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SCM의 현황과 발전전략 e SCM 개요 국내 e SCM 국외 e SCM 국내 e SCM 성공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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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SCM의 현황과 발전전략』
목차
Ⅰ.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Ⅱ. e-SCM의 개요
1. e-SCM의 정의
2.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
4. e-SCM의 도입효과
Ⅲ. 국내 e-SCM
1. e-SCM의 국내현황
2. 국내 e-SCM solution 공급 업체
3. 국내 적용 사례
Ⅳ. 해외 e-SCM
1. 해외 e-SCM solution 공급 업체
2. 국외 적용 사례
Ⅴ. 국내 e-SCM의 성공추진전략
1. e-SCM에 대한 기업들의 새로운 인식
2. 주요정보기술
3. e-SCM의 발전방향 U-SCM
Ⅵ. 결론
1. 요약정리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점
Ⅶ. 참고문헌
※ 역할분담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시장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2세기부터였다. 근대 이후로 사유재산과 시장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어졌다. 그러한 의미에서 자본주의는 재산을 시장에서 교환한다는 발상 위에서 성립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역사는 기술의 진보 덕분에 ‘가능한 것’들이 있어서 더욱 기술을 가능하게 만들어갔다. 이러한 기술들은 시장을 통한 거래를 점점 줄어들게 하였고, 전략적 제휴와 외부 자원의 공유, 이익의 공유가 활성화되어가도록 만들어 갔다. 또한, 시장을 통한 재산의 거래는 네트워크에 자리를 내주며 판매자와 구매자를 공급자와 사용자로 변환하여 소유를 접속을 통한 자원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예로 동대문 의류상가에서는 인터파크의 SCM시스템과 전자상거래를 접목하여 인터넷과 실물매장, 물류센터, 공급업체 등 구성 요소들 간에 주문, 판매, 정산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SCM시스템을 동대문 일대에 보급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은 가까운 인터파크 가맹점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동대문 의류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하고, 매장에 진열되지 않은 의류는 인터넷으로 주문, 가까운 의류가맹점이나 집 등의 원하는 곳으로 배달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자사의 의류제품에 대한 고객정보 및 주문, 배달, 정산정보를 이 SCM망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타깃 마케팅도 가능해진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국 각지의 의류 소매점들도 동대문시장에서 직접 찾아가 상품을 구입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1) e-SCM
21 세기 초반 기업 경영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e-business이다. 국내외 기업들은 성공적인 e-business 수행을 향후 기업 경쟁력 확보의 가장 중요한 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Bill Gates는 “다가올 10 년의 변화가 지난 50 년의 변화보다 더 클 것이다 .”라고 예측하며 디지털 환경으로 등장한 e-business가 기업 생존에 미칠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e-business 모델 수립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 중 하나가 고객과의 약속 , 즉 주문 이행 (Order Fulment)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전체 Supply Chain을 어떤 방식으로 연계시키느냐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이 아무리 훌륭한 비즈니스 개념 및 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할지라도 약속한 제품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면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 따라서 e-business 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인터넷 및 디지털 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Supply Chain 관리의 효과/효율성을 최적화함으로써 고객만족도 및 기업 성과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e-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다. 즉,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 사슬 상의 물자/정보 등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 관리해서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전략적 기법을 말한다.
2) 연구목적
우리는 SCM과 e-SCM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e-SCM의 개념과 이점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외 기업의 실제 적용사례를 알아본 후, 국내 기업들의 현황에 맞춰 앞으로 전략적으로 추구해야 될 방향과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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