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세븐일레븐 7-eleven의 유통전략(SCM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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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정보
1) 회사소개
2) 연혁
Ⅱ. 본론
1. 7-eleven의 SCM
1) 재고관리
(1) POS 시스템
(2) EOS 시스템
2) 설비관리
(1) 7-eleven 설비관리 측면
(2) 7-eleven의 설비전략의 특징
(3) 7-eleven의 설비전략에 따른 강점
3) 운송관리
(1) 유통시스템 구축과정
(2) 출점전략
(3) 집적배송과 공동배송
(4) 공동배송센터
(5) 배송빈도
4) 정보관리
(1) 종합정보시스템
(2) 정보시스템으로부터 얻는 정보
(3)정보시스템의 효과
2. 현재 7-eleven의 주요 유통전략

Ⅲ. 결론
1) 분석
(1) 재고
(2) 설비
(3) 운송
(4) 정보

※ 참고자료


본문내용
(2) 7-eleven의 설비전략의 특징
① 도미넌트 출점 전략 21세기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7-eleven은 일본의 다른 체인점이 그렇듯이 여기저기에 분산해서 점포를 만들지 않고 어느지역에 1점포를 만들면 그 지역이 하나의 단위로 완성될 때까지 점포수를 늘려가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밀집 융단폭격적인 출점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중복되는 것은 상권의 중복인데 7-eleven은 출점시스템의 패키지방식으로 출점 전 철저한 현장조사로 상권의 중복이 없는 밀집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밀집형 출점전략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점포당 광고경비의 절감을 위해서다.
둘째, 상품배송의 효율화 때문이다.
셋째, 현장 카운슬러에 의한 가맹점 서비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넷째, 7-eleven이라는 같은 회사 가맹점이 가까이 있을 경우 이미지 상승효과 또한 기대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네 가지를 바탕으로 7-eleven의 철저한 도미넌트 전략이 행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전략에 힘입어 여전히 유통업계에서 확고한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지고 있다.

(3) 7-eleven의 설비전략에 따른 강점 닷컴이 망해야 e비즈니스 성공한다

7-eleven의 강점은 전국 방방곡곡에 점포망을 보유하며, 각 점포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사람(점원)이 상품을 서로 인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버추얼과 리얼을 연결하는 정보 교차점 역할을 담당하며,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을 최종적으로 예방하는 생활공간에 밀착된 ‘친근함’을 실감할 수 있는 편의성에 있기 때문이다. 7-eleven에서는 ‘점포개발’, ‘최적의 배송’, ‘고객데이터베이스’를 무기로 소액판매상품들을 많이 제공해 왔다.
본고장인 미국에서 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일본형 비즈니스로 정착시킨 후, 항상 일정하게 가맹 점포를 늘려서 편의점업계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존재가 되었다.
업계 최고의 7-eleven에 대항하여, 패밀리마트․서클K․선쿠스․미니스톱․스리에프 등이 제휴해서 7-eleven을 압도하는 거대 점포망 구축을 위해 연합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넷시대가 도래하여 경쟁 원리가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점포망 통합을 가속시켜 최고를 능가하겠다는 시도이다.
이에 대해 7-eleven은 각 점포의 개성을 살린 고부가가치 경영을 목표로 하게 될 것이다.

3) 운송관리
편의점 사업은 상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매입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유통업이다.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매입할 때의 매입가격은 편의점 업체별로 별로 차이가 없다. 그러므로 편의점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매입 비용이외의 여타 비용을 줄이는 것이 주요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물류 비용은 편의점 사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류 비용은 매입 원가의 10%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물류 비용을 감소시킨다는 것은 타업체에 비해 비용 우위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한다는 의미이다.
7-Eleven은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물류 비용을 상당히 절감하였고, 이는 바로 타업체에 비해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다. 물류 비용을 줄이기 위한 7-Eleven의 노력은 다양한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1) 7-eleven저팬의 유통시스템 구축과정 미,일산업의 업종별 일등전략


7-eleven저팬의 경이적인 성장과 수익성은 미국의 South-land사로부터 편의점의 기본개념과 노하우를 도입하면서도 일본의 기존 유통체제와 환경을 잘 이용하였으며 이에 대응한
참고문헌
* www.7-eleven.co.kr
* http://www.sej.co.jp/english/
* 21세기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 7-eleven의 유통혁명. 세종서적
* 닷컴이 망해야 e비즈니스 성공한다
* 미,일산업의 업종별 일등전략
*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오세조)2001.4.7
* 7-eleven의 경영신화
* www.naver.com
* http:// www.helloec.net/board/data/ecboard/2-master1.hwp
* www.helloec.net/board/data/ecboard/2-master1.hwp
* 중앙일본 j&p, 2000,02,15
* 한겨레 뉴스-경제면, 2007,11,13
* 이희영,2006, “국내 외식물류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서경대물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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