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경쟁활동과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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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제2장 인터넷 마케팅--------------------------------------- 2
제1절 인터넷 마케팅의 특성-------------------------------- 3
1. 인터넷의 사용자 분석--------------------------------- 3
2. 인터넷 마케팅의 장단점 분석--------------------------- 4
3. 마케팅 구성요소의 변화 분석--------------------------- 6
1) 소비자 역할---------------------------------- ---- 6
2) 시장 역할----------------------------------- ----- 7
3) 마케팅 믹스의 역할--------------------------- ----- 8
제2절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 ----- 8
1.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의 전략적 목표설정--------- ----- 8
2.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터넷 마케팅 믹스전략--------------- 10
1) 마케팅 믹스-------------------------------------- 10
2) 제품 전략---------------------------------------- 11
3) 가격 전략---------------------------------------- 13
4) 촉진 전략---------------------------------------- 14
5) 유통 전략---------------------------------------- 17

제3장 전자상거래에서의 인터넷 마케팅------------------------ 19
제1절 전자상거래의 발전추이------------------------------- 19
1. 이용자 및 이용기간 현황------------------------------ 19
2. 전자상거래 이용 만족도 현황--------------------------- 20
제2절 중소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21
1. 미국과 일본의 전자상거래----------------------------- 21
1) 미국의 정책-------------------------------------- 21
2) 일본의 정책-------------------------------------- 21
2. 국내 중소기업시장 현황------------------------------ 22
3.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발전 방향----------------------- 25
제3절 인터넷 상거래의 전략적 문제------------------------- 26

제4장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수립 및 효율적 운영방안------------ 28
제1절 웹을 이용한 인터넷 마케팅-------------------------- 28
1. 홈페이지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28
2. 사이버몰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29
제2절 서비스에 따른 고객만족 추구------------------------ 31
1. 신속성과 고객만족---------------------------------- 31
2. 쇼핑몰 보상제도------------------------------------ 32
3. 고객주문형 생산------------------------------------ 34

제5장 결론-------------------------------------------- 34
제1절 연구결과의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세계는 지금 글로벌 경쟁시대에 있고 정보를 공유 및 창출하며 발전하고 있다. 20세기말과 21세기 초는 인터넷의 시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인터넷 열풍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원년이라고 할 수 있는 1996년 인터넷 사용인구는 6천만 명 수준이었으나 2005년까지 10억명에 이를 전망이라고 한다. 라디오 수용자가 6천만 명에 이르는데 30년, TV는 15년이 소요되었으나 인터넷은 1억 명을 확보하는데 겨우 3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실로 그 어떠한 매체도 이루지 못한 엄청난 속도이다. 컴퓨터, 통신, 프로그램 및 정보기술로 대변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일반인의 생활에 따라 기업의 경영 환경도 달라지고 있다. 사무실에 앉아서 지구상 존재하는 모든 기업과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이 등장이후 그 목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기업은 또 하나의 새로운 기회를 맞게 되었다. 그리고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새로운 공간, 즉 가상공간을 창출시키고 있다. 통신과 컴퓨터가 있는 곳이면 어느 지역이든 국경을 초월하여 연결시켜 전 세계를 지구촌으로 만들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등장은 현존하는 통신 수단 중에서 시간적, 공간적 등의 문제를 뛰어넘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면서 제한 없이 많은 양의 정보를 가장 적은 비용으로 전달할 수 있는 양방향 멀티미디어 통신 수단으로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주는 한편 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 창출의 가능성을 제공하여 그 발전 속도가 가속되고 있는 현실이다. 여기서 인터넷 마케팅이란 기업이 인터넷을 통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며 기업은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기업의 홍보 및 제품광고가 가능하게 되었고 가상공간에 가상 쇼핑몰을 개설하여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인터넷상의 기업활동이 마케팅 바로 그 자체가 될 수 있다. 기업이 인터넷 마케팅을 운용해야하는 이유는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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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한 ,전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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