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및 사례를 통한 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bstract
1. SCM(Supply Chain Management)
2. 삼성전자의 SCM 도입 사례연구
3. GS 리테일의 SCM 도입 사례
4. 도미노 피자의 SCM 구축 사례
5. Fruit of the Loom의 SCM 구축 사례
6. 아사히 맥주의 SCM 구축 사례
7. ㈜성도섬유 SCM 구축 사례
8. ㈜동양시멘트의 SCM 구축 실패사례
9. 유한킴벌리의 SCM 구축 사례
10. 야마하의 SCM 구축 사례
11. SCM 을 위한 정보기술
.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1.1. SCM의 정의
Supply Chain이란 고객-소매상-도매상-제조업-부품 –자재 공급자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CM이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다이나믹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 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 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공급망 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즉 기업의 병목이 되는 계획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망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삭감할 수 없다. Supply Chain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CM이다.
1.2. SCM 전략구축의 패러다임
- 참고문헌
-
[1] (논문) e-SCM 구축전략과 과제 : 이완형
[2] 공급사슬관리 SCM 한동철.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3] 공급사슬경영 연구의 현황 및 향후 연구 방향
김숙한,이영해
[4] 공급사슬 파트너쉽 모형에 관한 연구 : 문희철
* 웹사이트
1. DB포털싸이트 DBguide.net(www.dbguide.net)
2. 한국외대 학술논문 데이터 베이스
(search.koreanstudies.net)
3.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4.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5. 경북대학교 생산관리 전공 홈페이지
(www.pom.knu.ac.kr/korean/scm.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