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내기업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내기업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1. 주제 선정의 배경
2. 중국시장 진출의 諸문제
3. 해결방안 제시
4. 편집후기
본문내용
국내기업의 중국시장진출에 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1. 주제 선정의 배경
현재 전 세계의 경제가 불황의 늪에서 빠져 나오려고 애쓰는 가운데 중국은 연 9%라는 무서운 속도의 경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IT, 자동차 등에서 소비붐이 일어나면서 내수시장이 빠르게 확대되어 가고 있다. 또한 중국시장은 인구 13억을 가진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이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이기도 하다. 이처럼 굉장히 매력적인 중국 시장에 전 세계의 기업들이 진출하기 위해서 앞다투어 들어 오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중국정부의 규제, 각국 기업들간의 경쟁 심화, 지적재산권 침해 및 모방제품 문제, 인력 확보의 어려움과 같은 애로사항이 있다.
이처럼 중국시장은 장 ․ 단점이 있지만 해외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국내기업의 원활한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가. 중국 시장의 규모
중국의 내수시장 규모는 약 7천억 달러에 달하고, 세계 1위의 외화보유국이기도 하다.
또한 백만장자는 한국의 4배인 약 24만명으로 추산되며, 연간 600억달러의 해외투자가 유입되는 곳이다. 세계 500대 기업 중 450개 기업이 투자를 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소비시장이 될 전망이다.(1위는 미국으로 예상) 한국기업은 3만개 이상이 진출해 있으며 상주한국인만도 30만명에 달하고 있다.


나. 최근 중국시장 진출의 문제점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문제점을 크게 4가지로 정하여 해결방안을 정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1. 중국 내수시장 공략의 성공조건(2004. 11. 24, 제477호, 삼성경제연구소)
2. 기회와 위협이 공존하는 중국시장(2005. 6. 22, 제506호, 삼성경제연구소)
3. 중국 모방제품의 전략적 활용(2006. 9. 14, MCIA-06-01, 현대경제연구원)
4. 중국의 외국인투자 정책 변화와 시사점(2006. 8. 21, 포스코경영연구소)
5. 중국경제 현안 브리핑(2006. 6. 15, 제06-09호, KIEP북경사무소)
6. 최근 중국의 외국인투자정책 변화와 진출관련 시사점(2006. 6, 한국수출입은행)
7. ‘차이나 리스크’ 현실화 국내기업 中공략 비상(2006. 1. 30, 서울경제신문)
8. 財經時報(2006. 6. 5), 中國市場報(2003.1.30), 京華時報(2003.1.22)
9. 칭화대에 공들이는 SK(2006. 9. 28, 매일경제신문)
10. 중국 산업의 발전에 따른 위협 확대에 대비해야(2005. 12. 1, 제280호, 산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진출시장 결정 및 분석 111. 진출시장 결정 - 중국 11가.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해외시장의 중요성나. 우리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2. 중국시장의 과거와 현재 13가.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까지나. 중국의 대 혼란 다. 개혁이전 경제체제하의 경제적 성과와 문제점, 개혁의 당위성

  • [국제경영]중국의 IT산업업투자
  • 중국지사 설립 및 사업방향㉠ 지사설립측면ⓐ 지사설립 구도(제휴)ⓑ 제휴회사 모색 및 선택사항㉡ 사업방향측면ⓐ 자금조달 관련 측면ⓑ 고용 및 인재육성 측면ⓒ 제휴사와의 사업 추진방향 측면6. FDI의 단계별 실행전략7. 대상고객(기업) 확보/관리방안 및 세부 예상 서비스 항목㉠ 대상고객(기업) 확보방안 모색 및 관리방안(사전사후관리)㉡ 세부 서비스 항목8. FDI 성공을 위한 방안 모색㉠ 예상되는 자사의 직면 문제점㉡ 문제점 해결 모

  • [국제무역]무역과 환경규제강화에 따른 우리나라 통상정책에 관한연구
  • 국제경쟁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원자재 확보의 어려움과 비용상승효과를 초래하게 될 가능성도 크다. 아울러 국내환경정책 및 규제에 영향을 끼칠 것이며 무역장벽의 심화로 이어져 우리제품의 선진국 시장에 대한 접근을 어렵게 만들 것이다.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나라로서는 환경 장벽의 극복 여부가 앞으로의 경제발전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환경을 이유로 한 무역 장벽은 일반적인 무역규제나 국제경쟁력

  • [국제경영](주)태평양 FDI를 통한 중국시장 고가마케팅전략
  • 경영진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현재 해외시장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으며, 태평양이 가장 중요한 해외시장으로 평가하고 있는 곳이 바로 중국이다. 태평양은 이미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적인 정착을 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중국시장의 특성, 중국 직접투자에 관한 이론적 분석 및 배경, 태평양의 중국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태평양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알아본 후, 현재 태평양 중국진출 전략상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기

  • [지방행정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 문제점1.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의 현황 및 계획2.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의 문제Ⅳ. 외국의 사례 분석1. 중국2. 싱가포르3. 말레이시아4. 네덜란드Ⅴ.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의 개선과제1.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의 개편2. 외자유치 및 경쟁력 있는 국내기업 유치 활성화3. 연계산업클러스터의 조성과 지역 간 협력4. 물류거점화 방안Ⅵ. 결론참고문헌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세계 경제의 개방과 FTA의 확대는 기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