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 자라 소개 자라 성공전략 자라 전망 자라 SCM 자라 QR 자라 SPA 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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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1. 서 론
1) 「ZARA」선정동기
2) 「ZARA」소개
2. 본 론
1) 개념 및 용어설명
(1) SCM
(2) QR
(3) SPA
2) 유럽의 시장상황과 「ZARA」
3) 「ZARA」SCM 도입상황 (Supply Chain Management)
4) 「ZARA」QR (Quick Response)
5) 「ZARA」SPA (Quick Response)
6) 「ZARA」와 「Marks&Spencer」의 비교 분석
(1)「Marks&Spencer」소개
(2)「Marks&Spencer」연혁
(3)「ZARA」와 「Marks&Spencer」의 비교
7) ZARA를 통해서 본 SCM의 중요성과 그 성과
3. 결 론
1)「ZARA」의 성공전략
2)「ZARA」의 앞으로의 전망 및 제언
1. 서 론
1) ZARA의 선정동기
지난 해 영화 시상식장에 나타난 배우들의 공통적인 모습은 그 해 유행 컬러였던 블랙드레스와 골드 악세서리의 매치였다. 또 얼마 전 까지 유행하던 일명 ‘나팔바지’ 부츠컷 진이 최근 들어 길거리에서 그 모습을 감추고, 바지통이 좁고 타이트한 스키니 진이 유행중이다. 이렇듯 패션은 계절에 따라 또는 유행에 따라 컬러에서 디자인까지 빠르게 변화한다. 그렇기 때문에 패션산업 또한 고객의 요구에 맞춰 고객보다 한 박자 더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 물론 어떠한 산업에 속해 있는 기업이라도 지속적으로 변해가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부터 생존을 위한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 받기 마련이지만 유행의 민감하게 반응하고 고객과 직접 대면해야 하는 패션산업은 다른 어떤 산업군보다도 더욱 더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패션 산업에서 지속적인 수익창출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SCM을 도입하고 SCM을 바탕으로 차별화에 성공한 ZARA의 실제 사례를 통해 ZARA의 SCM을 통한 경영 전략과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영국의 패션업체 Marks & Spencer를 부가적으로 선정하여 현재 패션업체에서 빠른 고객대응과 SCM의 관리중요성을 비교해서 살펴보았다.
2) ZARA 소개
ZARA는 인디텍스 그룹이 모기업인 스페인의 패션 브랜드이다. ZARA는 이태리를 중심으로 한 유럽 섬유산업의 반동에서 발생되었다. 80년대 중반 이전 스페인의 섬유산업은 대부분 봉제 산업이었다. 그러나 1980년 중반 이후 이태리에서 봉제 산업까지 담당하면서 스페인 섬유산업은 붕괴 위기에 직면했다. 이에 스페인의 봉제조합은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고, 그 브랜드 네임이 ZARA다. ZARA는 75년 스페인 북서부 가리시아 지방에 「ZARA」 1호점 시작하여 매출 98년에는 2천400억달러의 매출과 스페인 내 483개점, 세계 각국 258개점 등 총 741개점의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다.
ZARA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최신 명품 스타일의 중저가 제품 이라고 할 수 있고, 여성의류 58%, 남성의류 22%, 아동의류 20%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0세에서 45세까지의 연령대를 겨냥하고 있다. 현재는 20대 여성의류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 남성의류 분야에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 퀄리티는 중상위 정도이며, 가격은 중하 정도로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자라의 매력 중의 하나가 제품은 일반 명품의 최신 스타일로 느껴지면서, 가격은 중저가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상당히 매력적으로 받아들일만한 요건을 갖춘 것이다.
한편 자라의 모기업인 인디텍스사는 현재 스페인 패션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시장에서는 자라를 주력 브랜드로 하여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패션 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인디텍스사의 전체 매출 중 65.3%를 ZARA가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통해서도 자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2. 본 론
1) 개념 및 용어 설명
(1) SCM
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 즉 공급사슬관리의 줄임말이다. 공급사슬관리는 자재공급업체로부터 소매상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모든 경제 주체들이 IT를 기반으로 상호 업무협력 및 정보공유를 통하여 기업간 연결고리에서의 낭비를 획기적으로 제거하여 그 효과를 나누는 Win-Win 전략이다. 즉 SCM은 기업에서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공급사슬상에서 자재의 흐름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불확실성과 위험을 줄임으로써 재고수준 리드타임 및 고객 서비스 수준 향상할 수 있으며 거래 기업 간에 긴밀한 협력을 통해 그 이익을 훨씬 극대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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