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내기업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국내기업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1. 주제 선정의 배경
2. 중국시장 진출의 諸문제
3. 해결방안 제시
4. 편집후기
- 본문내용
-
국내기업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1. 주제 선정의 배경
현재 전 세계의 경제가 불황의 늪에서 빠져 나오려고 애쓰는 가운데 중국은 연 9%라는 무서운 속도의 경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IT, 자동차 등에서 소비붐이 일어나면서 내수시장이 빠르게 확대되어 가고 있다. 또한 중국시장은 인구 13억을 가진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이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이기도 하다. 이처럼 굉장히 매력적인 중국 시장에 전 세계의 기업들이 진출하기 위해서 앞다투어 들어 오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중국정부의 규제, 각국 기업들간의 경쟁 심화, 지적재산권 침해 및 모방제품 문제, 인력 확보의 어려움과 같은 애로사항이 있다.
이처럼 중국시장은 장 ․ 단점이 있지만 해외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국내기업의 원활한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가. 중국 시장의 규모
중국의 내수시장 규모는 약 7천억 달러에 달하고, 세계 1위의 외화보유국이기도 하다.
또한 백만장자는 한국의 4배인 약 24만명으로 추산되며, 연간 600억달러의 해외투자가 유입되는 곳이다. 세계 500대 기업 중 450개 기업이 투자를 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소비시장이 될 전망이다.(1위는 미국으로 예상) 한국기업은 3만개 이상이 진출해 있으며 상주한국인만도 30만명에 달하고 있다.
나. 최근 중국시장 진출의 문제점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문제점을 크게 4가지로 정하여 해결방안을 정하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
1. 중국 내수시장 공략의 성공조건(2004. 11. 24, 제477호, 삼성경제연구소)
2. 기회와 위협이 공존하는 중국시장(2005. 6. 22, 제506호, 삼성경제연구소)
3. 중국 모방제품의 전략적 활용(2006. 9. 14, MCIA-06-01, 현대경제연구원)
4. 중국의 외국인투자 정책 변화와 시사점(2006. 8. 21, 포스코경영연구소)
5. 중국경제 현안 브리핑(2006. 6. 15, 제06-09호, KIEP북경사무소)
6. 최근 중국의 외국인투자정책 변화와 진출관련 시사점(2006. 6, 한국수출입은행)
7. ‘차이나 리스크’ 현실화 국내기업 中공략 비상(2006. 1. 30, 서울경제신문)
8. 財經時報(2006. 6. 5), 中國市場報(2003.1.30), 京華時報(2003.1.22)
9. 칭화대에 공들이는 SK(2006. 9. 28, 매일경제신문)
10. 중국 산업의 발전에 따른 위협 확대에 대비해야(2005. 12. 1, 제280호, 산업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