정한 법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이상 전자문서교환상의 행위로 보아야 할 것이다. 셋째, ꡐ컴퓨터등 전자매체간 통신ꡑ이라 할지라도 컴퓨터를 매개로 하지 않는 Telefax나 facsimile를 통한 문서교환과는 구별되어야 할 것이며 전적으로 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